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 코드 - 디즈니와 넷플릭스 디지털 혁신의 비밀
강정우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트리밍 경쟁의 세계가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지, 누가 살아남고 패권을 차지할지를 예상해보는 일은 다양한 시사점은 준다. 우선 스트리밍/구독형 플랫폼 사업에 소비자와 월스트리트가 왜 그리도 높은 관심을 쏟는지, 그간의 시장지배자였던 넷플릭스 앞에 놓은 도전은 무엇인지, 미디어 거인 디즈니가 헤쳐나가야 하는 과제는 무엇인지를 살펴볼 것이다.

시작하며, 1.8초의 승부

표지디자인이 강렬하다.

마치 저자가 책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자신의 의지와도 같아 보인다.

책을 몇 가지 점에서 예상과 달랐다.

먼저, 일반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이 아니다.

제목처럼 디지털혁신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가 아니다. 디지털혁신은 한참 진행중이고 기업들에 따라서는 가속페달을 밟고 속도를 높이고 벌써 저 멀리 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전반적인 내용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좀 더 구체적이고 세밀한 내용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제목인 디지털혁신을 하고 있는 여러 기업들 가운데서도 두 기업, 즉 넷플릭스와 디즈니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왜 이 두 회사일까?

왜 'DX코드'이고, 왜 '스트리밍'일까?

이 책은 스트리밍 세상의 사업자들로부터 디지털 혁신에 피룡한 코드를 읽어내려는 노력의 산물이다.

영화라는 디지털 콘텐츠와 소비자 행동 및 선호에 대한 면밀한 데이터 분석으로 무장한 넷플릭스는 웹과 앱상의 데이터로 고객을 읽고, 데이터로 행동하며, 오프라인과 물리적 자산이 없는 순순한 디지털 기업으로 혁신했다.

디즈니는 지난 90여년 동안 오프라인상의 고객 행동과 바람을 항상 최신의 기술로 소화해온 기업이다. 이제 그 토대 위에 스트리밍 사업을 구축해 온·오프라닝에 걸친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이 가운데 '디지털혁신'이라는 도구를 가지고 이 시대에 살아남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뭔가 더 있을 것 같았다. 무엇일까?

전략적 나침반.

기업이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장기적인 통찰력을 갖고 있는 리더

넷플릭스의 리드 헤이스팅스와 디즈니의 전설인 월트 디즈니와 밥 아이거.

넷플릭스의 공동창업자인 헤이스팅스는 수학을 전공한 컴퓨터과학 석사 출신이다. 그는 언제나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기업운영의 핵심지표에 근거해 경영진과 직원을 이끌었다.

넷플릭스 경연진이 공유받는 핵심적 분석 지표는 단순히 정적인 매트릭이 아니라, "검증됐으며 또 앞으로 검증될 수 있는 역동적인 실행의 옵션이자 예고편"과 같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바로 이것이 전통적인 아날로그 세계에 있는 기업 임원회의의 월례보고 자료와 넷플릭스의 결정적 차이일 것이다.

넷플릭스는 이처럼 거의 모든 것이 '측정가능'하고 '테스트 가능'한 세계에서 움직이려고 한다. 넷플릭스는 데이터에서 남들이 알 수 없는 만들어내지 못하는 결과들을 만들어냈다. 그것들은 모두 소비를 위한 소비자를 위한 분석들이다. 그래서 '소비자인 당신보다 더 당신을 잘 아는 3,300만개의 넷플릭스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고, 더 세분화하여 총 7만 7,000개에 가까운 마이크로 장르를 만들어냈다^^.

저자는 넷플릭스와 디즈니를 통해서 스트리밍 플랫폼의 변화와 위상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스트리밍의 매력에 빠진 월스트리트에 대해 말하면서 앞으로의 시대의 관통하는 중요한 흐름을 설명하고 있다.

컴캐스트의 NBC유니버설, 전통의 강자 아마존, 우호적인 제작 생태계 기반의 새로운 장르를 창출하며 진입하는 퀴비, 그리고 어떤 특색도 없이 스트리밍 경쟁에 등 떠밀린 HBO·AT&T....

마지막으로 스트리밍 전쟁에서 읽어낸 9가지 DX코드 설명하고 있다.

디지털 혁신의 고객 감동 포인트는 '친숙함' 그리고

'기대 밖의 놀라움'의 조합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