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K-콘텐츠기획 가이드 - 포스트 코로나
노동형 지음 / 청년정신 / 2021년 1월
평점 :
우리에게 코로나는 잊지 못할 경험을 안겨주고 있다.
밖으로 돌아다니지 말고, 집 안에 있도록 권장하고
비대면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것에 익숙해지고 있다.
그에 따라 앞으로 콘텐츠를 어떻게 기획해야 하는지도
파악하고 적용해야 할 시기가 온 것이다.
코로나에 맞춰 앞으로 발전할 산업과
어떤 콘텐츠를 기획하는 게 좋은지
크게 알려주고 있지만 기업이나 조직에서
적용할만한 내용들을 알려주고 있다.
콘텐츠의 기획 순서는
시장조사 - 아이템 선정 - 아이디어 차별화 - 스토리텔링 - 기획
이 순서로 기획할 수 있는데
기존에 알고 있던 방식에서 그렇게 차이를 느낄만한 요소는 없었다.
그 점을 염두에 두고 책을 읽었다.
코로나라는 특정 상황에서가 아니라
평소 기획을 할 때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생각하면 편했다.
알아두면 좋을만한 내용들은 형광펜으로 표시하여
정리해두면 나중에 콘텐츠를 기획할 때 좋은 가이드가 되어줄 것 같다.
다만 아쉬운 점은 기획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을 알려주진 않았고,
단순한 방법만을 나열하고 있다는 점.
시중에 나와있는 기획서 작성법과
그렇게까지 특별한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
하지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업그레이드하는 방법들은
굉장히 유용하다 생각하기 때문에
꾸준히 연습하여 습관화하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