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에게만 친절합니다 - 독일인에게 배운 까칠 퉁명 삶의 기술
구보타 유키 지음, 강수연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느낌이 좋았어요.

펼쳐보는 순간부터 저자의 마음이 느껴졌어요

저자처럼 떠나고 싶고,

그리고 떠나서 살고 싶은 맘이 항상 간절했으니까요.

이탈리아로~~~~

그렇다고 한국이 싫어서는 아닙니다.

새로운 문화,라이프스타일이 있는 다른 나라에 가서 한번쯤은 살고 싶거든요.

태어난 나라에서 평생 사는 것도 좋지만, 새로움도 좋지 않나요^^

한국독자들을 위해 전해준 글입니다.

한국과 일본은 분명 다른 나라입니다.

하지만 독일과 일본의 차이에 비하면, 한국과 일본은 차이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을 만큼 비슷하다고 느껴집니다

한국어판 머리말

말처럼 한국과 일본은비슷하겠죠,

같은 동양권, 유교문화권에 들어가니까요. 특히 일하는 문화에서도 비슷하겠죠.

조직에 눈치보고 개인이 무조건 희생해야 되는 문화.

사실 일본은 우리보다 더 하죠, 일본인들은 어려서부터 남에게 피해주는 행동을 해서는 안되는 것을 아주 강하게 교육을 받아서 습성화가 되어 있거든요

그만큼 문화라는 것은 개인이 거부할 수 없는 생명체 같은 것이죠. 내가 벗어나지 않으면 적응해야 되는 라이프스타일이죠^^

아버지를 따라서 잠깐 살았던 독일이라는 나라를 그녀는 선택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10년을 살고 있다고 하네요

어떤점이 그녀를 낯선 그곳에 머물게 했을까요?

독일에서 삶은 남에게 친절하지 않아도 되서 나에게만 친절하면 되겠죠.

편안함이라는 건

나에게 충실히 하는 시간이 있을 때 가능하죠.

그러러면 사람들과의 관계, 같은 공간을 살아가고 있는 그들의 문화가 중요한 변수가 됩니다.

나의 노력으로는 쉽지 않죠^^

내 생각

저자의 글을 들여다보면,

독일의 모든 것들이 편안하지는 않습니다.

일본에서 나고 자란 저자가 이해 못하고 화나는 일도 많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본에 비해서 독일에서의 삶에서 감사함을 느낄 기회가 많다는군요

독일인들은 일과 가정에서의 생활이 구분되어 있는 삶이고, 가족과 시간을 많이하고, 휴가를 가기 위해서 일하는 문화라고 하네요

우리가 생각하는 독일인의 모습이 있잖아요^^

약간 건조하고 기계적이고 감정없이 논리적일 것 같은 모습들.

책에는 저자가 독일에서 일하고, 쉬고,살고,먹고,입는 저자의 살아가는 모습들을 보여주는데요

잠시 책을 읽으며 쉬어가는 시간을 가져보고 외국에서 살아보는 상상도 해보고 도전도 해볼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