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브랜드 성공 전략
신병철 지음 / 살림 / 2004년 10월
평점 :
품절


http://blog.naver.com/yyn0521/206313855

 

 

개인 브랜드,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 이 분야를 좀 더 알아보고 싶어서 읽었다. 빌리기 전에는 몰랐었는데 이 책은 2004년에 출간된 책. 10년 전 개인 브랜드를 논하는 책이 과연 지금이랑 잘 맞을까? 그런 의문으로 읽어내려갔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내내 놀랐던 건 2004년 출간된 책인데도 10년 뒤인 지금 바라보더라도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분이 없다는 것. 지금 들어도 당장 대입할 만한 부분이 많은데 그 당시라면 얼마나 빠르게 개인 브랜드 시대를 예측했던 책인가 싶어서 감탄이 든다. 결국 10년 전이든, 최근이든 정설은 변하지 않는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10년 전에 이 책을 접한 사람이 이대로 개인 브랜드를 키우기 위해 노력했다면 지금쯤 어떻게 되었을지 놀랍다. 요즘에는 1인 기업, 개인 브랜드, 퍼스널 브랜딩 등 꼭 유명인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존(zone) 안에서 전문가로서 활약하는 사람들이 주목받는 시대가 되었는데, 그 당시 '개인 브랜드'를 논했다는 건 정말 대단하다 싶다.

 

 

물론 10년 전이라 그런지, 몇몇 예들이 너무 낡아버렸다는 것. 연예인을 통해서 어떻게 개인 브랜드를 발전시키는지 보여주었는데 그 예들이 그때의 시대를 반영한 예라 지금에는 살짝 안 맞는 부분이 생겼다. 그치만 그건 하나의 예니까 지금 시대라면 누굴지 개인적으로 맞춰봐도 틀리지 않으니까 살짝 아쉬운 것뿐. 이 책의 부제가 자기계발의 시대는 갔다. 이제는 개인 브랜드의 시대다. 너 자신을 브랜딩하라!! 라고 쓰여 있는데 2004년부터 이렇게 외치고 다녔다니. 이제서야 여기에 관심을 가진 나는 10년 뒤.. 그래도 한 번도 생각하지 않은 사람과 비교하면 그래도 늦을 때가 빠른 때겠지?라는 마음으로 위안.

 

'개인 브랜드 성공 전략'은 총 5장으로 나뉘어 있다.

1. 개인 브랜드의 시대가 오고 있다(브랜드 개념 수립) 2. 너 자신을 브랜딩하라(브랜드 성공 전략) 3. 가치 있는 나의 브랜드, 이렇게 관리하라(브랜드 관리 전략) 4. 소중한 나의 브랜드, 이렇게 알려라(브랜드 홍보 전략) 5. 개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통찰(브랜드 인사이트).

 

이 책은 브랜드란 무엇이며, 어떻게 개인 브랜드 콘셉트를 잡을 것인지, 그리고 그 개인 브랜드가 어떻게 고객에게 오래 기억되는지에 대해서 알려준다. 효과적으로 브랜드를 키우기 위해선 감성+고객+능력+지식이 중요하다고 말해준다. 특히 개인 브랜드가 어느 정도 자리가 잡히고 나면 그것과 관련이 있는 분야로 확장할 것. 예를 들면 가수 박진영이 '백댄서 > 가수 > 프로듀서'가 된 것처럼 어떤 분야에 관련성이 있도록. 그러면 고객이 브랜드를 받아들일 때 저항이 없고, 오히려 지지가 올라갈 수 있다.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롭게 읽었던 부분은 4장의 브랜드 홍보 전략 부분. 브랜드를 홍보할 땐 '자신의 슬로건 만들기', '개인 홈페이지 만들기', '나 자신이 광고 대리인이 되기', '책을 쓰기'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전에 봤던 1만 시간의 법칙도 그러했고, 이 책에서도 전문가가 될 것을 먼저 일러주고 있다. 나는 일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되고, 당장 전문가를 논할 수 없지만  앞으로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문가를 향해 한발 한발 내딛어야 할지 어떤 방향성을 알려준 것 같아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