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멸의 인류사 - 우리는 어떻게 살아남았는가
사라시나 이사오 지음, 이경덕 옮김 / 부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허약한 종이었던 호모 사피엔스는

어떻게 만물의 영장이 되었나?

왜 사람이라는 생물의 독특한 특징이 진화했을까?

왜 인류 가운데 사람만이 살아남은 것일까?

인류와 침팬지류는 약 700만년 전에 갈라져 서로 다른길을 걷기 시작했다.

그리고 여섯명의 직립 이종보행을 하는 영장류가 700만년을 두고 나타났다가 사라져갔다. 그래서 현생인류인 호모 사피엔스가 살아남았다.

인간에 대해서 몇가지 기본적으로 알아야 것들이 있다.

생물학적 종의 분류에 따른 인간의 학명은 호모 사피엔스이며 한국말로는 사람이라고 부른다.

사람과 가장 가까운 생물은 대형 유인원으로 고릴라,침팬지,보노보,오랑우탄이다. 약 1,500만년전에 대형유인원의 공통조상이 살았을 것이고, 먼저 오랑우탄 계통이 갈라져 나왔고, 뒤이어 고릴라, 그리고 침팬지와 사람이 갈라져나왔는데 이때가 700만년전 이라고 한다.

화석으로 남아있는 인류는 오스트랄로피테쿠스를 비롯해서 25종 정도가 발견되었다.

그래서 현존하는 우리 호모사피엔스는 25종 이상의 인류 가운데 마지막까지 살아남은 종이다.

우리는 과학시간에 인류가 연속적으로 진화되었다고 배웠습니다. 물론 이 책을 읽으면서야 저도 잘못 알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럼 과학선생님들은 우리에게 잘못된 인류의 진화를 가르쳐주었을까요? 일부러 그런 거짓정보를 알려주지는 않았겠죠

아마도 잘 몰랐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확실한 추론입니다^^. 선생님들을 무시해서가 아닙니다.

인류에 속하는 종들은 동시대에 같이 생존했었습니다. 그리고 누군가는 살아남았고, 누군가는 공룡처럼 멸종이 되었습니다. 물론 종끼리의 공격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과학적으로 맞지 않다고 합니다.

가장 합리적인 것은 환경의 영향이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우리가 다윈의 진화론을 통해서 배운것처럼 적자생존, 약육강식은 아닙니다. 즉"강한자만이 살아남는다"는 잘못된 표현일 수도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저자가 이 책을 쓴 이유처럼 '인류의 어떤 특징이 멸종되지 않고 살아남아 있을 수 있게 했는가?" 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너무너무 흥미롭게 재밌습니다.

물론 이 책 한권에는 1,000만년 이상의 시간을 다루고 있습니다. 인간의 생명은 100년을 넘기지 못하는데, 무려 100만배의 시간이 흘러왔습니다. 갑자기 허무해집니다. 허무해질 필요도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여러분에게 주어진 어떤 능력이 지구라는 환경에 생존할 수 있게 해주었는지 알기 바랍니다.

이 특징은 우리 모두에게 있는 것입니다.

어쩐지 살아있는 내가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책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부. 인류진화의 수수께끼

- 결점으로 가득한 진화, 초기인류가 말하는 것들, 인류는 평화주의자, 삼림에서 초원으로, 인류는 이렇게 탄생했다

2부. 멸종한 인류들

- 잡아먹힌만큼 낳으면 된다, 인류에게 일어난 기적, 아프리카를 떠나 전 세계로, 왜 뇌는 계속 커졌을까

3부. 호모 사피엔스는 현재진행중

- 네안데르탈인은 어떻게 번영했을까, 호모사파엔스가 등장하다, 인지능력 차이가 있었을까, 네안데르탈인과 결별하다, 끝까지 분투했던 변두리 인류, 호모사피엔스, 최후의 종이 되다

어처구니가 없을 정도로 인류는 혼자서는 아무것도 가질 수 없다. 그것도 오래전부터 그랬다. 육식 동물 같은 적을 만났을 때 보통의 동물이라면 3가지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다. 싸우던가, 도망치던가,숨던가,그렇지만 우리는 싸움에 도움이 되는 엄니가 없고 도망치기 위해 빠르게 달릴 수도 없다. 그리고 초원에서 살고 있다면 올라서 도망칠 수 있는 나무도 없다.

그럼에도 살아남았을 수 있었던 것은 모두가 힘을 모았기 때문이다. 분명 우리는 조금 머리가 좋을지도 모르겠다. 그렇지만 홀로 생각해 내는 것은 한계가 있다.

에필로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