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강흥보의 ETF 투자 특강 - 왕초보부터 초고수까지 수익을 내는 투자의 정석
강흥보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1년 2월
평점 :
요즘 주식이 푸르팅팅하다. 내 마음도 같이 시퍼렇게 멍이 든다. 남들 다한다는 주식이고 안하면 바보라길래 공부도 제대로 하지 않고 뛰어들었는데 알지못하고 욕심만 많아서 이것저것 사고 났더니 팔지도 못하고 사고 싶은게 있어도 살수 없는 상황에 빠져버렸다. 여윳돈이 생겨도 더 넣기에 고민되는 최근 직장 동료가 해외 ETF상품 하나를 추천해줬다. 주식도 해외주식은 겁나서 안하는 나에게 해외ETF는 더블로 무지한 분야였다. 최소한 그게 뭔지는 알아야 겠다고 생각하던 차에 이 책을 접하게 된다.
일종의 기본서같은 느낌의 이 책은 ETF의 개념부터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다. 미리 언급하자면 ETF는 증권거래소에서 매매되는 인덱스펀드이다. 펀드와 주식의 장점들을 모아놓은 형태이고 선진국에서는 이미 많이 활용되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아직 주식의 한탕주의와 투자의 개념이 혼동되기에 ETF역시 활성화되지는 않았다. 그렇지만 주식보다 안전성이 높다는 점, 미래에 닥칠 저금리 혹은 제로금리의 시대에서 투자의 개념을 실현하고자 할때 나쁘지 않은 수익율이라는 점을 보면 오히려 초보투자자들을 위한 좋은 선택이 아닐까 생각된다.
이 책은 총 5개의 레슨으로 구성된다. 1장은 왜 지금 ETF에 투자해야 하는지(앞서 본인이 소개한 내용)에 대한 것으로 초보 개인 투자자들에게 감히 최고의 선택이라고 까지 극찬한다. 2 레슨은 ETF가 무엇인지 꼼꼼하게 칭기고 거래방법이나 투자비용, 세금, 투자리스트 등에 대해 언급한다. 레슨 3은 ETF투자세계의 모든것을 알려준다. 내가 알고 있던 부분은 국내와 국외 ETF뿐이었다. 하지만 섹터별로 꽤 다양하게 존재한다. 금, 통화, 채권, 실물자산등 이런분야도 펀드를 하고 있구나..라고 생각들었다. 레슨 4에서 드디어 실제로 투자를 시작한다. 증권사를 방문하고 앱으로 계좌를 개설한 후 스스로 입출금하는 방법까지. 앱으로 주식을 해보았다고 익숙하고 아는 내용이 종종 보인다.
5레슨에서는 수익을 최대치로 하기 위한 다양한 이야기를 해주고 마지막 6 레슨에서는 투자에 대하 한층 업그레이드 시킨다. 미래,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들을 다루고 있다. 한 챕터가 끝날때마다 짧은 퀴즈도 주어지는데 나름 신기했다.
짧지 않은 페이지와 약간은 큰 듯한 책이지만 꽤 상세하고 친절한 어조로 ETF의 모든 것을 설명하고 있다. 주식에 관심이 있는데 겁나서 못한다면,, 혹은 그저 안정적이지만 은행보다는 좀 더 괜찮은 투자처를 찾고 있다면 ETF에 관심을 두길 바란다. 그리고 그전에 이 책을 찬찬히 읽어본다면 투자의 방향이나 다양한 것들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