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 미술관 여행 - 자연 친화적이고 혁신적인 북유럽 미술관을 가다
이은화 지음 / 상상출판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유럽 미술관 여행 >멋진 사진과 미술품이 가득한 책 ??

북유럽 하면 행복한 나라 디자인이 멋진 나라 오로라가있는 나라 산타클로스의 나라 동화가 있는 나라등 많은 설명이 있지만 어느 국가가 있는지 궁금해 알아보니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핀란드, 아이슬란드 5나라를 말한다 현재 가장 많이 통용되는 정의 라고 합니다 _ 나무위키

막연히 알았던 북유럽에 관해 알려준
_북유럽 미술관 여행_ 더 소중한 책인것 같아요

북유럽으로 떠나는 행복한 미술(관) 여행

1.노르웨이
오슬로 / 노르웨이 문화의 아이콘 /뭉크 미술관

옛 뭉크 미술관은 허술한 경비 시스템으로 이해 중요 작품들을 도난 당하는등 취약점과 건물의 노후화와 공간 부족 문제로 현대적 건물로의 이전이 필요했고 오슬로시의 대규모 항만 재개발 프로젝트 '피오르뷔엔' 일환으로 건립되어 낙후된 수변지역의 변화를 이끌어 오슬로의 새로운 문화 중심이자 세계적인 문화명소가 되었다
아내도 자식도 없던 뭉크는 오슬로시에 자신의 작품과 소유물을 모두 기증했으며 작가 한사람의 작품을 기념하는 미술관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 라고

뭉크의 인생과 작품이 함께어우러지는 미술관
우리가 잘 알고있는 [절규] 뿐만아니라 천장이 높은 공간에 대형 벽화에 대한 설명과 사진을 보니 직접 가고 싶은 마음이 ... 책으로도 이렇게 벅차게 느껴지는 감동이 직접 보고 싶다는 마음으로 변화되는것 같아요 이제 책을 폈을 뿐인데 첫 나라 부터 이러니 큰일 났어요
11층까지 관람후 지친 몸과 마음을 전망 좋은 카페와 레스토랑 스카이 라운지까지 편안한 휴식을 취할수 있다니 최고입니다

2.덴마크
훔레베크 / 지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미술관 / 루지애나현대미술관

작은 시골마을에 위치한 덴마크인들이 가장 자부심을 느끼는 미술관
한적한 북유럽 풍경화에 나올만한 배경에 줄을 서서 입장하는 미술관
주변 자연을 훼손하지 않게 조화롭게 30년동안 지은 미술관 4000여점의 소장품
책속에 사진으로 소개된 통창으로 이루어진 전시실이 바깥 풍경과 어우러진 지코메티 갤러리 .... 한참을 바라볼수밖에 없는 마성의 매력이 느껴져요

결국 아름다운 대자연속에서 예술과 건축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이상적인 미술관

3.스웨덴
스톡홀름/ 뭉크와 니체를 품은 컬렉터의 집/ 티엘 갤러리

부유한 은행가이자 미술품 수집가였던 티엘 부부의 소장품이 늘어나 유르고덴섬에 하얀 궁전을 지어 보여줄수있는 공간을 만들었어요
하지만 경제 대공황에 파산 상태에 이르자 스웨덴 정부는 매입한 후 국림 미술관으로 개관 했지만 그들이 살던공간이기에 옛 주인의 흔적이 곳곳에 남아 있다는점이 개성있기 느껴졌어요
_ 나는 모든벽이 그림으로 장식된 집을 원합니다. 그것은 분명 즐거울 것입니다. 나는 그곳에 살고 싶습니다 _티엘

내가 사는 집에 내가 좋아하는 것들로 가득 찬다면 그보다 더 행복이 있을까요?

4.핀란드
헬싱키/ 북유럽 현대미술의 보고 / 키아스마 현대미술관

핀란드의 수도 헬싱키에 있는 우리나라의 국립 현대 미술관 같은 곳으로 미국 최고의 건축가 스티븐 홀의 직육면체 건물이 곡선으로 구부러져있는 건축물 자체가 예술작품이며 살아있는 현대미술을 만나는 곳으로 다채로운 주제의 전시들 그리고 다양한 퍼포먼스나 공연 이벤트 워크숍이 진행되어 모든 시민들이 좋아하는 곳 인기있는 곳
다양한 즐거움이 있는 장소가 내가 사는 곳에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5.네덜란드
로테르담/ 예술품을 담은 그릇 / 데포 보이만스 판뵈닝언
미술관의 보물 창고로 불리는 수장고 1급 보안 구역이지만 수장고 전체를 관람객에게 완전하게 개방 하는 곳은 데포가 세계 최초라고 해요. 건물 자체도 거울 패널을 이용해 주변환경과 하늘이 그대로 비쳐보이는 사진속에 그곳은 그냥 4차원 내가 모르는 공간에 빠져드는 느낌

우와 한번에 다 읽었어요
멋진 사진들과 도시의 역사 그리고 작품이 그곳에 전시할수있었던 이야기 그리고 지금 현재 사람들이 생각하는 그곳의 이미지 그리고 내가 여행을 간다면 알았으면 좋을 정보까지
꼭 읽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