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설계, 초등부터 시작하라 - 서울대 입학사정관이 알려주는 입시 맞춤형 공부법
진동섭 지음 / 포르체 / 202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대학은 학교교육을 충실히 받아 올곧게 성장한 학생을 선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아야 모든 교육적 상황이 바람직해진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대입전형을 운영한다.

그럼에도 학부모의 교육고민에는 우리 아이가 더 좋은 대학에 입학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그 답을 알 수 없다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이런 판단의 어지러움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는 길은 대학의 생각을 읽는 것이다. 대학의 학종 전형설계는 원칙이 있기에, 이 책은 이러한 원칙을 생각하자는 의도로 쓰게 되었다

프롤로그.전적으로 제 말을 믿으셔야 합니다.

이런 얘기를 들으면 놀라우면셔도 숨이 턱 막힌다. 공부를 해봐서 헉헉되고, 애들이 한둘이 아닌데 부모로서 노력해야 될 시간과 돈을 생각하면 자신이 없고^^

자랑은 아니지만 공부를 좋아한다. 배우는 걸 좋아한다는 뜻이죠.

자라면서 부모님에게 공부하라는 소리를 들어본 적이 정말 단 한번도 없다고 하면 안 믿으시줄 알지만 정말 그렇다.

근데 잠깐? 내가 얼마나 잘 났다고 이런 말을 하고 있지^^. 잠시 착각했습니다.

어쨌든 우리 세대의 부모님들이 먹고 살기 바빠서 자식들에게 공부소리를 못 한 건 아니지만, 생활형편이 좋지 못 해 비슷한 잔소리를 못 들었다. 착한아이였습니다.ㅎ

그래서 아이들에게도 공부 잔소리는 안 한다. 대신 책을 읽으라고는 하는데, 여는 아이들처럼 스마트폰 때문에 쉽지 않다.

그럼 우리 때는 노는 일에 관심이 없었을까?

아니다. 매일 놀았다.거의 매일 동네 형동생들과 밥먹고 놀고, 밥먹고 놀았다. 놀면서 공부했다는 말이 진짜였다. 그렇게 보니 진짜로 노는 시간이 많았던 것 같다. 중학교 가면서 슬슬 인문계고 들어간다고 시작하고, 고등학교 가서 서울로 가야한다고 공부를 쫌 한 것 같다.

그래서 학생시절을 돌아봐도 지금처럼 유난하게 힘들지 않았다. 이상한건가?

우리 부부가 둘 다 그렇다. 언젠가 자신들이 깨닫고 하겠지라는 믿음이 있다.

그래서 이책을 보며 입시 관련해서 처음 알게 된 내용들이 많았지만, 내가 생각하는 핵심과 기본에 대한 생각이 다르지 않다. 모두 공감되고 동의하는 부분이다.


책의 목차를 보자.

1장. 입시 첫걸음, 공부 역량을 키우셔야 합니다

-책, 책, 책을 읽어야 합니다

-수리력을 기르는 수학 공부법

-중2병이 입시의 관건, 사춘기 아이와 소통하는 법

-책상에 앉기 싫은 아이, 공부 습관 들이는 방법

-이제 고교학점제를 대비해야 합니다.

-꺼내는 교육이라는 IB교육과정

-2020년, 자유학년제가 전면 확대됩니다.

-수능과 내신 공부의 비법을 알려드립니다

2장. 달라지는 대입제도에 대비하셔야 합니다

3장. 입학사정관만 알고 있는 비밀

4장. 결국 학생부종합전형이 관건입니다.

-대학은 발전가능성을 보고 선발합니다

-도전하라, 열릴 것입니다

-대학은 스스로 공부하는 학생을 원합니다

-학종의 8할은 교과입니다

-자기주도 학업 역량의 중요성


독자들도 TV를 통해서 저자를 본 적이 있을 것 같다.

서울대학교 입학사정관을 하고 학교교육전문가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경험에서 나온 설명들이라서 프롤로그에서 말하는 것처럼 <전적으로 제 말을 믿으셔야 합니다>에 믿음이 간다.

저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들은 MBC 관찰예능 프로그램<공부가 머니?>에 출현했던 학생들의 사례를 보면서 설명하고 있고, 그 외에도 언론에 보도되거나 이미 널리 알고 있는 사례들을 들어서 설명해주고 있다.

개인적으로 책의 내용을 너무 요약해서 말해서는 안 되겠지만,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기본에 충실하자.

학교수업에 충실하자

초중고 자녀들을 둔 부모라면, 평소에 자녀의 교육 및 학교교육에 대해서 크게 관심을 갖지 못 했던 부모님이라면 책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