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보는 미술관 - 나만의 감각으로 명작과 마주하는 시간
오시안 워드 지음, 이선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는 그림이 좋다. 안좋다'는 느낌은 그림을 보는 즉시 느낄수 있지 않을까요^^

그냥 입 밖으로 꺼내지 못할 뿐이죠.

왜? 나도 평가 받을까봐?

남들이 보는 미술작품에 대한 평가 레시피를 나는 모르니까

하지만 느낌을 말합니다. 누구든지 할 수 있다.

고전미술이 현시대와 동떨어진 켜켜이 먼지가 쌓인 골동품이라서가 아니라.

고전미술은 마치 해석과 해석이 켜켜이 쌓여

지층이 되버린 화석과 같은 것이라서 부담이 되는 게 아닐런지^^

현재의 우리로서는 각자의 눈으로 보고 싶은데

켜켜이 쌓인 해석들이 내 두눈으로 느낀 해석을 무시할 것 같죠

하지만 필요합니다.

해석은 지금의 내가 보는 것이지만,

나는 그림이 그려진 시대의 풍경을 마주하고 싶고,

그 풍경속에 이 그림과 조각을 작품으로 만들려고 하는 화가의 마음을 보고 싶다.

그 마음을 들여다보지 않은들 나의 해석의 의미가 무슨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그들이 소위 말하는 전문가들이,

쫌 관심이 있는 사람들의 노력이 만들어내는

시공간을 뛰어넘나드는 스토리를 들으면서 즐거워하고

같이 만들고 싶고, 듣고 싶기 때문입니다.

그런 글쟁이도 그림쟁이도 되지 못하지만,

항상 하고 싶고 할 것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말합니다.

고전 미술 작품을 다루는 수많은 책이 고전 미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책을 읽는다는게,

아이러니하다고 느낄 수도 있다.

나는 전에 썼던 책에서 미술 작품을 이해하려면 말이나 글을 통해 정보를 얻기 전에 먼저 자신의 눈으로 제대로 불 줄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프롤로그. 타블라 라사: 아무도 없이, 누구나 쉽게

나는 고전 미술을 각자 독창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열 단계인

'타블라 라사 TABULA RASA'를 제시하려고 한다.

앞의 여섯 단계는 이미지를 읽는 데서 시작해 이해하고 평가하기까지 우리의 무의식 과정과 비슷하다.

시간, 관계,배경,이해하기,다시보기,평가하기의 단계를 거치고 나면

다음 단계인 리듬, 비유, 구도와 분위기를 적용할 수 있다.

프롤로그

왜 책 제목을 '혼자 보는 미술관'으로 지었는지는

아직 다 읽지 못해서 잘 모르겠지만,

책에서 나오는 그림을 어디선가 봤고,

또 어떤 책에서 봤고,

외국여행 중에서 어떤 미술관에서 봤고,

그리고 누군가의 해석으로 읽어 봤다.

그래서 혼자 읽는 미술작품은 없는 것 같다.

누군가의 시선이 나와 함께하고 있다는 것이 부담이 되지 않도록

저자의 충고처럼 나의 시선으로

끌리는대로 현재와 나의 시선으로 느껴지는데로 먼저 느껴 본다.

너무 좋은 그림들을 내게 보내준 것에 감사할 따름이다^^.

좋은 감상으로 보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