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독서 노트의 힘 - 책 읽고 난 후 쓰기 습관 들이기
이은정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사생활을 하다보니 언젠가부터 2가지의 목표가 내 마음속에 자리잡았다. 첫번째는 아이들과 독서교육을 진득하게 제대로 해 보고 싶다는 것, 두 번째는 내 인생 어느 한 시점에는 꼭 한 번 책에 파묻혀 살아 보고 싶다는 것이었다.

독서노트는 잊고 있엇던 생각들을 연결해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 낸다. 독서노트의 강점은 나만의 생각들을 꾸준히 쌓아 나가는 '기록'에 있다. 그 기록의 토대 위에 새로운 발전의 가능성이 자라기 때문이다.

지은이 이은정, 12년차 초등교사

책읽기가 좋은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어렸을 적 어머니가 빨간 백과사전, 인물사전을 사주고 언제든지 읽으라고 했던 기억이 난다.

다른 것들은 못해 주더라도 교육받고 책구입하는 것에 돈을 아깝지 않게 생각했던 것은 그 시대의 부모님들의 대부분일 것이다.

책읽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독서의 좋은 점들을 많이 얘기하고 싶고, 다른 사람들도 함께 하기를 바란다.

우리집 애들도 나이대가 다 다르지만, 내가 책을 읽어주는 것을 좋아했다.

책을 읽어볼까? 하면 자신이 알아서 책꽂이에서 읽고 싶은 동화책을 갖고 와서 내 양반다리위에 엉덩이를 들이밀고 읽어주기를 간절히 바라고 좋아했던 것 같다.

그런데 몇 년 사이에도 변화가 온 것 같다. 다 알다시피 스마트폰 때문이다.

스마트폰 유튜브 동영상에 빠지기 시작하더니 이제 책은 뒷전이다. 어디서 시작되었는지는 모르지만, 글자보다 동영상의 마력???은 이제 갓 말을 시작하는 꼬맹이들에게는 달콤한 초콜릿 아이스크림만큼이나 유혹적이다.

우리 애들에게 어떻게 하면 책을 읽게 할 것인가?는 최근 내가 해결해야 할 고민들 중의 핵심고민이다^^

저자도 같은 마음으로 고민을 하면서 이 책을 쓴 것 같다.

1. 아이들이 독서노트를 부담없이 쓰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

2. 독서량보다 독서의 질을 강조하는독서노트는 없을까?

3. 초등학생 때 시작한 독서노트 쓰기를 꾸준히 지속할 수는 없을까?

4. 손으로 기록한 독서노트를 영구적으로 보관하는 방법은 없을까?

5. 아이들이 책 읽기와 독서노트 쓰기를 좋아할 수는 없을까?

그리고 책읽기를 힘들어하는 아이들에게 책을 좋아하게 하는 3가지 방법을 설명하는데요...

1. 독서가 나와 얼마나 관련이 있고 유용한지 알려줍니다.

2. 칭찬을 해주는 것입니다. 아이의 좋은 점이나 훌륭한 점을 찾아서 높이 평가하는 것입니다.

3. 명언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짧은 문장이지만 명언을 접할 때면 감동하기도 하고 나의 삶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는 계기가 됩니다.

그리고 독서노트를 쓰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소개도 합니다.

3장. 한 장으로 끝내는 독서 노트

- 초등부터 성인까지 평생가는 독서 노트,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A4 한 장으로 끝, 어떤 책을 독서노트에 쓰게 할까?, 제대로 책을 읽게 하는 방법, 효과 좋은 독서 활동

4장. 스스로 재미있게 초등 독서 노트 쓰기

- 내 마음대로 고르는 독서 노트 쓰는 법 5가지, 독서리스트는 어떻게 작성할까?, 한달 독서 계획표 짜기, 인용글귀 및 필사노트 활용하기, 어떻게 관리하고 보관할까?, 독서노트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

사실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독서노트를 어떻게 작성할까??>에 대해서는 시중에 많은 책들이 나와 있다. 다만, 이 책을 읽으면서도 한 가지 아쉬운 점이 불쑥 떠올랐다.

거의 모든 책들의 저자는 어른이다. 즉 어른의 입장에서 쓴 독서쓰기도 좋은 것들이 많지만, 아이들이 입장에서 쓴 독서노트는 어떤 것일까? 아이들이 쓰고 싶은 독서글들은 어떤 것들일지에 대해 궁금해진다.

그러면 다음에는 독서노트를 꾸준히 쓰고 있는 아이들의 글들을 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