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개의 회의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86
이케이도 준 지음, 심정명 옮김 / 비채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는 나름 이케이도 준의 작품들을 읽었다고 생각한다.

물론 그 작품들의 대부분은 <한자오나오키>시리즈이다^^

근데, 한자와 시리즈를 읽으면서 상을 받은 부분도 있지만,

뭐랄까

생활형 스토리에 대해서 정말 많은 공감을 하고 매력을 느낄 수 있었다.

한국으로 치자면 일일연속극의 중심스토리가 비슷한 것처럼 말이다.

이케이도준의 소설들은 회사원들의 조직과 자신의 성공을 위한 싸우는 치밀한 암투같은 내용들이다.

워낙 많은 상을 받았다는 것은 작가로서 인정을 받은 것이고

소설들이 TV나 영화로 만들어졌다는 것은 인기가 많다는 것을 설명해 주는 것이지 않을까요

전대미문의 시청률을 기록한 TV드라마 <한자와 나오키>를 비롯해 거의 전 작품이 영상화됐을 만큼, 회사라는 조직속에서 살아가는 인간 군상의 이야기를 통해 극상의 '읽는 재미'를 선사하는 능력으로 정평이 나 있다

몇 번 읽었더니, 맛집에 가서 맛있는 음식을 입속으로 넣고서는 '캬~~~~~~'하고

말이 필요없다는 표정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이다.

소설내용을 너무 많이 요약해서 작성하면

그것 또한 다른 독자분들을 위한 민폐이고, 작가님을 위해서도 도움이 되징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어서

스포일러가 되기는 싫어서요^^

책을 소개하는 내용을 요약해 볼께요

<일곱개의 회의>는 중견기업 '도쿄겐덴'에서 발생한 미스터리한 사건을 중심으로 은폐와 폭로의 기로에 선 직원들의 갈들을 그린 옴니버스 군상극이다.

이전투구를 거듭하면서도 각자의 방식으로 살아남고자 하는 등장인물의 면면이 진한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한편, '일한다는 것'의 정의란 과연 무엇인지 묵직한 질문을 전진다.

<한자와 나오키>에 비하면, 이번<일곱개의 회의>에는 중심이 되는 주인공이 없다.

이케이도준의 소설을 읽다보니 몇가지 특징을 알게 되었다. 물론 일본소설들의 특징이 될 수도 있지만, 내용들의 공통점들이다.

1.등장인물의 성장배경이 꼭 나온다. 가족구성원, 학교공부, 이 직장을 선택하게 된 배경

2.현재 거주하고 있는 집의 위치와 형태 등 지리적인 특징에 대해서 소개한다.

3.퇴근후 술문화에 대한 설명이 있다. 시원한 맥주 한잔, 그리고 일본주 등등

4.불륜에 대한 일반화???, 남자인물은 유부남이고, 여자인물은 미혼인데, 회사안에서 비밀연애를 한다.

5.주인공과 가까운 회사내 정보통이 존재한다.

이것말고도 많은 것 같은데, 대충 이렇다.

항상 소설속에는 어려운 환경을 극복해서 힘들게 성공을 목표로 하는 인물과 주변동료들에게 가차없는 피한방울 나지 않는 차가운 인물들도 있다.

하지만, 결국은 '도리'가 살아남는 것 같다. 인간으로서의 자기가 해야 할 '도리'를 하는 사람은 항상 최후에 웃는 것 같다.

나름 명대사들을 뽑아 봤다.

p19. 분명 아버지 말마따나 내 인생을 개척할 사람은 나 자신이리라. 하지만 지금까지 인생을 '개척해왔다'라는 느낌은 전혀 없다. 보잘것없는 월급쟁이라는 광차를 타고 때로는 급커브에 농락당하면서 떨어지지 않으려 필사적으로 매달렸을 뿐이다. 아니, 애초에 개척할 정도의 가치도 인생의 깊이도 없었던 게 아닐까. 이제 하라시마는 그것마저 의심스러웠다.

p83. 하나에 얼마 하지도 않는 나사로 나라 전체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이 먹고사는지는 모르지만, 어떤 시대든 이 일로 큰 돈벌이를 할 수는 없었으리라는 사실만은 분명하다. 나사를 만드는 인간에게는 한결같음이 요구된다. 단골거래처의 희망을 충족시키며 튼튼하고 오래가는 나사를 공급한다. 창업자인 미사오 로쿠로부터 선대 사장 고로를 거쳐 이쓰로에 이르기까지, 사업의 부침은 있었어도 나사를 만드는 한결같은 마음만은 단단히 계승해왔다고 생각한다.

p.232 하지만 닛타는 덤벼들지 않았다. 그런 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느지를 모르는 저능한 인간이나 하는 짓이다. 이 나라에서 싸움으로 이기는 것은 지는 것과 마찬가지다.

p.325 "영혼을 판 남자의 말로가 고작 이거냐" 핫가쿠는 기타가와에게 경멸 어린 시선을 던졌다. "야, 가짜 사자. 말해봐, 너한테 사노나 사카도를 탓할 자격이 있어?"

p.400 기타가와가 왜 그랬는지 마음속 한구석에서 이해하고 있음을 깨달았다. 과연 나라면 기타가와와 같은 잘못을 저지르지 않았을 거라고 단언할 수 있을까. 물론 이런 가정법에 의미가 없다는 것은 잘 안다. 죄는 죄이다.

p.446 이 남자가 어떻게 보통이 아닌 영업 성적을 거둘 수 있었는가. 핫카쿠는 이제 그 이유를 알 것 같았다. 형에 대한 경쟁의식과 패배,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은혜와 의리, 어찌할 수 없는 가정사정...... 협소한 정신 구조 속에서 발버둥 치면서 현실 도피를 할 수 있을 만큼 느슨한 사람도 아니다.

대체 내 고발은 무엇어있나.

핫카쿠는 허무함과 함께 의문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맨 밑바닥까지 떨어졌으니 보이는 광명도 있을 거라 믿었건만 단순한 착각이었을까.

아니, 그럴 리 없다.

모든 것이 벗겨진 뒤에는 진실의 조각만이 남는다. 그것이 핫카쿠가 월급쟁이 인생을 통해 손에 넣은 경험적인 원칙 중 하나였다.

"지금껏 해온 일이니까 마지막까지 어디로 향하는지 지켜보는 게 도리 아닌가?"

p460쪽, 아마도 이 소설의 중요한 관찰자인 핫카쿠가 사건의 실마리를 파헤치는 과정중에 말하는 장면

이케이도준의 소설은 좋다

끝까지 읽고 싶은 이유는 '정의는 살아있다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라는 독자들의 열망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

그래서 마지막 한장까지 페이지를 놓칠 수가 없다.

세상을 살아가는 데 어떤 가치가 가장 중요할 지 많이 고민해 본다.

사랑, 헌신, 믿음, 종교, 의리, 건강, 나를 아는 것, 성공 등등등

그래도 내가 누군가에게 쓸모가 있다면, 내가 살아가는 이 세상에 도움이 되었다면

그보다 더한 것도 없고 덜한 것도 없을 것이다.

결국 사람이다. 사람을 위해 살자고 오늘 하루도 느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