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공모전 탐구생활 - 수상으로 이어지는 디자인 공모전 준비 전략
장순규 지음 / 두리반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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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과콩나무 서평단 도서 제공 리뷰입니다


디자인과를 전공으로 하다 보면 누구나

접해야 하는 부분이 바로 디자인 공모전이다.

적어도 한 번, 많으면 10번 이상 공모전에 참여해

수상을 하기도 하고 소소한 입선에 그치기도 한다.

하지만 나는 그 기회를 너무 쉽게 날려버렸다.

공모전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욕도 크게 없었고,

디자인 실력을 많이 보는 회사에 취직을 하려는

계획도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회에 나오고 보니 공모전은

거의 모든 분야에 이력서 한 줄의 가치보다

더 크게 작용하는 것이었다.

특히, 회사를 창업한 현재 시점에서는 그 부분이

더 크게 느껴지기 시작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이름난 공모전이 많지만

나는 그렇게 큰 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다.

국내에서 진행하는 크고 작은 공모전에

나의 작품으로 수상을 하는 것이 목표다.

하지만 공모전에 참여하려는 목표는 크면 클수록 좋다.

추구하는 공모전의 스타일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방향의 공모전을 미리 알아두는 게 좋다.

레드닷, IF, IDEA, 대한민국 디자인 전람회 등

이름난 디자인 공모전 외에도 비교적 소소한 공모전까지 다양한데

디자인을 통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지가 가장 중요했다.

이를 위해, 키워드를 분석해 마인드맵을 그려보기도 하고

문제점과 해결 방법을 도식화해서

최종적으로 어떤 디자인으로 풀어갈 것인지

찾아보는 방법 등 생각보다 분석력이 필요한 부분이 많다.

그리고 이 부분을 혼자서 해결해나가는 것보다

함께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사람들과 팀으로 해결하는 게 더 낫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대학생일 때

이런 기회를 놓치지 않았어야 했다.

지금의 나는 공모전을 할 수 있는 사람을 찾기가 어려워서

혼자서 또는 사람을 꼭 모집해서 진행해야 하는데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나 나름의 방법을 계속 찾아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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