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수학책 - 그림으로 이해하는 일상 속 수학 개념들
벤 올린 지음, 김성훈 옮김 / 북라이프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째서 수학은 삶의 모든 측면에서 토대를 이루고 있을까?

수학은 어떻게 동전과 유전자, 주사위와 주식, 책과 야구 등 서로 상관없는 영역을 연결하고 있을까?

그 이유는 수학이 생각의 체계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생각은 세상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때 도움이 된다.

머리말

언뜻 보면 거창하지만, 실제 맞는 말이면서도 이 책을 읽고 싶은 이유를 딱 맞게 표현했다.

적어도 나는 이 말에 공감하고 동의한다^^

거창한 동의를 말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그냥 수학이 삶의 한 부분이고, 문제해결을 위한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것 정도는 알고 있다는 것이다.

많은 수학책들이 어떻게 하면 재미없는 수학을 재미있게 설명할지에 대해 고민한다.

많은 사람이 수학의 재미에 대해서 부정하지만,

수학의 중요성은 알고 있다.

물론 아는 것과 말하는 것은 다르다.

알고 있는 것을 설명하라고 하면 잘 되지 않는 것이 또한 수학이다.

그래서 중요한 것은 잘 설명되지 않을지도 모른다. 너무 중요해서인지는 잘 모르겠다.

이 책의 저자는 수학교사인데요,

이 책은 알록달록한 그림, 유쾌한 농담, 그리고 수학은 만인의 것이어야 한다고 믿는 열정 넘치는 교사의 이야기를 통해 진리와 지식을 전달한다.

이 책의 모든 내용에는 작가의 트레이드마크인 '이상한 그림'이 함께 한다. 이 그림들은 그가 전하려는 메시지와 통찰을 완벽하게 전달해 준다.

미국 선거인단 제도, 인간 유전학, 통계를 믿지 말아야 하는 이유까지 다양한 주제를 담고 있는 이 책은 수학과 멀어진 사람과 수학과 사랑에 빠진 사람 모두에게 인생을 바꿀 단 한 권의 책이 되어 줄 것이다.

이 책은 다른 수학책들과 공통점이 있지만, 아주 다른 차이점도 있다.

공통점은 재밌게 쓸려고 했고, 원리를 이해하게 하려고 했고, 생활속의 숨겨져 있는 수학의 이론과 개념들을 끄집어내서 설명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정도는 다른 책에서도 많이 다루고 있는 것들이다.

but, 이것은 정말 다르다.

나는 왜 이런 그림을 그리게 되었을까?

어느 날 문제를 내려고 칠판에 개를 그렸다가 내가 수학 교사로 일한 기간을 통틀어 학생들에게 가장 큰 웃음을 선사했던 사건이 계기가 되지 않았나 싶다. 학생들은 내 형편없는 그림 실력을 아주 충격적이고 웃기다고 느꼈고 심지어 일종의 매력을 느끼기까지 했다.

저자는 자신의 그림실력이 별로라고 하지만, 적어도 준전문가인 내가 보기에 저자의 그림 실력은 중간이상이다.

이 캐릭터는 상당히 매력적이다.

수학을 어려운 학문이 아니라, 다가가기 쉬운 분야라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 어느새 부턴가

더 쉽게, 더 재밌게

설명하려고 노력하는 책들이 많아 졌다. 책말고도, 각종 TV나 유투브를 통해서 수학과 관련된 흥미를 이끄는 동영상 자료는 많다.

그만큼 우리 주변에 수포자가 많고, 수학이 재미없는 학문이라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책은 5가지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수학자처럼 생각하는 법

2부, 디자인. 쓸만한 것들의 기하학

3부, 확률론, 어쩌면의 수학

4부, 통계학, 정직하게 거짓말하는 기술

5부, 전환점. 한 걸음의 힘

항상 느끼지만, 어떤 책들은 <그냥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행복하고, 기분좋게 하는 책들이 있다. 이 책이 그런 책이다>.

몇 가지 매력을 얘기해보면, 일단 표지디자인이 너무 밝고 재밌다. 수학적인 연산기호들과 각종 그래프와 데이터들이 표시되어 있어서 뭔가 마법의 성에 다가가는 느낌이다. 둘째는 작가가 그린 주인공 캐릭터가 너무 깜찍하고 재밌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책에 담겨져 있는 내용들은 언제든지 수학에 대해 궁금증이 생기면 책장에서 끄집어내서 읽어도 재밌는 내용들이다.

하여튼, 수학에 대한 호불호는 너무 확실해서 나조차도 우리 애들에게 어떻게 흥미를 유발하게 하고, 수포자가 되지 않게 해야 할지 항상 고민이다.

그냥 단순하게 빨리 생각해봤지만, 애들이 수학에 관심을 쓰지 않는 이유들 중에는 수학풀기보다 더 재미있는 것들이 많아서 그렇다. 우리가 초등학교중학교 다닐때는 그래도 수학문제를 푸는게 아주 꽝은 아니었던 것 같은데 말이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