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틴 소담 한국 현대 소설 3
황경신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0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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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소설이라고 세븐틴이 제목이라고 너무 가볍게 생각했다.

한편의 연극을 본 기분이다.

화려하고 휘향찬란한 수식어와 미사구어들이 즐비하다.

도데체 세븐틴, 열일곱의 정의는 무엇인지 파악도 하기전에 책이 끝이났다.

연극같은 소설, 동화같은 소설.

이 책을 보면서 나는 왜 이런 생각을 가져야 했을까?

등장인물들의 배경이 거의 없이 여섯명 아니 다섯명의 이야기로 잔잔한 드라마같은 연극이였다.

독백과 회상, 복잡하고 잘 설명되지 않는 심리가 나를 이해 시키질 못했고, 동화 시키지도 못했다.

물론 줄거리 조차 정리하기 쉽지 않다.

줄거리가 기억이 안난다는 것이 아니라, 줄거리는 중요한 것이 아니다.

어디로 흘러가는지 알수가 없었고, 무엇을 이야기 하고픈 것인지 갈피를 잡질 못하는 나를 발견한다.

작가의 음악적 지식은 훌륭하고, 높아 보였다.

그것이 나를 책으로 몰입을 방해하고 조장한 것으로 판단된다.

나는 피아노를 배운 적도 없고, 음악적으로 영감이 뛰어나지도 못하고, 지식도 거의 없다.

그런데, 모든 사건과 대화가 음악적 지식과 배경들로 대입시켜져 있어 너무나 나에겐 난해한 글이 되어 버렸다.

작가의 의도가 당연히 있다는 것을 알지만, 지나친 듯한 음악과 음악가의 이야기는 책의 주인공들을 딴세계의 인물들로 만들어 버리는 효과를 만들어 냈다.

주인공들의 대화를 보면 현실에 없는 사람들 같다.

그들은 너무 사색적인 대화가 많다. 초탈해버린 사람들이다.

현식적인 대화가 더 열일곱 사춘기 소녀의 감성을 자극할수 있었을 것이다.

사랑의 상처로 아픈 시에나, 사랑이 두려운 니나, 시에나의 곁에 묵묵히 지키는 대니, 니나가 좋아한다 생각한 제이, 니나를 좋아하는 비오의 다섯사람의 이야기이다.

각자의 사랑과 상처와 이유가 존재하고, 쉽사리 다가서지도 받아들이기도 힘들어 보인다.

열일곱의 사랑은 어떤 모습일까.

울렁울렁 멀미 할것 같고 그러나, 꽉 막혀서 토해내지 못해 답답하고, 몽롱하면서 불안한 사태의 심리가 아니였을까.

답답하고 불안하기만한 사랑도 열일곱에겐 꼭 필요한 상장과정 일것이다.

나 역시 10대에 사랑한 그애를 기억하지만 그렇다고 다른 특별함은 남아 있질 않다.

그땐 그랬었지 하는 기억만이 존재 할뿐.

그렇게 내 사랑을 키워가는 성장과정의 일부가 되어 주고 있을 뿐이다.

열일곱의 첫키스와 클래식한 데이트는 열일곱에 꼭 필요한 것인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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