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종류의 책들은 알다시피 시대, 시간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 책이다.
여러분야 전문가들이 만든다는 데 의미가 깊다. 지금, 4차산업혁명의 시대, 그 어느 때보다도 불확실성이 찐한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꼭 필요한 책이다.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놓인 환경속성 중 중요한 하나는 변화의 속도다. 그렇다고 모든 사람들이 지금의 속도를 따라가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하나의 공간에는 여러 가지의 시간에 대한 관념과 속도가 있다.
그리고 사람들의 직업들 또한 그렇다. 느리게 가는 것들도 분명히 함께 공존하고 있으며 현명한 방법이다.
그렇지만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은 지금은 초연결사회인 것이다.
지난온 시간들속에서는 연결되지 않더라도, 정보에 대한 기회가 다소 늦어도 문제가 없었다. 지금은 다르다. 환경을 탓할 수는 없다. 방금 전에도 얘기한 부분이지만, 오로지 당신의 선택이다. 물론 그 선택을 무시하지 않을 것이다. 성공을 위한 기회이기 때문에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쓸모있게 이용하기 위한 중요한 방법이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그래서 트렌드다. 흐름이라는 것이다. 파도를 이용해서 서핑을 하듯이 흐름을 타야 하는 사람들에게는 없어서는 안 되는 지침서다. 방향에 대한 큰 그림을, 대세를??? 보여주는 것이다.
책은 6개 분야에 대해서 분석과 전망을 보여주고 있다.
그 중 하나인 마케팅을 보면 이렇다. <온택트의 시대의 디지털 마케팅은 제품광고보다 관계구축>이 중요해진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