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생 공부법 - 입시 위너들의 단기간 고효율 학습 노하우
박동호.김나현.이기준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대생공부법?

공부법의 미세한 분화인가?

서울대생들이 하는 공부법들은 소개되는 걸 들어본적이 있긴 있는 것 같은데^^

공부법이야, 꼭 좋은 대학을 가고, 성적이 좋아서가 아니더라도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법이 있다면 배우고 싶은 생각이 있었다.

왜냐면 공부를 어떻게든 줄여보고 싶은 마음은 모든 학생들의 바램이니까요. 특히 못 하는 것은 아니지만 노트필기를 잘 하는 친구들은 진짜 부러웠다.

사실 이런 제목의 책들은 이제는 없지 않나라는 생각을 했었다. 특정고, 특정대학, 특정직업의 우월성을 나타내는 것 같은 잘못된 편견을 낳을 수 있게 할 수 있고,

어쨌든 제목만으로는 직업차별에 대한 오해가 있을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던 게 사실이다.

그리고 의대생의 기준이 뭘까?라는 생각도

현재,과거 등등

그러면 이 책을 쓴 이유는

<의대생 공부법은> 단지 의대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 혹은 대입 수험생들에게만 쓸모 있는 방법은 아닐 것이다. 저자들 역시, 의대에 입학했고 끝이 아니라 평생 끊임없이 공부를 해야 하는 사람들이다.

머리말, 의대생은 성적이 오르는 공부를 한다.

어떻게 하면 나에게 가장 효율적인 공부법을 찾아내고 이를 통해 성과를 거둘 수 있을까?

그래, 바로 이 부분이다.공감되고 함께 하고 싶은 목적이 분명하다.

<의대생의 공부 원칙 3가지>는 이것 자체로도 아주 강력한 공부법인 것 같다^^.

1.같은 내용을 최대한 여러 서적에서 확인한다.

2.누적 복습으로 강력한 기억을 만든다.

3.시험 족보는 최대한 시험직전에 보도록 한다

+ 최대한 자투리 시간을 긁어모아 활용하기

책에는 꼼꼼함 뿐만 아니라 실용성이 아주 많도록 페이지를 분할했는데요, 특히 학습자료실은 실제 유용하게 볼 수 있는 다양한 유투브 채널이나 영상을 추천하고 있네요

제가 제일 관심있고 나중에 자녀들과 함께 얘기 하고 싶었던 부분인데요.바로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스터디 플래너> 였습니다.

저자들은 책을 읽고 나면 분명 책을 덮자마자 스터디 플래너를 작성하게 될 거라고 장담합니다. 굿필^^.

저자들이 말하는 <스터디 플래너의 놀라운 힘>을 요약하면.

1.공부시간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다

2.생각하면서 공부할 수 있게 해준다

3.스스로 나태함에 빠지지 않게 해준다

4.지속적인 자아성찰이 가능하다

5.노력의 흔적으로 슬럼프를 이겨낼 수 있다

전 과목 고득점의 비밀.

다양한 플래너와 선택하는 시기가 나와 있네요. 참 이렇게 보면 공부가 학생들에게는 사업입니다^^

p.237 의대를 꿈꾸는 수험생에게 전하고 싶은말

"목적이 있는 공부를 하세요"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학습의 목적을 생각하고 공부하면 불필요한 시간 낭비도 줄이고, 수험생활도 하루하루를 보람차게 보낼 수 있으니까요.

가장 좋은 공부법은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으로 공부하는 것이다

p.246 맺음말, 최고의 공부법은 정공법이다

좋은 정보를 알려준 저자들에게 고맙고, 이제는 실천을 위해 자녀들이랑 얘기를 해봐야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