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GE 9 체인지 나인 - 포노 사피엔스 코드
최재붕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에서 인류가 번성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생존할 확률이 높은 것을 선택해왔기 때문입니다. 현생 인류의 DNA에 새겨진 진화 본능은 애프터 코로나 시대를 맞아 포노 사피엔스 문명을 선택하라고 주문하고 있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개인은 물론이고 사회와 국가가 새로운 문명 체계로 어떻게 슬기롭게 전환하느냐 하는 문제입니다. 제가 언급했던 '정해진 미래'가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우리에게 찾아온 셈입니다.

들어가는 글. 문명 교체 시기에 도래한 팬데믹, 세상의 표준을 바꿀 기회

최재붕 교수의 포노사피엔스를 아직 읽지 못했다. 하지만 이 책으로 충분했다.

포노사피엔스의 삶에 대해 예상했던 부분은 거의 같다.

저자가 말하는 방향성과 그 방향을 향한 우리의 발걸음이 아주 새로운 것이라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호흡을 가다듬고 잘 걸어가고 있다.

어쩌면 인류는 항상 새로웠고, 그리고 항상 변화해왔다. 개인적으로 새로운 변화에 얼마나 빨리 적응하느냐의 문제는 없다. 왜냐면 어느시대나 그 안에서의 차이는 존재했고, 그래서 문제가 있었던 건 아니니까.

한국이야 태생적으로 빠르지 않는가? 본능적으로 빨리 받아들이고 또 한 발짝 빨리 가려고 하는 민족적 DNA가 있다.

우리 모두에게는 그런 변화에 대한 거부하지 않는 수용본능이 항상 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면서도 걱정되지 않는다.

사실 저자가 관찰한 포노사피엔스의 코드들이 우리의 모습들이기 때문이다.

팬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진정성, 이미지네이션 등등

스마트폰이 등장한 지 불과 13년 만에 인류는 마치 인공장기처럼 이 도구를 활용하며 새로운 문명 세계, 새로운 시장 생태계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전체 인구 95% 이상의 사람들이 이 도구를 사용하면서 신문명 흡수에 가장 빠른 적응력을 보이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저자는 특히 코로나 19로 인한 위기 이후에 우리의 모습에 대해 더 비중을 두고 있는데요,

코로나 19로 인한 전 세계 경제는 일부 기업에게는 엄청난 이익을 증가시켰는데요, 그 기업들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아마존,페이스북,알리바바,텐센트 7개 기업입닏. 이들 기업의 시가총액이 코로나 이후 불과 4개월만에 8,000원이 되었고, 8월이 되면서 9,600조원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아마존의 시가총액이 우리나라 코스피 상장기업 전체의 시가총액과 같다고 합니다.

애프터 코로나 시대에 이들 기업들이 폭풍성장한 이유는 명확합니다.

인류는 그 짧은 경험을 통해 포노 사피엔스가 생존에 훨씬 유리한다는걸 눈치챈 것입니다.

비대면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우리 정부가 '한국판 뉴딜 정책'을 발표한 것도 이와 같은 맥락입니다.

책의 내용은 하나로 관통하고 있습니다. 생존입니다.

생존을 위한 지금의 우리의 포노 사핀엔스들에게는 문명의 전환의 시점에서 바다에서 밀려오는 파도를 타고 저 멀리 대양으로 나가느냐 아니면, 그 너머 파도에 부딪쳐 멈춰서느냐 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표준을 마꾸는 일이 곧, 나와 가족, 사회의 생존을 결정하는 문제라고 합니다.

꼭 한 번 읽어보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