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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 - 온라인이 대체할 수 없는 로컬 콘텐츠의 힘
모종린 지음 / 알키 / 2021년 3월
평점 :
동네의 의미는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겠지만
나에게는 과거의 정취가 느껴지는 작은 마을 일뿐이었다.
하지만 언젠가부터 이런 작은 마을에
독특한 특색을 가진 식당과 카페들이 들어서기 시작했고,
사람들이 자주 찾아오는 거리가 되기 시작했다.
~리단길이라고 이름 붙여지고 SNS 상에
새롭게 떠오르는 핫플레이스로 소개되고 있다.
그리고 동네가 발전하고 지역이 발전하는
경제적 효과까지 발생하기도 한다.
이렇게 뜨는 동네를 만드는 데에는
로컬 크리에이터의 역할이 크다.
특히 코로나로 인한 동네 단위의 소비가 증가하면서
재개발보다는 원래 있던 동네를 새롭게 꾸미고
동네 사랑방의 역할을 만드는 것에
집중하는 현상이 두드러졌다.
나 또한 내가 사는 동네에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여러 가지로 방법을 찾고 있다.
그래서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지역적 특색을 살려 정체성을 확립하고
창업을 기획하는 게 필요하다.
이때, 중요하게 사용되는 개념은
C-READI라는 개념이다.
문화자원(Culture)이 풍부하고,
임대료(Rent)가 싼 지역에
한 가게, 즉 '첫 가게(Entrepreneurship)이 들어가며
골목상권의 첫 발전이 시작된다.
그리고 이 상권 경쟁력에 중요한 접근성(Access),
공간디자인(Design), 정체성(Identity)을
잘 유지하고 보완하면 경쟁력을 갖춘
성공한 동네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난 가장 먼저 내가 사는 지역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자연의 모습과
역사적, 문화적 특징을 조사해보려고 한다.
기본적으로 김해는 낙동강을 끼고 있으며
그 주변으로 카페나 음식점들이 하나둘씩 들어오고 있다.
그리고 봉황동은 고분군을 중심으로 작고 특색 있는
가게들이 많이 들어와 평일, 주말할 것 없이
사람들이 몰려들고 있다.
이러한 기초적인 정보들을 시작으로
나 나름대로의 동네 매거진을 운영해보면
자연스럽게 내가 사는 지역에서 소비하고
즐길 수 있는 문화가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이고
그 부분을 발전시켜 창업과도 연결 지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로컬의 정의와 로컬 크리에이터,
창업의 방법까지 잘 알려주는 책이었다.
특히 나의 세대에서 만들어가고 싶어 하는
라이프스타일을 로컬 콘텐츠라는 방법으로
알려주는 게 독특하고 신선했다.
내가 원했던 창업의 방향이 바로 이게 아니었나 싶을 정도로
모든 책 내용이 버릴 것 없이 알찼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두 번, 세 번 더 읽어서
몸으로 체득할 수 있게 하려고 한다.
그만큼 좋은 정보를 담고 있는 책이니
로컬 콘텐츠와 창업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에게
너무나 도움 되는 책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