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시작하는 생각 인문학 - 우리가 늘 똑같은 생각만 하는 이유와 세상에 없는 생각을 만드는 5가지 방법
이화선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의 활력을 불어넣는 창의성의 힘을 끊임없이 유지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합니다.

나이가 들어도 늙지 않는(성장하는) 비결은 타인과 함께 낯선 것을 보고 꿈꾸고 행하고 연결 짓는 것이니까요.

책 제목은 "생각 인문학"이라면서 왜? 책의 첫 문장부터 창의성 얘기를 시작했을까?

저자는 성균관대학교에서 10여년간 창의성 교양 강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한다.

창의성을 인간의 특성이며, 인류 역사의 특성이라고 한다면, 창의성은 우리 모두가 기본적으로 갖고 있는 특성이네요.

새로 시도하는 모든 것이 창의성에서 나온 것이 아닐까요? 창의성이라고 생각해서 하는 것도 물론 있지만, 우리가 시도하는 모든 것은 남들처럼 그대로 시도하는 것도 있지만, 시도하는 자가 다르고 시도하는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새로 시도하는 행동은 모두 창의적인 행동이라고 말해도 과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저자는 왜 창의성으로 살아야 되는지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설명하고 있지 않습니다.

왜 창의적인 방법으로 살아야 할까요?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 그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행복은 상당히 주관적인 부분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많은 이들이 말하는 공통적인 부분도 많지만, 어쨌든 행복은 사람마다 너무 주관적입니다.

이 책은 창의적인 삶의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관찰·모방·몰입·실행·함께. 바로 이 다섯 단어는 창의적인 삶의 핵심적인 요소이자 이 책을 관통하는 다섯 가지 질문이기도 합니다.

"창의성이 길러질 수 있는 능력인가요?" 창의성은 초능력이 아닙니다. 단 창의적인 삶의 방법을 이해하고 습관처럼 행해야 합니다. 창의적인 삶을 원하고, 자신의 창의적인 잠재력을 펼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들어가며. 창의적인 삶, 생각 인문학을 말하다.

저자가 책을 마무리하며 한 말에서 힌트를 찾아봤습니다.

삶의 활력을 불어넣고 싶다고 했습니다.

활력이 없는 삶은 무미건조한 삶이겠죠? 살아가야 하는 이유가 없어져버린 삶같은 거겠죠.

살다보면 "내가 왜 살고 있나?"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겠죠.

아마도 이러한 삶의 공허함을 물리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창의적인 삶을 추구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주변사삶들을 보면 모두가 필요이상의 건조함을 날려버리고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 하루하루 노력들을 합니다.

아마도 이 책은 거장들의 창의성을 말하는 부분들이 많지만, 생활속에 창의성은 앞서 말했듯이 새로운 방향으로 시도하는 아주 가벼운 첫 발걸음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자가 창의성을 말하면서 어린이들의 사례를 많이 들었습니다. 어린이들에게는 모든 게 새롭기 때문에 재밌습니다. 그래서 뭐든 합니다.

그러다가 나이가 들어가면서, 학교에 들어가면서, 사고를 치기 시작하면서 사회가 요구하는, 학교가 요구하는, 부모가 요구하는 것들에 자신을 끼워 맞추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도전은 무모한 도전이 되어버리죠.

즉, 스스로 하고 싶은 것들을 무모하게 시도했던 창의적인 자신은 사라지고 <남들이 요구하는 것들>을 눈치를 보면서 배워가는 데 익숙해지기 시작합니다.

사회는 "적응"이라는 표현으로 꼭 필요한 인생의 과정처럼 우리 모두에게 요구합니다. 요구가 아니고 거의 강요죠^^. 적응을 하지 못하면 마치 인생의 낙오자 취급을 하기 때문에, 두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하는 척이라도 해야죠.

저도 그렇게 살아온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잘못 살아왔다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순응하고 적응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해왔다는 것입니다. 나를 들어내기보다는 나를 내 안에서 달래는데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면서 잊어버렸던 생각의 방식, 어쩌면 잃어버렸던 창의적인 생각의 방식을 불러온다고 생각하고 읽었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것도 어렵지만 습관으로 만드는 것은 얼마나 어려울까요?

그래도 저자가 말한 첫번째 질문인 <나는 관찰하는가?>를 읽으면서 뭔가 다시 시도해보고 싶은 마음이 꿈틀거리기 시작했습니다. 마치 지난 초등학교 때 선생님들에게 배웠던, 그림그리기, 글쓰기, 만들기, 말하기 등의 수업들이 떠오르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그때처럼 재밌게 해보고 싶은 충동도 들었습니다.

그래서 내일부터 출근하면서 해봐야겠습니다. 저자가 말하는대로, 창의적인 삶을 위한 5가지 질문에 대해서 생각해보면서 말입니다.

나는 관찰하는가? 기록과 수집, 나만 볼 수 있는 것들

나는 모방하는가? 모방의 과정에 배움이 있다

나는 몰입하는가? 무언가에 깊이 빠져본적이 있나요?

나는 실천하는가? 모든 생각은 시도해야 완성된다

나는 함께하는가? 우리 같이 할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