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으로서의 인공지능 - 비즈니스 리더를 위한 AI 활용법
이상진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로그래밍이나 수학적 지식이 없는, 엔지니어가 아닌 일반 독자들에게 현 시점에서 전반적인 인공지능 모습과 인공지능의 개념, 기초원리와 응용사례 등을 너무 기술적이지 않은 용어로 소개함으로써 교양적 지식을 쌓는 것뿐만 아니라, 지신과 관계있는 영역에서 인공지능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고려할 수 있을만큼 지식수준을 끌어올리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

저자의 글. 누구나 쉽게 이해하는 인공지능

누구나 쉽게 인공지능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기는 쉽지 않다. 적어도 내 기준으로는^^.

글쎄 저자는 『기초원리와 응용사례』에 초점을 맞췄다고 하는데, 그렇게 쉽지는 않다.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그럭저럭 따라갈 수 있지만, 수하적 식을 보여주면 머리가 뒤죽박죽 되는 것은 우리 초딩 남자애들과 똑같다. 왜 그리도 수식만 나오면 짜증을 내고 싫다고 하는지 알 것 같다.

사실 수학에 대해서 자신감이 있었는데, 요새 읽는 책들을 보면 '다들 기초며, 쉽게 풀어서 일반 독자들을 위해 썼다고 하는데'...

이제는 인정해야 될 것 같다. 내가 모르는 것 같다.^^

본격적인 인공지능에 대한 설명은 4장인 <인공지는 알고리듬 쉽게 이해하기>서부터 시작된다.

다 설명할 것까지는 없을 것 같다.

인공지능은 사회현상들을 예측하기 위한 프로그래밍된 모델이라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즉 우리가 관찰하는 인공지능의 모습은 이런 알고리즘을 통해 만들어진 모델에 의해서 가능하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원리에 의해 만들어진 인공지능은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하고 의미있는 것들을 만들어 내는데, 그 재료가 센서데이터, 텍스트, 음성, 거래데이터와 같은 것들이다.

여기서 데이터의 관리의 중요성도 나타난다. 그래서 데이터를 확보할 때 고려해 할 사항도 중요하다고 하네요. 오염된 데이터를 분석한들 결과는 의미있는 분석이 나오지 않을 게 뻔하다.

이책의 핵심이기도 한 경영자들은<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이다.

2020년 기준의 시점에서 인공지능이 전통적으로 행해온 통계적인 분석보다는 훨씬 효과적이라느 것이 입증되었으므로 경연자나 조직의 관리자 입장에서는 "이것이 인공지능인가?"라는 질문보다는 "인공지능을 접목하고 활용하는 것이 부가가치가 있는가?"에 더 높은 관심을 가져야 하고, 인공지능에 대한 투자 대비 ROI가 있는지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인공지능은 IT전문가들만의 것이 아니고 생활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기에 기초적인 원리를 이해해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로서는 인공지능을 데이터를 다루는 아주 성능 좋은 도구로 볼 수 있다.

인간의 지능과 인공지능이 각자의 장점을 결합하여 더 스마트하고 현명해지는 단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