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볼린저 밴드 투자기법
존 볼린저 지음, 신가을 옮김, 김정환 감수 / 이레미디어 / 201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볼린저 밴드 투자기법 - 존 볼린저 

"월가 역사상 최고의 승률을 자랑하는 투자도구, 볼린저 밴드"
           "창시자 존 볼린저가 직접 쓴 실전 기법!"

책 표지에 떡하니 적혀 있는 문구이다. 멋있다.
그리고 창시자가 직접 집필을 했기에 볼린저 밴드를 이융하는 나로서는 정말이지 꼭 읽고 싶은 책이었다.  

본 서적은 주식투자란 무엇이고 어떻게 하는 것인지에 대해 시작을 한다.
그리고 볼린저 밴드의 역사와 실전활용(기법1, 기법2, 기법3)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볼린저 밴드를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보조지표를 이용해야 하는지도 알려준다. 

좋은 점.
  볼린저 밴드와 함께 사용해야할 보조지표 중 어느 것이 가장 적합한 지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고, 볼린저 밴드를 이용한 기법을 세 가지 알려주고 있다.
  또한 책 사이사이에 있는 좋은 문장들, 가령 '성공하려면 자기 식대로 하라' 등의 명언(?)들이 좋았다. 

나쁜 점.
  본 서적에서 중요시 생각하는 게 패턴이다. 다시 말해서 창시자는 볼린저 밴드는 패턴을 확증해준다는데 그 유용성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주식에 있어서 패턴이라는 건 코에 걸면 코걸이요, 귀에 걸면 귀걸이가 된다고 생각하는 내게는 그다지 신빙성이 없어 보였다.
  또한 대부분의 고수들은 '단순함이 정답이다'라고 말하고 있는데 반해 본 서적의 방식을 따르기 위해서는 볼린저밴드 외에도 두 가지 이상의 보조지표는 더 사용해야한다. '이동평균선, 볼린저밴드, 거래량' 딸랑 세 개를 사용하고 있는 내게는 대략 난감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그리고 과연 볼린저 밴드에 대해서 더욱 깊게 알아야 하는 가이다. 정말 알아야하는 것인가? 그것도 개인투자자가?
  마지막으로 기법 세 가지를 소개하고 있는데 이 부분에 있어서는 더 많은 실증자료들을 보여주었어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국내 주식책 처럼 말이다....
  


결론.
나쁜 점이 더 길기는 했지만 좋은 점은 간략히 소개한 것 뿐이다.
본 서적이 전적으로 나빴다는 것은 아니었다.
위에서도 말했듯 실증자료들이 너무 적다. 아니, 기법 하나에 두 세 개의 실증자료가 끝이다.
다시 말해서 무턱대고 따라할 수도 없다는 말이다.
하지만 어느정도의 검증을 통해 본 기법을 수정/보완한다면 훌륭한 기법이 되지 않을까한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3개의 보물 - 평범한 사람들을 위한 평생 수입 자동관리 시스템
정성진 지음 / 굿앤웰스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님께 무언가를 제시해드리기 위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첫 번째 보물, 보험.
 -  친구들에게 네 개의 보험에 가입했다는 말을 하면 미쳤다는 말 먼저 나온다. 나 또한 그렇게 생각했던 적이 있었다. 하지만 몇 해 전 어머니 병환으로 보험 덕을 톡톡히 본 경험이 있었다. 그 당시 보험이 없었다면 정말 아찔한 기분이 절로 들 정도다.

 본 서적에서 보험에 비중을 가장크게 두었기에 첫 장부터 보험에 대해서 설명한 것 같다. 보험이 재테크의 첫 발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한다. 이 점에서 본 서적에 후한 평가를 주고 싶다. 


두 번째 보물, 연금.
 - 국민연금=기부금. 본 공식을 설명하고 있고, 또 개인연금과 퇴직연금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세 번째 보물, 투자.
 - 세 번째 보물로는 주식투자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현재 주식투자를 하고 있기에 가장 관심있게 본 챕터이다.

   본 서적에서는 좋은 기업의 주가는 언제나 우상향이기 때문에 우량주를 매수하고 기다리라는 것이다. 가치투자에 대한 서적과 비슷한 맥락인 것 같다. 사실 간단하지만 개미투자자로서 일희일비하지 않는 사람이 많겠는가... 분명 맞는 말이다. 코스피200의 우량주로만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면 여기저기서 들려오는 개미들의 '악'소리를 '억'소리로 바꿀 수 있지 않을까한다.

 

책의 흐름 자체가 이해하기 쉽게 쓰여져있다.

