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맨 - 인류 최초가 된 사람 : 닐 암스트롱의 위대한 여정
제임스 R. 핸슨 지음, 이선주 옮김 / 덴스토리(Denstory)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닐 암스트롱의 전기를 쓴 퍼스트맨은 2005년에 출간되었고,인류최초의 달 착륙 50주년을 앞두고 18년도에 개정판이 나왔다.

《인류 최초가 된 사람: 닐 암스트롱의 위대한 여정》에 쏟아진 찬사는 너무 많다.

인류는 위대하다. 한 인간의 위대한 도전과 발걸음을 기록한 전기를 읽을 수 있어서 너무 영광이다.

책을 받은순간 감동적이었다.^^

책 안에 인류에게 대단한 기록을 남겨준 닐 암스트롱의 삶의 기록이 들었다고 생각하니 뭉쿨해졌다.

거기다가 표지디자인이 너무 강렬해서 인상적이다. 광대하고 적막한 푸른 우주속에서 우주를 바라보는 느낌에다가,

우주공간에 우주선이 지나가며 나오는 엔진연기로 우주복을 입은 우주인을 그려나간 듯하게 묘한 느낌이었다.

저자는 전기를 쓰기 위해 닐을 3년간이나 설득했다고 한다. 닐이 어떤 사람인지를 보여주는 모습이다.

그리고는 허락하면서도 객관적이고 학구적인 전기가 되기를 바랬다고 한다.

닐은 정직한 사람이었다

아폴로 11호의 달 착률 50주년을 앞두고 개정판을 내면서 '닐 암스트롱이 지금 살아 있다면 어떻게 서문을 써주기 바랄까' 고민했다.

내가 질문한다면 그는 분명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짐, 그 책은 당신 책이에요. 내가 아니라 당신이 저자라고요. 당신이 가장 적당다고 생각하는 방식대로 써야지요'

닐 암스트롱은 그런 사람이었다. 그는 내가 1999년부터 2002년까지 거의 3년간 설득한 다음에야 자신의 전기를 쓰도록 협조하겠다고 허락했다

'인류 초초의 달 착륙' 50주년을 앞두고 . 프롤로그

책은 600페이지 분량으로 조금 두껍지만 오히려 듬직하다^^

닐의 어린시절, 해군조종사, 연구조종사,우주비행사, 달 착륙 팀의 선장, 달을 밟은 첫번째 인간, 우주영웅 순으로 진행된다.

닐의 어린시절은 굉장히 지적이고 착했다고 한다. 비행기에 관심이 많아서, 16살 때부터 비행훈련으로 첫 비행을 했다. 우리나라 같으면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지만, 퇴역한 조종사들에 의해 운용되는 비행학교가 있었고, 닐의 부모는 걱정이 되기는 했지만 워낙 닐이 좋아해서 허락해쥤다고 한다.

대학은 퍼듀대학에 항공과에 들어가서 해군장학금을 받고 졸업했고, 중간에 군대를 갔다오면서 성격도 활발하게 바뀌었다고 한다.

닐 암스트롱은 해군조종사가 아니었다면, 달에 착륙한 사람이 될 수 없었을 것이다.

달에 착륙한 12명 중 7명이 황금날개 휘장을 단 해군조종사거나 해군 조종사 출신이었다고 한다.

닐은 한국전쟁에도 조종사로 참전한다

닐은 1951년 10 월중순 새벽전투비행을 하던중, 무장하지 않은 북한군인들이 막사밖에서 줄지어 아침체조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았다고 한다. 그런데 기관총사격으로 모두 죽일수 있었지만 방아쇠를 당기지 않고 비행을 계속하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2005년 초판발행시 처음으로 저자에게 들려주었는데 그의 전우들은 이이야기를 아는 사람이 없었다.

2012년에 닐이 사망한 수에야 사실을 알려주자 그들은 서슴없이 말했다고 한다

닐이라면 그럴만하다.

닐은 선한 성품이어서 스스로를 보호할 수 없는 사람들을 죽이지 못했을 것이다

93쪽

닐의 삶을 전기로라도 읽을 수 있었던 건 영광이다. 책을 읽으면서 이렇게 가슴 뭉클하게 벅차오르는 감정을 느껸 본 건 흔치않았다.

아마도 다른 수많은 영웅들과는 다른 영웅,

인류에게 위대한 추억을 남기고 간 너무나 고귀한 인성을 가진 닐이기 때문에 그런 것 같다.

너무 소중한 책을 선물받아서 기쁘고

가끔 삶에 대해 뒤돌아 보고 싶을 때면 책장에서 꺼내서 읽어야겠다^^

다시한번 닐 암스트롱의 선한 마음을 봅니다.

닐은 초고를 한 장 한 장 읽으면서 내용이 사실과 어긋나지 않는지, 기술적으로 잘못된 표현이 없는지만 확인했습니다.

내가 분석하거나 해석한 내용을 바꾸려거나 영향을 주려고 한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사실 그는 이 책의 제목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자신을 첫번째 인간이라고 생각해 본 적이 한번도 없었습니다.

닐은 딱 한번 칭찬을 했습니다.원고 검토를 끝내고 떠날 때쯤, 악수를 하면서 '제임스, 당신이 쓰겠다고 말한 그대로 썼군요'라고 말했다.

닐 암스트롱에 대해 아는 나로서는 그 말이 최고의 칭찬이었습니다.

감사의 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