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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 트렌드 2023 - 새로운 시장을 폭발시킬 숨겨진 대중의 니즈를 읽어내라
샌드박스네트워크 데이터랩 외 지음 / 샌드박스스토리 / 2022년 10월
평점 :
이제 2022년도 2달도 채 남지 않았다.
유튜브를 운영해온 나는 지금
구독자 수 1000명을 훌쩍 넘기고
업로드한 영상도 40개가 되었다.
일과 행사, 공부 등 다양한 일들을 해내면서
한 달에 2개 이상의 영상을 만들려고 노력한 결과다.
자격증 공부로 한 달 정도의 공백이 생겼을 때
문득 이런 생각이 스쳤다.
나름 채널 운영은 잘 하고 있는 것 같지만
앞으로의 트렌드를 맞춰가지 않으면
채널 성장이 지체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
내 채널은 크게 유행을 탈만한 부분이 없는 편이어도
운영을 하다 보면 하나씩 트렌드에서
동떨어진 느낌을 받을 때도 있었다.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처음으로
트렌드를 분석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전체적인 트렌드가 아닌 유튜브, SNS에 초점을 맞춘
트렌드 분석 책이기 때문에 원하는 정보만
잘 습득하기 좋을 것 같다.
크게는 네 가지 분야의 트렌드로 나누었는데,
그중 두 가지 주제에 대해서만 리뷰해 보려고 한다.
_ 나머지 주제는 직접 읽어보고 체득하는 걸 추천!
첫 번째는 하이퍼리얼리즘이다.
사진보다 더 사진 같은 그림이라는 뜻의
‘하이퍼리얼리즘’은 미술 용어로 사용되는 단어였다.
요즘 유튜브에서 자주 보이는 영상들은
현실을 그대로 반영하다 못해
나의 이야기가 아닌가! 할 정도로
극도의 리얼리즘을 담은 콘텐츠가 많았다.
특히 웹드라마와 웹 예능에서 두드러지게 보이는데
콘텐츠 반응을 보면 거의 다 현실에서
있을 법한 이야기뿐이라며 평을 달았다.
오래 만난 연인들의 모습,
집에서 무장해제되는 나의 모습 등
나와 같은 세대가 공감하고 즐겨 볼 법한 콘텐츠가 많다.
두 번째는 5060 세대에 초점을 맞춘 리본세대이다.
뜬금없이 5060 세대가 왜 나왔나 싶었지만
현재의 상황과 통계들을 살펴보면
고개를 끄덕일 만한 이야기가 많았다.
나는 지금의 유튜브와 SNS는
젊은 층의 전유물이라는 생각이 다분한 편이었는데
은퇴와 동시에 새로운 삶을 다시 시작하는
부모님 세대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콘텐츠가 굉장히 많았던 걸 보고 놀랐다.
특히 가수들을 좋아하는 팬덤 문화는
오히려 젊은 층보다 훨씬 열정적이었다.
음악 스트리밍 앱에서 진행한 인기투표나
가수들에게 선물을 준비하는 등
물적으로 모자랄 것 없는 이 세대가
그 누구보다도 SNS를 잘 활용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대한민국의 절반가량의 자산이
50대 이상의 인구에 편중되어 있는 통계를 보니
안정적인 부를 가진 사람들이야말로
앞으로의 주 소비계층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다.
이 외에도 두 가지의 트렌드가 더 있었다.
바로 패션과 성 역할 변화다.
엔데믹에 들어서면서 패션과 관련된 콘텐츠가
다시 살아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춰
패션 관련 쇼핑 앱들이 새로운 소비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었다.
성 역할의 변화는 2000년대 초반 이후로
꾸준하게 변화하고 있었으며
특정 성별이 아닌 캐릭터 자체가
전체적인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구조로 바뀌어 가고 있다.
특히 판타지적인 이야기 보다
사람들에게 잔잔한 감동을 주거나
현실적인 공감을 주는 콘텐츠들이
많이 생겨나고 소비되는 중이다.
앞으로 이러한 트렌드 변화를 토대로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어 가면 좋을지
나의 고민이 깊어졌다.
트렌드를 바탕으로 나의 콘텐츠를 만들기엔
주제가 크게 맞지 않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기엔 무리가 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가 있다는 걸 인지하고 있으면서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건 확실히 다른 느낌일 것이다.
앞으로 새롭게 유튜브 채널을 운영해 볼 사람이거나
콘텐츠 제작자, 기획자, 마케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이 책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지금 어떤 흐름을 가지고 콘텐츠 시장이
변화하고 있는지 알고 있다면
앞으로의 변화도 예측할 수 있고
또 다른 트렌드를 만들어 낼 수도 있을 테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