경제에 대해 무외한인 나 또한 그리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이니

경제관련 서적임에도 불구하고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을 것 같다.

여튼 강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겨놓고 싸우는 주식투자 - 우슬초의 e토마토 투자클럽 시리즈 3
김웅성 지음 / 새빛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1. 읽기 전
 몇 해 전 [외국인 그림자 매매기법]이라는 책을 통해 저자 우슬초에 대해 알게 되었다. 
 이 책이 내 인생 첫 주식투자 입문서였고 다행인지 그 책의 내용을 따라했고, 주식투자 첫 해에 70%라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었다. 
 그때즈음 불어닥친 워렌버핏 할아버지 신드롬. 나를 가치투자의 늪에 빠지게 한 원인이었다. 그렇게 3년이 지난 지금 내 계좌는 -20%이다. 그리고 다시금 우슬초에 대해 관심을 가져본다.

 

2. 책의 내용
 "심리를 지배하는 자가 시장을 지배한다." 

  표지에 적혀있는 위 문구처럼 본서의 내용 대부분이 투자자의 심리에 관한 것들이다.  
 한 예가 나오고 그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을 주식투자자에게 대입해 설명하고 있다.  
 무턱대고 주식을 시작하려는 자들이 가져야할 마인드, 주식시장에 이미 발을 담그고 있지만 실패만을 하는 자들이 가져야할 마인드 등등  
 성공투자의 중요한 원칙 중 하나는 손절매라고 소개하고 있다. 이 부분이 현재 내 마음에 가장 와 닿았다.

 3. 특 징
 '주식 차트 하나 없는 주식책'
 본서에는 주식차트를 비롯한 그 흔한 '표' 하나 찾아볼 수 없다. 모든 것을 글로 설명하고 있다.  차트나 표를 이용한 설명을 듣고 싶었다면 기대하지 않는 게 좋다.

4. 장 점
 역시나 지난 그의 저서들 처럼 매매기법에 대해 간략하고 쉽게 설명하고 있다. 

5. 단 점
 본서는 주식투자에 관한 책임에도 불구하고 매매기법이 차지하는 분량은 책의 10%도 채 되지 않는다. 대부분이 투자자가 갖어야할 마인드에 관한 내용들이다. 내 개인적으로는 주식에 관한 다양한 책을 읽어서인지 매매기법 말고는 여타 주식관련 서적에서 언급하고 있는 내용과의 차별성을 느끼지 못했다. 그래서 읽는 내내 지루했다. 
 또한 매매기법에 대해서는 너무 간략하게만 설명하고 있어서 직접 적용하는 데 어려울 것 같다. 심리에 대한 분량을 조금 줄이고 소개된 매매기법에 대한 실전사례를 차트와 표 등으로 소개했다면 좋지 않았을까. [외국인 그림자 매매기법]에서처럼 사례를 통한 시원하고 간단명료한 설명을 기대해서인지 이 부분에 있어서 가장 아쉽다. 

6. 결 론
 지금까지 주식에 관한 책을 100권 이상 읽으셨다거나 새로운 기법을 찾고 계신 분들이 읽기에는 조금 지루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막 주식에 첫 발을 내딛은 분들이나 지금까지 주식에 있어서 실패를 겪은 분들께 권합니다. 
 
7. 마무리
 그다지 우호적이지 않은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난 저자 우슬초에 대해서는 부정적이지 않다.  오히려 그를 존경한다. 그가 소개했던 외국인그림자매매법으로 조금의 수익을 보고있기도 하다. 
 난 아직도 기억한다.  몇 해 전, 그의 강연회에서 강연회장 입구에 나와 참석자들에게 일일히 웃음으로 악수를 권하던 그를... 또한 20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험난한 주식시장에서 승승장구하며 아직도 왕성한 투자를 하고 있으시다. 
 주식에 있어서는 내 스승과도 같다. 많은 것을 배우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위험한 경매- 경매박사 우형달 외에는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불편한 진실
우형달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0년 1월
19,000원 → 17,100원(10%할인) / 마일리지 950원(5% 적립)
2010년 03월 05일에 저장
구판절판
경매 성공 다이어리
이영진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0년 1월
20,000원 → 18,000원(10%할인) / 마일리지 1,000원(5% 적립)
*지금 주문하면 "5월 28일 출고" 예상(출고후 1~2일 이내 수령)
2010년 03월 05일에 저장



2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주식


1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큰 부자도 시작은 집 한 채였다- 다시 시작하는 부동산 재테크
김일수 지음 / 예인(플루토북) / 2009년 11월
13,000원 → 11,700원(10%할인) / 마일리지 650원(5% 적립)
2010년 03월 05일에 저장
절판



1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