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괄량이 길들이기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정유선 옮김 / 레인보우퍼블릭북스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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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장난과 풍자, 유머들이 한가득이었던

셰익스피어의 희곡 말괄량이 길들이기를

오랜만에 다시 읽어봤다.

학교를 다닐 때 세계문학전집에서 처음 접했던 책이었는데

그때 봤던 기억으로는 마냥 재밌었고

말괄량이를 길들였다는 게 흥미로웠을 뿐이었다.

특히 어릴 때의 나는 여자는 얌전하게 구는 게 사랑받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던 시기였기 때문에 작품에서 드러나는

시대착오적인 가치관들은 그 당시 나에게 아무 문제로 다가오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 나이가 들고 시대가 많이 변하면서

이 작품 안에서 여자들에 대해 표현하는 방법이

너무나 틀렸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다.

작품에서 주인공 카타리나를 말괄량이로 표현하며

다른 인물들이 카타리나를 비하하는 발언을 하고,

얌전한 숙녀의 표본인 비앙카가

다른 사람과 사랑에 빠졌을 때의 모습을 보며

지조를 지키지 못하는 여자라고 폄훼하던

또 다른 구혼자의 발언 등을 보며

확실히 이 시대에 살아가던 여성들을

남자들에게 복종하는 대상, 지금의 말로

가스라이팅의 대상으로 보고 있었다고 생각했다.

 

///

 

이 작품에서 메인이 되는 '말괄량이 길들이기' 이야기는

사실 슬라이라는 주정뱅이를 속이려는

영주와 그 주변 인물들이 꾸며낸 연극이다.

그래서 '말괄량이 길들이기'는 엄밀히 말하면

연극을 통해 만들어낸 완전한 허구의 이야기다.

이러한 장치는 책을 보는 나로 하여금

필요 이상의 과몰입을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한 것 같다.

이 이야기는 허구의 이야기일 뿐이며

보는 사람들이 여러 감정과 의구심을 느끼는 건

누구에게나 당연하다고 말해주는 듯했다.

 

작품의 마지막은 카타리나의 마지막 연설로 끝나지만

남자를 찬양하는 말들은 오히려

너무 비현실적으로 느껴지며 여운이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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