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원 삼대
황석영 지음 / 창비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인공 이진오는 오십대 초반이 될때까지 이십오년 동안 공장노동자로 일해왔다.

왜 그는 지금 발전소에 있는 45미터나 되는 굴뚝위에 서 있을까? 무엇을 위해, 누구에 대항하여

하늘로 솟은 위태위태한 그곳에서 독보자가 되어서 날선 글자와 목소리로, 무엇을 외치고 있을까?

그렇구나! 그도 그들도 그들이다.

마지막까지 복직과 고용승계를 주장하던 이십여명의 동지 가운데 열한명이 남았고 집행부이거난 서울 체류가 가능한 다섯 사람이 농성의 핵심으로 남았다. 이진오와 그 또래의 김창수, 사십대의 정과 박, 막내인 이십대의 차가 그들이다.

1대 이백만

2대 이일철

3대 이지산

4대 이진오

주인공 이진오의 조상들은 우리나라의 산 역사다. 그런 험난한 역사속에서 가장 힘들게 살아온 할아버지, 아버지들이다. 그리고 할머니, 어머니들이고. 과연 소설을 읽으면서도 우리가 우리를 얼마만큼이나 알고 있을까? 우리가 그들의 상처와 고통을 얼마만큼 이해할 수 있을까? 싶었다. 도저히 우리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살아온 고통의 역사를 어찌 알 수 있을까?

열 여섯에 아버지를 찾으러떠넌 아들, 5년이 흘러서 다리 하나를 잃고 고향으로 돌아온다. 그 아들은 아버지가 되어서 주인공 진오가 태어난다.

이 소설은 3대가 지나온 역사의 시간을 현재에서는 손자인 이진오, 그리고 다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간 과거에서는 전쟁통을 몸소 겪었던 아버지인 이지산의 삶, 그리고 일제강점기에 입에 풀칠하는 것만도 부모손을 덜게 해주는 거라고 일본인이 운영하는 정미소에서 혼자 악착같이 살아온 큰할아버지 이백만. 그리고 할아버지 이일철(한쇠)의 얘기들이다.

철도는 조선 백성들의 피와 눈물로 맹글어진 거다

왜 그런말을 하는 줄 몰랐다. 왜 철도가 생겼는데 우리 조상들의 피와 눈물이 거기에 있는지??

철도공사의 대부분이 전쟁 중에 일본정부가 하루라도 빨리 완공하려고 서두르는 가운데 진행되었기 때문에 일본인 감독자들의 독촉과 성화가 불같았다. 차츰 난폭해진 그들은 칼과 총으로 무장하고 조선인 노동자를 소나 개처럼 부렸다.

철도가 놓이면서 강제로 땅을 빼앗기고, 부역에 끌려나와 고생하고, 가족이나 친척이 살해당한 조선 백성들은 전국 곳곳에서 열차운행과 철도공사를 끈질기게 방해하기 시작했다. 이맘때에 국권을 빼앗기고 나라가 망하여 일어나게 된 의병들도 철도를 주요 공격의 목표로 삼곤했다.

역시 황석영작가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나라의 역사를 소설 하나로 시작해서 마무리한 느낌이다. 슬픔과 기쁨, 한과 설움 그리고 우리가 살아왔던 이 땅에서의 나의 뿌리인 할아버지,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 우리 모두가 꼭 놓치지 말아야 할 것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