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트라러닝, 세계 0.1%가 지식을 얻는 비밀 - 짧은 시간에 가장 완벽한 지식을 얻는 9단계 초학습법
스콧 영 지음, 이한이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울트라러닝은 지금 같은 무한경쟁 시대에 마치 슈퍼파워같은 힘이다. 이책을 읽는 순간 당신의 삶은 달라질 것이다

칼 뉴포트, 딥워크의 저자

이 책은 학습법에 대한 책이다.

저자는 자신만의 학습법으로 물론 울트라러닝 으로 한국어도 준수하게 한다고 한다.

그가 말하는 울트라러닝은 어떻게 우리에게 매력적인 학습법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어마어마한 양의 학습시간은 공부에 대한 한국 학생들의 기본적인 성실함을 그대로 보여주었지만, 그들이 추하는 전통적인 공부방법 중 대부분은 매우 비효율적으로 보였다. 주로 기계적 암기와 보충수업, 반복적인 복습이었는데, 이는 서구 교육에서도 마찬가지다.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 사회속에서 시간에 쫓기며 공부하는 학생들뿐 아니라 우리 모두가 무언가를 배우는 데 더 나은 방법은 없는 걸까?

한국어판 서문

한국의 교육현실에서 학생들의 공부방법을 보면서 아쉬움이 많았더 모양이다.

스콧영이 주목을 받게 된 계기는 < MIT에 입학하지 않고도 1년만에 MIT 컴퓨터과학 4년과정을 독파하면서다. 이로 인해 저자가 실제로 활용한 획기적인 신학습법인 울트라러닝이 미국 전역에 엄청난 화제를 불러일으키게 된 것이다.

그럼, 울트라러닝은 무엇일까? 스콧영이 개발한 기법은 아니다.

그가 말하는 울트라러닝은 각 분야의 세계0.1%가 지식을 얻는 방법들을 면밀히 조사/분석해 발견한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이 책을 쓴 2가지 목적이 있다고 한다.

하나는 울트라러닝을 시도한 사람들의 낯설지만 인상적인 위업과 달성 과정을 전해주는 것으로, 홀로 사업을 일으키고, 언어를 배우고, 대욓에서 수상을 하고, 이직을 하는 등 스스로 고안한 고강도 울트라러닝 프로젝트를 어려운 주제와 기술을 와벽히 습득해낸 사람들이 있다.

다른 목적은 저명한 인지 과학자들이 연구·조사한 가장 유용하고 효율적인 학습 전략들을 정리해 엮는 것이다.

결국 이 책의 대부분은 새로운 학습법을 소개하고 있다.

그런데 그 학습법이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는 것일수도 있고, 이미 해본 기법일 수도 있다. 그리고 대부분은 실패한 방법들이다.

하지만 저자는 다시 한번 기존 학습법의 문제점을 설명하면서,

보다 효율적인 학습법인 울트라러닝을 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가 아는 수많은 학습방법은 대부분이 끔찍하리만큼 비효율적이다.

과학적 조사를 통해 밝혀진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9가지 학습법칙

(메타학습, 집중학. 직접하기, 특화학습, 인출,피드백, 유지, 직관, 실험)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고되거나 단조롭지 않게(말하자면 고루한 전통적인 학습법과는 달리)

단시간에 더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으로 실천한 것이 다음과 같은 것이다.

울트라러닝 프로젝트

1.MIT 챌린지: 컴퓨터 공학에 관한 MIT 학사 과정에서 가르치는 내용을 MIT에서 제공하는 무료 수업자료와 교과서를 사용해 배운다.(학습기간: 1년)

2.영어없이 1년 살기: 스페인어, 포르투갈어,만다린어, 한국어를 배운다.(학습기간:1년)

3. 초상화 그리기 챌린지: 사람얼굴을 사실적으로 그리는 능력을 향상시키기(학습기간:1개월)

4. 그밖의 도전들

www.scotthyoung.com/blog/my-projects/

어떤가?

