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마산장 살인사건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 마더구스라는 영국전래동요 모티브로 사건을 추리하고 동요속에 비밀을 푸는 열쇠가 있다는 책의 소개를 보고는 단순히 애거서크리스티의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를 떠올렸다. 그러나, 그것은 짧은 나의 느낌이였을 뿐이고 실상은 또 다른 신선한 추리소설의 시초였다.

1년전 자살한 오빠의 죽음에 의문을 품은 동생 나오코는 친구 마코토와 마더구스 팬션을 찾아간다. 오빠가 죽은 뒤 도착한 한장의 엽서 때문에 자실이 아닐꺼라 추측한다. 마더구스의 팬션에는 방마다 마더구스 노랫말이 적힌 액자가 있다. 그 속에 숨은 비밀을 풀어가는 두 여대생과 또 다른 살인 사건으로 이야기는 긴박하게 전개 되어진다.

나는 일본소설 (가위남)을 읽다가 포기한 경험이 있다. 일본소설의 어려움은 생소한 지명과 이름인데 백마산장에서는 그런 문제점이 없이 읽을수 있었다. 추리소설에서 간혹 이해되질 않는 건물 구조라던지 배치나 인물에 대한 설명과 구조를 그린 약도가 책의 첫페이지에 있어서 나는 추리를 이해하고 소설의 상황을 이해하는데 어려운 점이 없이 책을 읽을수 있었다. 추리소설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조건을 갖춰주고 흥미를 잃지 않고 책을 끝까지 읽을 조건을 준다고 본다.

추리를 해나가는 주요시점이 두 여대생 이다보니 하드 하거나 격렬한 사건은 없이 다소 무난하게 사건이 해결되어진다. 그렇다고 사건이 느슨하거나 지루하단 말은 절대 아니다. 부드럽긴 하지만 추리소설의 흥미진진 함은 모두 갖추고 있다. 특히 초리소설의 단골 소재이지만 언제나 신선함에 밀실살인의 매력에 빠진 우리에겐 더 없이 매력적인 유혹이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은 인간의 탐욕과 사회적 문제에 시각을 둔 소재를 많이 다루는 것을 볼수 있다. 인간의 탐욕으로 일어난 살인 또 다른 탐욕이 부른 살인과 은폐! 이책을 다 읽고 나면 인간의 탐욕이 부르는, 그래서 보지 못한 실체를 만날 것이다. 표지의 그림은 책이 끝나면 모든 것을 이해 할수있다. 얼마나 절묘한 그림인지 감탄을 하게 될것이다.

이 책의 매력은 밀실살인, 소프트한 추리의 전개, 숨겨진 범인, 드러나는 진실. 그리고, 최후이자 최초의 진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