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미래보고서 2021 - 온택트, 언택트 시대의 콘택트 기술
현경민 외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바일 미래보고서2021>의 키워드는 '온택트'다. 코로나19로 인해 도래한 언택트 사회에서 기업들이 연결과 공유를 이어가기 위해 갖추어야 할 기술은 무엇이며, 그 기술을 통해 어떤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할 수 있을지를 AI, 스마트디바이스, 커머스, 디지털 마케팅, 빅데이터,금융 총 6개 분야에 걸쳐 분석·전망한다.

지은이. 커넥팅랩

벌써 2021년에 대한 전망이다.

역시 빠르다. 모바일의 속도감이 바로 느껴지는 것 같다.

저자들의 면면이 프로페셔널하다. 찐들이다^^

참고로 책에 나온 지은이는 개인이 아닌 팀이다. 팀이름은 커넥팅랩이다. 잠깐 소개하자

통신, 포털, 전자, 금융, 스타트업 등 대한민국 혁신기술의 최전선에서 일하는 실무자들로 구성된 IT전문 포럼. 40여명의 멤버들이 정기적인 세미나를 진행하며 출판, 강연,칼럼,방송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13년부터 지금까지 IT분야 최고의 트렌드서로 자리매김한 《모바일 미래보고서》(구 모바일트렌드)시리즈를 매년 집필해 오며 혁신기술이 가져올 미래에 대한 탁월한 인사이트를 제공해 왔다.

이런 종류의 책들은 알다시피 시대, 시간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 책이다.

여러분야 전문가들이 만든다는 데 의미가 깊다. 지금, 4차산업혁명의 시대, 그 어느 때보다도 불확실성이 찐한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꼭 필요한 책이다.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놓인 환경속성 중 중요한 하나는 변화의 속도다. 그렇다고 모든 사람들이 지금의 속도를 따라가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하나의 공간에는 여러 가지의 시간에 대한 관념과 속도가 있다.

그리고 사람들의 직업들 또한 그렇다. 느리게 가는 것들도 분명히 함께 공존하고 있으며 현명한 방법이다.

그렇지만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은 지금은 초연결사회인 것이다.

지난온 시간들속에서는 연결되지 않더라도, 정보에 대한 기회가 다소 늦어도 문제가 없었다. 지금은 다르다. 환경을 탓할 수는 없다. 방금 전에도 얘기한 부분이지만, 오로지 당신의 선택이다. 물론 그 선택을 무시하지 않을 것이다. 성공을 위한 기회이기 때문에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쓸모있게 이용하기 위한 중요한 방법이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그래서 트렌드다. 흐름이라는 것이다. 파도를 이용해서 서핑을 하듯이 흐름을 타야 하는 사람들에게는 없어서는 안 되는 지침서다. 방향에 대한 큰 그림을, 대세를??? 보여주는 것이다.

책은 6개 분야에 대해서 분석과 전망을 보여주고 있다.

그 중 하나인 마케팅을 보면 이렇다. <온택트의 시대의 디지털 마케팅은 제품광고보다 관계구축>이 중요해진다고 합니다.

'인지도'보다 '팬덤'을 가진 기업이 성공하는 시대, 마케팅에서는 일방적 정보 노출이 아니라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관계 구축이 중요해졌다. 이런 흐름은 마케팅을 수행하는 매체와 기업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을까? 접촉하지 않고 고객과 소통하기 위한 최상의 마케팅 방법은 무엇일까?

물론 각 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독자들에게<모바일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어도비는 마케팅 분석 및 플랫폼 제공 비즈니스에 뛰어들어 전 세계 업계점유율 1위가 되는 과정에서 웹 분석 플랫폼 옴니추어 등을 인수했다. 이제는 기업이 직접 마케팅 플랫폼을 구축해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고 마케팅 자동화를 실현하는 시대가 열렸으며 이에 따라 클라이언트와 마케팅 에이전시의 역할에도 변화가 생겼다.

모바일은 우리 생활의 중심이다.

단순히 소통을 위한 것도, 게임을 위한 것만이 아닌 모든 것을 연결해주는 중심이 되었는지도 모르겠다. 가끔 정말 관심을 가지고 몰입하고 싶은 시간들을 방해하며 훼방을 놓기도 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럴때면 사랑하면서 떠나고 싶은 모순적인 생각과 감정이 들 때도 있다. 그 생각과 감정은 영원한 것은 아니다. 분명히 우리가 살아가야 할 생태계에는 필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