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씽킹 바이블 - 비즈니스 디자인의 원리
로저 마틴 지음, 현호영 옮김 / 유엑스리뷰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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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씽킹이란 분석적 숙련과

직관적 독창성을 상호작용하여

균형 잡힌 결론을 이끌어 내는 방법이다.

'귀추 논리'라고도 불리는 이 방법은

시간이 지나야만 타당성을 인정받는 특징이 있다.

그래서 비즈니스의 방향이 항상

좋게만 흘러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귀추 논리를 이용하여 가장 합리적이고

예측 가능한 방향을 제시하는 게 필요하다.

 

특히 사업에 필요한 지식생산 필터를

적용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 단계로 흘러간다.

미스터리 한 부분을 깊이 관찰하고

그 안에 내포되어 있는 경험 법칙을 발견한 후

검증되고 보장된 결과인 알고리즘을 만드는 것이다.

그래서 디자인 씽킹을 하는 사람은

처음 미스터리를 마주했을 때 대상의 모든 측면을

관찰하고 받아들이는 태도를 갖춰야 한다.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발견한 경험 법칙은

진보된 기술과 판단력을 통해 적용할 수 있으며

최종적으로 규칙이 있는 알고리즘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만 비용에 대한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계속 반복해야만

기업이 유지되고 성장할 수 있다.

 

디자인 씽킹은 기업에만 적용될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부분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다.

먼저 개인적인 지식체계를 의식적이고

명확하게 발견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데

태도와 도구, 경험의 상호작용으로

자기 강화의 선순환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디자인 씽킹을 하는 사람은 먼저

변화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특히 우리가 축적하는 경험은 세밀한 차이를 파악하는 예민함과

그에 맞는 기술 수준을 세련되게 연마하게 해주기 때문에

서로 상호작용하며 함께 성장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다.

 

비즈니스와 개인적인 발전에 있어서

디자인 씽킹은 신뢰성이나 타당성의

양극단에 치우치지 않고 두 가지 방향성을

적절하게 조화시켜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물론 이러한 선순환을 방해하는 요소는 많지만

서로의 입장 차이를 이해하고 공통의 목표를

제대로 설정한다면 이러한 문제는 금방

극복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이 책은 디자이너에게만 해당하는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기업가나 함께 프로젝트를 이끌어가는 사람들도

읽어보면 좋은 기초 학문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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