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초등 교과서 핵심 지식 시리즈 G1 - What Your First Grader Needs to Know 미국 초등 교과서 핵심 지식 (The Core Knowledge)
E. D. Hirsch, Jr. 지음 / 원더앤런(Wonder&Learn) / 2012년 1월
평점 :
품절


올해 초등학교에 들어가는 아이를 둔 부모로서 미국의 아이들은 어떤 교육을 받는지 무척 궁금하였습니다.
그러던 차에 미국 초등영어 교과서를 집약한 <원더앤런 ▶ 미국 초등 교과서 핵심 지식시리즈:G1>를 접해볼 기회가 생겨서 기뻤습니다.

 

 

 

 

 

이 책은 교과 내용을 소개하고 부모가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 있어요.
처음에는 그 방대한 두께와 내용에 살짝 질리긴 했으나 한글 해설판이 있어서 잘못된 번역을 할 걱정이 없답니다.

 

 

 

 

 

 

 

책의 목차를 보면 1장 '언어와 문학'에서 시, 우화, 이야기, 연극, 격언을 배웁니다.
여기에는 한국의 부모들도 아는 친숙한 이야기가 많아서 아이들에게 가르치기가 수월할 듯해요.

 

 

서아프리카의 이야기 <모든 이야기는 아난시의 것>의 원서와 한글해설판을 같이 펼친 사진입니다.

 

 

두 번째 장인 '역사와 지리'는 세계의 역사와 지리, 미국의 역사와 지리를 소개합니다.
초등 1학년 때 벌써 이집트 역사와 메소포타미아 문명,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와 같이 종교에 대해 배우는 것을 보고 적잖이 놀랐어요.


미국의 역사에서는 유럽의 식민지 시대부터 인디언과의 갈등, 독립 전쟁의 시초, 노예 문제 등에 대해서도 객관적인 태도를 보이려는 것이 보입니다.
그리고 콜럼버스가 미대륙을 발견한 것에 대해서도 아메리카 원주민의 관점에서도 과연 그렇게 정의 내릴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시하죠.
단순히 지식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여 여러 가지 사고를 해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미국 교과서이지만 미국의 역사나 문화만 실은 것이 아니라 각국의 동화나 지리 역사 등도 함께 실어서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게 한 점이 마음에 들었어요.

 

그 외에도 미술, 음악, 수학, 과학 등 다양한 교과의 내용을 수록하여 초1 교과 과정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었답니다.


 

미술에 관해 소개하고 있는 페이지입니다.


 

 

위의 두 그림은 먹이사슬에 대한 원서 책과 한글 해설판의 비교 사진입니다.

 

전체적으로 수준이 높아 보였고요. 아이의 사고력이 있어야 하는 것들이 많았어요.

모든 교과 내용을 한 권의 책에, 부모를 위한 지침까지 싣다 보니 두꺼워질 수밖에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그만큼 내용도 어느 하나 놓칠 수 없을 만큼 읽어볼 게 많았어요.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적자면 교과 내용을 담은 CD나 MP3 파일도 제공하였더라면 하는 아쉬움도 남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