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때로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고 거듭해서 시도해보라.  그래도 해결되지 않으면 다른 방향으로 시도해보라.  "어려움은 우리를 방해하려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 교훈을 주려 존재하는 것이다"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따라서 다른 방향을 선택할 때 곧바로 적응할 수 있도록 언제나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p. 90)

삶의 어떤 분야에서 무상으로 무엇인가를 얻으려는 바람이나 시도는 인간의 영혼과 기백을 파괴하는 좀벌레다.  누구에게도 빚지지 않으려는 결심, 어떤 것에나 충분한 대가를 지불하겠다는 마음가짐이 인간다움을 지탱해준다.  자립은 자부심과 자긍심을 낳지만 다른 사람에게 신세를 지려는 태도는 부끄러움을 안겨줄 뿐이다. (p. 106)

살면서 아쉬운 일이 많겠지만, 분이 넘치도록 친절을 베풀었거나 정당아세 행동한 것까지 후회할 필요는 없다.  남에게 도움과 관용을 베푼것까지 후회할 필요는 없다.  무었인가를 받은 사람은 무엇인가를 되돌려주게 마련이다.  당신의 것을 아낌없이 주는 데 망설이지 말라.  언제나 당신에게 되돌아올 것이기 때움이다. (p. 194)

삶의 과정에서 얻은 모든 것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라.  최악의 상황에서도 축복의 실마리를 찾으라.  당신을 극도로 괴롭히는 사람에게도 선한 면을 찾도록 하라.
당신이 현재 가진 것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수록 앞으로 더 많은 것에 감사하게 될 것이다. (p. 207)

당신의 사하라 사하라 사막을 건너라.  성공의 열쇠는 하나에 집중하는 힘이다.  삶의 과정에세 당신의 모든 것-정신과 육체-을 쏟아부어야 할 결정적인 시점이 있게 마련이다.  무엇인가를 이루고 싶다면 사명감을 갖고 그것에 온 힘을 쏟으라.
일단 시작하면 그 목표를 행해서 시간과 정력을 전력으로 투자하라.  한순간도 긴장을 풀지 말라.  목표에 이를 때까지 계속해서 밀어붙이라.  온전히 성취할 때까지 결코 포기하지 않겠다고 다짐하라.  이것이 당신에게 주어진 시험이다. (p. 243)

성공의 정치학  사람에게 가장 중요하면서도 가장 높이 평가되는 자질은 '사회적', 다시 말해서 '감성적' 지능이다.  좀더 정확히 말하면, 복잡한 상황에서도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어내 유효적절하게 말하고 행동하는 능력이다.  ......  효과적으로 생각하고 계획을 세우며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이 당신에게 성공을 안겨주는 최대의 무기가 될 것이다. (p. 267)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당신은 지혜로운 사람이다.  당신이 이미 수많은 경험을 했기 때문이다.  그 경험들에서 소중한 교훈을 끌어낸다면 당신의 삶을 원하는 방향으로 충분히 끌어갈 수 있다. 
삶에서의 경험은 아무리 사소하더라도 집을 완성하는 데 필요한 하나의 벽돌이라 생각하라.
......
성공의 열쇠는 뚜렷한 목표를 세우고 어떤 역경이라도 이겨내면서 그 목표를 성취할 때까지 줄기차게 계속하겠다는 마음가짐이다.
......
당신의 경험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시간을 가지라.  그 경험에서 깨달은 소중한 교훈을 기록해두라.  그리고 당신이 장래에 이루고자하는 멋진 꿈을 생각해보라.
담대하게 행동하라!  그러면 보이지 않는 힘이 당신을 도와주러 올 것이다!  (p. 290)

삶의 과정에서 대부분의 성고은 반성을 통해서 얻어진다. ...... 아리스토텔레스도 "지혜는 경험과 반성이 결합되어 만들어지는 산물이다"라고 말하지 않았던가! (p. 292)

목표를 성취하려 할 때 불가피하게 부딪쳐야 하는 난관에서 적용해볼 수 있는 7가지 원칙
1. 어떤 일에서나 성고으이 문을 열어주는 가장 중요한 열쇠는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향해 첫걸음을 떼는 것이다.
2. 목표를 향해 첫걸음을 떼었다면 그 이후로 실패의 가능성은 조금도 생각지 말라.
3. "한 번에 하나씩!"이라는 원칙대로 충실히 산다면, 당신응 세상에서 가장 위해한 목표도 성취할 수 있다.
4. 반대하는 사람을 멀리하라.
5. 성공의 사다리를 끝까지 오르고 싶다면, 어려움과 난관을 결코 피해갈 수 없는 소중한 통과의례로 기꺼이 받아들이라.
6. 목표를 분명히 설정하라.  그러나 그 성취 과정에서는 유연하게 대처하라.
7. 누구도 혼자만의 힘으로는 성공할 수 었다.
(pp. 292-296)

누구에게나 건너야 할 사막이 있다!  물론 하나 이상의 사막을 건너야 할 사람도 있을 것이다.  당신은 어떤가?  지금 이 순간 당신의 사하라 사막을 건너고 있는 것은 아닌가?
누구에게나 고난의 시기는 있는 법이다.  지옥처럼 끔찍한 순간일 것이고, 영혼이 짙은 어둠 속에 갇힌 시기처럼 느껴질 것이다.  그러나 용기와 결단력으로 그런 시련을 이겨낸다면 당신은 밤하늘에 반짝이는 별을 향해 한 걸음씩 성장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p. 29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