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이 싸운 바다 한려수도 - 개정 증보판
이봉수 지음 / 새로운사람들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 쌓여있고, 북쪽으로는 중국대륙과 맞닿아 있어 수많은 왜구의 침략과 약탈을 당해왔다. 그러한 수많은 침략과 약탈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는 대한민국이라는 온건한 나라의 국민으로 살수 있는 것은 이 강토와 삼면의 바다를 지킨 위대한 위인들이 존재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 중에 최고의 공신으로 우리는 이순신 장군을 손꼽는데 한치의 주저함도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는 이순신을 위인으로 추대하고, 그를 기리는 많은 축제로 그를 잊지 않고 있다.

 

이순신 장군의 수많은 업적과 충신으로서의 이야기는 초등학생도 다 아는 이야기이며, 수많은 초등학교에 세종대왕의 동상과 함께 교정에 우뚝 서 있는 동상으로 어린이들의 우상의 대상임에 틀림이 없을 것이다. 내가 졸업한 학교에도 이순신 동상이 있었고, 그래서 존경하는 위인이 되었었다. 위인전에서도 절대 빠지지 않으며, 이순신 장군에 대한 많은 책과 드라마(불멸의 이순신)가 있으며, 절대 잊을 수없는 이순신 장군의 유언(나의 죽음을 적에게 알리지 말라!)을 남기셨다.

 

나는 이순신 장군의 위인전을 읽었었고, 난중일기도 읽었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고 자라면서 내게는 임진왜란을 일으킨 왜구를 물리치고 나라를 지킨 우인으로만 남았을 뿐 이순신 장군이 어느 바다의 어디에서 어떻게 싸워서 이겼는지에 대해서는 까마득하게 잊고 말았다. 이순신 장군이 싸운 바다를 모두 기억하는 이가 얼마나 되겠는다. 그런데, 이란 직장인이 한려수도에 남다른 애정을 가지고 남쪽바다 곳곳을 돌아 다니면서 <이순신이 싸운 바다>란 책을 펴냈다. 정말 대단한 열정이고 애정이 아닐수 없다. 내가 사는 곳에서 한시간 반이면 갈수 있는 한려수도이지만, 정작 아는 것은 전무한 부끄러움이 자리 잡는다.

 

이 책은 이순신 장군이 싸운 바다에 가서 과거의 상황과 역사적 배경등을 들려주고, 그곳에 현재의 모습과 이순신 장군에 관한 전쟁의 발자취를 따라가면서 이제 우리가 지켜야 할것을 보여주고 제시한다. 과거의 지도와 바다, 현재의 바다, 전쟁 뒤 남은 문화제가 된 전쟁의 도구(총, 포)들, 이순신 장군을 추모하는 비와 사당에 관한 사진들이 많은 것을 느끼게 했다. 많은 시간(400년)이 지났지만, 이순신 장군이 지금의 우리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듣고 지켜야 될것이다. 스스로 나라를 사랑하고, 스스로 나라에 할일을 찾고, 스스로 나라를 지키는 것이 진정한 애국일 것이다.

귀향을 가서도 나라 걱정을 했다던 이순신 장군. 귀향에서 풀려나자 바로 전투에 참전한 위대한 바다의 장군, 그는 진정한 충신이였다.

난세에 영웅이 난다고 한다. 지금 우리에게도 영웅이 필요한 시기인것 같다.

나라를 지키기 위해 바다에 몸을 던진 그들의 애국을 배우고 느끼는 좋은 시간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