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쨌거나 남자는 필요하다 - 남자와 함께하기로 결정한 당신에게, 개정판
남인숙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날봄's 한줄평 : '남자는 왜?'라는 물음에서 실마리를 안겨주다

 

'어쨌거나 남자는 필요하다'라는 단호한 책제목이 먼저 시선을 끌었다. 이 책을 집어들기 전에 친구와 '남자들은 대체 왜 그러는 걸까'에 대한 긴 얘기를 했었기 때문인지 더 그랬다. 힐끗 제목만 보고선 '이런 성향의 남자에겐 이렇게 행동하라!'라거나 '남자들은 이런 여자에게 마음을 준다'와 같이 설명하는 보통의 연애지침서인가 싶었다. 하지만 알고 보니 연애보다는 남자라는 사람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한  남자사용설명서에 가까웠다. 즉, 남자들조차 모르는 남자들의 문제와 감추어진 약한 모습을 심리적으로 분석하고, 그 이유와 이왕 남자들과 함께하기로 결정한 여자들이 어떻게 대처하면 좋은가에 설명을 곁들인 책이다. 

이 책은 '여자의 모든 인생은 20대에 결정된다'로 공전의 히트를 쳤던 남인숙 작가가 글을 썼다. 그때 이 작가의 글이 가볍고, 위트 있어 쉽게 읽히면서도 그 언저리에 묵직한 메세지를 던지는 것이 좋았었는데, 이 책으로 만난 작가는 여전히 독자들을 위해 쉽게 글을 쓰되 다루고 있는 내용은 한층 더 깊어진 느낌이었다.

'여자보다 더 거절을 두려워하는 남자들', '알고 보면 여자보다 불쌍한 남자들', '남자를 이해하는 단 하나의 코드, 남자다움', '남자, 유리 큐브에 스스로를 가두다' 등등 이 책의 전체를 관통하는 메시지는 남자는 그동안 의지와는 상관없이 사회로부터 '남성성'을 강요받아 왔고, 그래서 나약하며, 그래서 보듬어주어야 할 존재라는 것. 남자들은 오랜 시간 동안 울고 싶을 때 울 수 없었고, 힘들 때 힘들다고 말할 수 없었다. 그렇게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드러내지 못하고 살아온 남자들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신의 감정상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게 된다. 그렇게 남자는 자신이 알지도 못하는 사이에 스스로도 이해할 수 없는 행동들을 하곤 한다는 것이다.

보통 연애를 하다가 이별을 하면 주위 사람들이 '나쁜 남자네'하고 말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은 나쁜 남자라기보다 못난 남자였을 가능성이 더 많단다. 특별히 나쁜 의도를 품고서가 아니라 여자 앞에서 강해보이고 싶은, 그래야만 상처입지 않고 자신의 남성성이 보장받아 안정을 취할 수 있는 나약한 이들이 남자라는 것. 그래서 이 책의 결론은 어쨌거나 남자가 필요하고, 그들과 잘 지내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그들의 자존심인 남성성을 긍정하라는 것. 예를 들면 남자친구가 자신을 위해서 마음에 안 드는 선물을 골랐을지라도, 마음에 든 듯이 좋게 "대단한 남자네!"라고 치켜세워주는 행동을 하는 것이다. 별로 어렵지 않고, 때로는 유치해보이기도 하지만 이런 행동들이 남자들에겐 자신의 남성성이 안전하다라는 안도감을 느끼게 해준단다. 가끔 어떤 칼럼들을 통해서 사소한 칭찬에도 남자들은 좋아한다라는 걸 본 적이 있는데, 왜 그런지에 대해서는 잘 몰랐는데 바탕에 이러한 남성 심리가 숨어 있었다는 걸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되었다.

 

​사실 이 책을 읽는 동안 나는 그저 책을 읽은 독자임에도, 괜한 오지랖으로 작가가 걱정이 되었다. 이 책을 남자들이 본다면 어떨까?라는 생각에서부터, 작가의 부군은 이 책을 어떻게 받아들일까?, 이렇게 대놓고 낱낱이 밝혀도 괜찮은 건가?까지. 그만큼 이 책은 적나라했고, 그만큼 도움이 되었다. 결국 세상의 반은 남자고, 그들과 함께 잘 지내기 위해선 그들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어느 정도 필요한데, 그 노력의 첫걸음으로 이 책을 읽어보는 것은 어떨까 싶다. 못난 남자들을 대처하기 위해선 특히 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