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100년 전통 말하기 수업 (리커버) - 말투는 갈고 닦을수록 좋아진다! 하버드 100년 전통 수업
류리나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버드대학은 일찍부터 '혀'가 곧 돈이나 원자폭탄과 같은 존재로서 말의 힘이 '세계의 3대 위력'에 속한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었다. 100년 전통을 자랑하는 엘리트 말하기 훈련은 거기서 출발한다. 누구나 할 수 있는 말이 아닌 자신만이 할 수 있는 말, 즉 상황과 상대에 따라 말의 위력이 최대한 발휘되는 말하기를 가르치며 역사의 현장에서 리더십을 드러낼 수 있도록 이끌었던 것이다.

프롤로그. 하버드 교수와 동문들이 집약한 100년 전통 말하기 비법!

말은 잘하는 사람은 누구든 부러움의 대상이죠. 대표적으로 말을 잘 해야 하는 직업은 정치인이다. 그 중에서도 대통령은 말을 통해 국정을 운영하고 국민들을 이끌어가야 하기에 아주 말을 잘해야 하는 사람이 아닐까 싶다 .

여러분이 알고 있는 말 잘하는 대통령은 누구인가요? 설마 트럼프대통령은 아니겠죠

버락오바마 대통령도 그 중에 으뜸가는 한 사람인데요, 사실 지금과는 다르게 그저그런 학생이었다고 하네요^^

그럼 어떻게 말을 잘 할 수 있었을까요?

바로 하버드대학교입니다.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뭔가 특별한 능력이 있지 않을까 싶다.

말하기 자기계발서입니다. 먼저 목차를 보죠

- 같은 말이라도 하는 사람에 따라 다르다

- 3초 인사로 첫인상 바꾸기

- 상대가 말하고 싶게 자극하라

- 망설이지 말고 자신을 이야기하라

- 설득하면 당신을 거절할 수 없다

- 문제될 만한 화제를 피하라

- 의견이 나뉠 때는 공통점을 찾아라

- 말에 논리가 있어야 지지를 받는다

혹시 모르는 내용은 없겠죠? 다른 책에서도 한 번쯤 나오는 내용들입니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이대로 실천하고 있는지 묻는다면 고개를 가우뚱할 것입니다.

위에 나와있는 목차대로 상대방과 대화를 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있다면 당신은 말하기의 고수에 오른 상태라고 말할 수 있겠죠^^

이 책의 제목이 왜 '하버드'일까?

하버드를 다녀야만 말을 잘 할 수 있다면 그것은 방법이 아니겠죠. 말을 잘하기 위한 수업들에 있는 내용들입겁니다.

책에는 56개의 소주제에 대해서 하버드대 교수들의 생각들과 사례들을 통해 구체적인 방법들을 말하고 있습니다.

하버드를 다녀야만 말을 잘 할 수 있다면 그것은 방법이 아니겠죠. 말을 잘하기 위한 수업들에 있는 내용들입겁니다.

책이 말하기 능력을 키워주는 내용들을 정리한 것이라서 눈에 띄는 방법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핵심 단어를 낚아라

= 우리는 "내가 무슨 말을 해야 할까?"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상대방이 무슨 말을 하는가?"에 더 집중하면 되기 때문이다. 대화를 발전시키고 심화시키는 비결은 상대방의 핵심 단어를 캐치하고 한 걸음 나아가 질문을 하고 평가를 하는 것이다.

상대방이 하는 말에 적극 호응하라,

질문이 정확하면 대답하는 사람이 좋아한다.

1.당신이 질문이 꼭 필요한지를 확인하라

2.질문을 자세하게 하라

3.긍정적인 감정을 일으키는 질문만 해라

4.말하고 싶은 것을 질문하라

이 부분은 글을 쓰고 말할 때면 중요하게 강조하는 것인데, 볼 때마다 새롭다.

노암 촘스키는 <논리의 3가지 기준>을 제시한다.

1.당신이 하는 말은 공정하고 합리적인가

2.당신이 하는 말은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자신의 생각은 간단 명료하고 이해하기 쉽게 상대방에게 전달 가능한가

3.당신이 하는 말은 전체적인 내용(자신이 전달하려는 주제)에 부합하는가

이 논리의 3가지 기준을 참고하여 의견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3가지를 시도할 수 있다.

1.명확한 의견을 전달하라

2.명확한 이유를 설명하라.

3.논리적 신호를 끌어들여라

논리에 맞아야 상대를 설득할 수 있다

이 책으로 얼마나 나의 말하기가 도움이 될 지는 모르겠다. 말을 잘 해야 하는 직업적인 환경이라든지, 또는 학생이나 직장인이 당장 여러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해야 한다면,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평상시에 다른 사람들과 호감가는 대화법을 생각해보고 싶다거나, 그렇게 호감가는 대화를 잘 못하고 있다면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