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프레소Espresso는 이탈리아에서 대중적으로 마시는 커피이다. 공기를압축하여 짧은 순간에 커피를 추출하기 때문에 진한 농도와 강렬한 향을 가지며 카페인 양이 적다. 이탈리아 커피의 모든 메뉴의 기본은 에스프레소다. 에스프레소는 커피의 핵 또는 커피의 심장이라고도 한다. 약 6~7g의 분쇄된 커피를 데미타세 잔에 9기압의 강한 압력으로 25~30초 사이 102 정도의 커피를추출한다. 데미타세Demitasse란 2oz 정도의 양을 담을 수 있는 에스프레소용키피 잔을 말하며, 작은 잔이라는 뜻의 이탈리아어다.
 

커피와 종교는 분리하여 보기가 어렵다. 커피는 에티오피아에서 발견한 이래로 줄곧 이슬람의 음료로 정착하게 되었다. 1605년 커피를 못마땅하게 여긴몇몇 기독교도가 커피가 이슬람 지역에서 발달한 것을 빌미 삼아 사탄의 음료라 하며 교황 클레멘트 8세에게 거피를 금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교황은 커피에 세례를 하고 기독교도의 음료로 만들어 악마의 콧대를 꺾으라고 하여 악마시비를 중지시켰을 뿐만 아니라, 본격적으로 커피가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카푸치노Cappuchino란 수도승이 머리를 감추기 위해 쓰는 모자를 뜻하는 말로, 커피 위에 얹은 우유거품의 모습이 흰 머릿수건을 두른 모습과 흡사하다.
 하여 붙여진 재미있는 이름의 커피다.

우유를 섞은 커피의 명성은 1638년 오스트리아(합스부르크 왕조) 빈 점령에 실패한 터키 (오스만 튀르크) 군인들이 버리고 간 커피를 거둬들여 블루 보틀Blue Botlie이라는 커피 하우스가 처음으로 문을 열면서 시작되었다.
전해오는 말에 따르면 카푸친Capuchin 수도회(성 프란체스코 수도회의 한 분파) 소속의 마르코 다비아노Marco d Aviano라는 이탈리아 수도사가 커피의 쓴맛을 부드럽게 하려고 꿀과 크림을 넣자는 아이디어를 냈다고 한다. 이 일을 고맙게생각한 빈 시민은 커피의 갈색이 수도사의 옷 색깔과 비슷한 것을 기리는 의미에서 카푸치노라고 명명했다고 한다.

환율은 두 나라 화폐의 교환비율이다. 환율이 떨어진다는 것은 원화가치가상대적으로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원화가치가 올라간다는 말은 한 국가의경쟁력으로 말한다면 그만큼 국가경쟁력이 올라갔다고 이야기할 수도 있다.
그러다면 수출이 잘되고 경기도 좋아지고 생산과 소비가 잘 어우러지는 등 우리 경제가 좋은 모습을 보일 때 환율이 떨어지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누구나 나의 존재를 알아야 한다. 누군가 갑자기 당신이 누군지 압니까? 라고 했을 때 ‘예, 압니다. 나는 무엇을 위해 태어났고 나는 무엇을 하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나의 모든 책무는 무엇이며 나는 그것을 위해 살아왔습니다. 나는 한평생 그렇게 살아왔습니다‘ 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자수성가한 미국의 백만장자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자신이 선정한 분야의 관련 서적을 하루에 한 시간은 읽으라고 한다. 하루에 한 시간 읽으면 한 주에 대략 1권의 책을 보게 된다. 한 주에 1권의 책을 읽는다면 1년에 대략 50권을 본 다. 하루에 1시간, 한 주에 1권을 읽는다면 3년 안에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될 것F. 5년 안에 전국적인 전문가, 7년 안에는 세계적인 전문가가 될 것이다. 

커피를 마시다가 경제 관련 이야기가 나왔다. 세일즈의 개념과 마케팅의 개념의 차이를 나에게 묻는다. 그래서 나는 내 생각을 그에게 이야기해 주었다.
세일즈는 제품을 단순히 파는 행위이고, 마케팅은 제품을 사게끔 사람의 마음을 끌어들이는 행위의 모든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 옳을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