신기하면서도 궁금하고, 정말 이런 성과들을 가능하게 만들어준 학습법들이 존재한다는 말이야~~~~~ㅎㅎ

그렇다.

그래서 꼭 이 책을 읽어보기를 바란다.

책 내용은 쉽지만은 않다.

울트라러닝을 실현해 줄 9가지 학습기법에 대한 설명은 단순한 것 같으면서도

과학적인 근거와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있어서 조금 전문용어들이 많다.

물론 단순하다는 것에 방점이 있다.

즉, 핵심은 단순하면서 쉽다는 것이다.

그럼 무엇이 문제인가?

당연히 얼마나 효과적으로 실행으로 옮기고 목표 달성을 위해서 효과적으로 집중하는 것인가이다.

목차

-MIT에 가지 않고 MIT4년 정복하기

-울트라러닝의 시대가 왔다.

-당신도 울트라러닝을 할 수 있다

-법칙1 메타학습, 2.집중하기, 3.직접하기, 4.특화학습, 5.인출, 6.피드백, 7.유지, 8.직관, 9.실험,

-나의 첫 울트라러닝 프로젝트 시작하기

-울트라러너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다음은 인사이트를 주는 문장들이다.

p.53 울트라러너들은 수많은 공통점이 있었다. 처음에는 흥미에서 시작했지만 점점 완전히 몰입하는 경향을 띠었다. ... 무엇보다도 이들은 배움에 관심이 있었다. 배우려는 동기가 이들을 강도 높은 프로젝트와 씨름하도록 밀어붙였다.

p. 65 개인에게 울트라러닝은 실제로 어떤 의미일까? 내가 보기에 단시간에 습득한 기술을 빠르게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이 전략에는 크게 3가지 경우가 있다. 현재의 경력을 가속화하기, 새로운 직업으로 이행하기, 경쟁이 치열한 세상에서 숨겨진 강점을 성장시키기다.

p.187 위대한 프로그래머와 별 볼 일 없는 프로그래머를 가르는 차이는 대개 이들이 풀 수 있는 문제의 범위가 아니다. 위대한 프로그래머들은 문제를 푸는 수십가지 방법을 알고 있으며 각 상황에서 최선의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울트라러닝의 8법칙인 직관(뼈대르 세우기 전에 깊게 파라)에서의 세부내용을 보자

어떤 아이디어가 전혀 이해되지 않거나 약간 이해했지만 그것을 더 깊이 있는 직관으로 바꾸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다. 방법은 무척이나 간단하다.

1. 종이 한 장을 꺼내 이해하려는 개념이나 문제를 위에서부터 쭉 써 내려간다.

2. 그 아래 공간에 누군가에게 가르치듯이 설명을 해본다.

-그것이 개념이라면, 그 개념에 대해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사람에게 어떻게 전달할 수 있을지 스스로 물어본다.

-그것이 문제라면,어떻게 풀지 설명한다. 그리고 풀이 과정이 어째서 타당한지 스스로 설명해본다

3.벽에 부딪혔을 때, 즉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정답을 도출하지 못했을 때는 책, 공책, 교사, 참고 자료 등으로 돌아가 답을 찾는다.

p.262

책을 읽으면서 뭔가 중요한 핵심을 깨달은 듯 했지만,

새로 알게 된 것보다, 예전에 실패했던 경험에서 내가 왜 실패했는지? 왜 시도도 못했는지?에 대해서

이해하게 되었던 것 같다.

그것이 이 책이 장점일 수 있다.

왜 효율적인 공부를 해야 되는지? 울트라러닝을 통해서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

아는 것부터가 시작 단계다.

9가지 법칙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은 하지 못했지만

각 법칙에는 울트라러닝을 실천한 울트라러너들에 대한 사례와

기법을 실천하기 위해 구체적인 스킬들을 설명해주고 있다.

나도 울트라러닝을 통해서 도전하고 싶은 목표가 생기게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