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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한방, 똑똑한 병원 이용 - 치료는 빠르게, 비용은 저렴하게, 권리는 당당하게! ㅣ 똑똑한 헬스북 2
백태선 지음 / 전나무숲 / 2008년 6월
평점 :
현대의학을 공부한 저자는 양방의 한계를 느끼며 한방까지 두루 섭렵하며 의사이자 한의사로서, 환자를 보다 빠르고 완전하게 치유하고자 하는 따뜻한 신념을 가지고 있는 저자가 의료 소비자의 당당한 권리를 찾아주고자 애쓴 흔적이 역력한 책이었다.
이 책은 크게 4가지 파트로 나뉘어져 있다. 양방으로 갈까 한방으로 갈까, 양한방 똑똑한 병원 이용 가이드, 의료비를 줄이는 실속 전략, 더 나은 의료 환경을 만드는 환자의 권리 찾기라는 큰 주제 아래 구체적인 설명과 요목조목 상세한 어드바이스를 제공해 주고 있다.
얼마전 K본부 소비자고발 프로에서 방송했던 '감기약의 부작용'과 M본부 불만제로 프로에서 방송했던 '약국의 2얼굴'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었다. 그보다 앞서 E본부 다큐 '감기' 편에서 감기환자에 대한 의사들의 진료실태를 보면서 참으로 어이없는 의사의 어처구니 없는 진료 행위에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난감해 하며 병원과 의사, 약국과 약사까지 그렇잖아도 기득권을 내세우며 밥그릇 챙기기에 여념없었던 그들의 행동에 불만이 많았기에 더 믿음이 가지 않게 되었다. 물론 환자를 우선으로 생각하고 배려해 주는 좋은 의사, 훌륭한 의사도 많지만 말이다.
누구나 좋은 의사를 찾아가 진료를 받고 싶을 것이다. 좋은 의사란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많이 묻고 환자의 의견을 존중하며, 치료 과정을 자세히 설명해 주며, 생활처방에 적극적이고 솔직하고 겸손한 태도를 가졌으며 마음으로 환자를 격려해주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의사다.
병의 빠른 쾌유를 도와준 의사임에도 불구하고 좋은 의사로서의 항목이 부족하다면 두번 다시 찾고 싶지 않은 의사가 될 것이다.
작년 초여름의 어느날, 아이의 일주일째 지속된 40도의 고열로 찾았던 종합병원의 한 의사. 문진을 하는 줄은 알지만 고개 한번 들지 않고 아이를 살펴보지도 않고 볼펜대만 잡고 종이에 적어나가는 의사의 진료에 분개해 하면서 진료실을 나오며 의사 들으라며 욕을 해댔던 기억이 있다. 물론 간호사에게 받았던 처방전도 찢어 버리고 다른 종합병원을 찾아 믿음직하고 같이 걱정해주는 의사선생님을 만나 입원 치료후에 열이 내렸던 아찔했던 기억이 있다. 다행이 고열로 인한 중이염도 심각한 상태로 되진 않았었다. 동네 소아과를 전전하며 소아과 의사의 말만 전적으로 신뢰하고 있다가 결국 종합병원 입원치료까지 받게 될 줄 누가 알았겠는가.
이 때의 경험으로 하여금 병원 이용과 의사 선택에 있어서 깐깐한 판단을 하기 시작했던 것 같다. 내가 아플 때는 그냥 병원을 찾았지만, 아이가 크게 아프고 나서야 제대로된 병원과 좋은 의사를 찾아 진료를 받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다.
가끔씩 발생하는 의료사고 기사를 접할 때마다 환자가 무슨 수로 의사집단을 이겨? 하며 부정적 시각을 거두지 못했었다. 저자가 들려주는 환자를 위한 권리 장전 - 똑똑한 환자의 의료사고 방지 요령과 의료사고 대처 요령을 항상 숙지하고 있다면 그런 사고는 미연에 방지할 수 있거니와 혹시나 모를 의료사고에서도 충분한 사과와 보상을 받을 수 있으리라 본다.
이밖에도 이 책은, 저자가 들려주는 똑똑한 병원 이용을 위한 길라잡이로서의 구체적이고 상세한 내용은 치료는 빠르게, 비용은 저렴하게, 권리는 당당하게! 라는 모토아래 의료 소비자들의 권익을 위한 종합 의료이용 가이드로서 가정에서 꼭 구비하여 필요할때마다 찾아 읽어봐야할 상비책이 아닐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