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루기 습관은 한 권의 노트로 없앤다 - 7800명의 인생을 바꾼 행동 이노베이션 노트
오히라 노부타카 지음, 이지현 옮김 / 라이팅하우스 / 2018년 1월
평점 :
오히라 노부타카 라는 일본의 나름 유명한 작가는 습관을 형성하고 실천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저서로 출판시켰다. '나를 바꾸는 연습'이라는 그의 첫 저서를 읽고 꽤 재미있고 실용적이라고 생각했던 기억이 있다. 그가 소개했던 방법들을 지금은 실행하고 있지 않지만 그 책을 읽고 샀던 B5크기의 노트가 아직도 집에 남아 흔적을 지키고 있다. 그러한 그가 낸 두번째 저서, 제목부터 치열함을 예고 하고 있어서 은근 반가웠다. 나태해지고 늘어진 삶을 잡아줄 수 있으리라 기대했기 때문이다.
그가 이 책을 쓰게 된 계기는 의외로 가족에 뿌리를 두고 있었다. 아이에게 다음에 놀아줄께 라는 말로 미루던 자신의 모습을 반성하고자 쓴 책이라 밝히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일이나 성취감의 목표를 이루게 하는데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가장 개인적으로 좋았던 항목이 1장, 원대한 목표를 설정하기 파트였다. 2장은 행동력을 향상시키는 노트설명법이 적혀있고 3장은 실례를 들어 신빙성을 주고 4장에서는 장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팁을 알려준다. 나는 행동력은 좋은 편인데 금방 싫증을 내거나 포기하는 타입이다. 하지만 다시 시작하는 주기가 짧은 편이라 효과만 좋으면 실행결과가 나타날 정도로 꽤 꾸준히 하고 목표를 이루는 편이다. 그런데 목표가 없다. 누군가 한심하게 볼까봐 말하기 쉽지 않지만 안정된 직업을 가지고 나서는 스스로의 취미생활을 즐길뿐 이렇다할 인생의 목표가 사라져버렸다. 그래서 1장의 목표설정 파트를 읽고 바로 실천해보고 싶어졌다. 저자의 말대로 생각나는 대로 목표를 적었는데 쉽지 않기에 그가 알려준 포인트와 질문들을 고려하면서 다시 적기를 3,4번. 조금씩 목표라는 것들의 리스트가 나오기 시작했다.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지만 이미지트레이닝과 여섯가지 분야로 나눠보기도 해보았더니 더 그럴싸하다.
나와 달리 목표는 항상 있는데 행동력이 떨어지는 이들에게는 2장의 노트 행동 이노베이션이 많은 도움이 될 꺼라고 생각한다. 이것조차도 하지 않게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메타사고를 요하는 질문에 답하는것이 쉽지 않을 것 같다는 부정적인 마음이 들기도했으나, 저자의 말대로 긍정적인 부분을 먼저 보기로 했다. 나는 분명 할 것이고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기분이 좋아진다.
일본 작가이다보니 그들의 인기스타 아들러 심리학을 차용한 느낌이 있다. 행동수정 방식이 비슷한 부분도 있다. 읽어보고 어쩌면 자신의 스타일과 맞지 않는 사람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최소한 인생의 목표가 사라진 사람이라면, 좀 더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살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이 좋은 길잡이 중 하나가 되어 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