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어떤 일이든 지나치게 서두르면 오히려 판단력이 흐려져잘못된 결정을 내릴 위험이 크다. 나는 예외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람들은대체로 비슷한 상황에서 비슷한 결정을 하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20여 년전부터 외식시장은 이미 포화상태라며 수많은 언론 매체에서 외식 자영업자 중 90%가량이 창업에 실패한다는 내용의 기사를 써냈지만 매달 새로운 음식점과 카페들이 끊임없이 생겼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한다.

경영학에서는 이처럼 다양해진 소비자 기호와 요구에 맞는 마케팅을 구사하기 위해 마케팅 믹스 marketing mix, 흔히 ‘4P‘라고 하는 전략을 활용한다. 4P란 제품Product, 가격 Price, 유통Place, 판매촉진 Promotion 방안을 시장 환경에 따라 전략적으로 도입함으로써 고객 만족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쉽게 말해 어떤 상품을 만들어 누구에게 어떻게 유통, 판매할 것인지, 가격은 어느 정도로 책정하며 어떻게 홍보할 것인지 등의 모든 제반 사항을 결정하는 과정을 마케팅 활동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4P 전략을 카페 비즈니스에 적용해 보면 어떤 메뉴를 어느 상권에 속한 어떤 스타일의 매장에서T를 대상으로 얼마에 판매할 것인지, 카페와 메뉴는 또 어떻게 홍보할지인지 등에 관한 경영 전략을 세우는 일련의 활동이 마케팅인 셈이다.

이 파트를 시작하면서 마케팅에 대해 내린 정의를 기억할 것이다.
‘마케팅‘ 하면 대부분의 사람이 4P 전략 중 하나인 홍보가 전부라고 생각하지만 마케팅은 단순히 홍보만 잘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제품, 가격, 유통 등의요소를 유기적으로 고객들에게 노출시키는 방법을 고민하는 모든 과정의마지막 단계를 뜻한다.

사업자등록증 역시 나름대로 여러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간략히 설명하면 보건증, 위생교육필증, 영업신고증, 사업자등록증을 차례대로 발급받아야 카페를 오픈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부가세 10%를 아끼려고 거래처에 세금계산서 미발행 을 요구하는 사람이 종종 있는데, 어차피 부가세는 나중에 공제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지금 당장 비용을 아끼겠다고 세금계산서 발행을 하지 않는다면 결국 매출은 있고 비용은 없어서 과세표준이 올라가고, 부가세 공제도 받지 못해 이중 부담에 시달릴 것이다. 세금계산서는 반드시 발행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