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스 스토리 - 착한 아이디어가 이루어낸 특별한 성공 이야기
블레이크 마이코스키 지음, 노진선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탐스 스토리~

첨엔 제목만 보고 탐스가 사람이라고 생각했었다

기부하는 기업~

우리가 아니 내가 티브이의 뉴스에서 보아오던 우리나라 기업들의 이미지와는 전혀 다른 기업~

세금을 안 내려고 기를 쓰다 탈세 혐의로 법정에 가는 기업의 경영자들~

그들이 하는 기부라고는 세금을 면제받기 위한 거거나 기업광고를 위한 과시용 기부 둘 중에 하나~

그 어느 것도 소외된 사람들을 위한 기부는 없다고 생각되었다

그래서 이 책이 더 관심이 갔다

 

 

 

우연히 아르헨티나에 간 저자가 그곳 빈민층 아이들이 신발이 없는 것을 보고 아르헨티나의 신발을 만들어서 미국에 팔고 그 신발이 하나 팔릴 때마다 아이들에게 신발을 하나 기부한다는 한마디로 말하자면 one+one

기발하지만 아무도 해보지 않은 사업을 시작하게 되고

그들의 이야기로 신발을 팔고 기부하면서 행복해지는 탐스의 사람들의 이야기는 읽는 동안 아음이 따뜻해지는 것을 느꼈다

 

 

보통은 사업이 잘 되고 난 뒤에 기부를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탐스는 사업의 시작이 기부를 목적으로 한 특이한 경우이다

신발이 하나 팔릴 때마다 똑같은 신발을 기부한다는 것은 신발을 파는 기업가 자신뿐 아니라 신발을 사는 소비자에게도 신발을 사는 소비행위가 곧 기부가 되는 것이다

사업자에게는 판매= 기부

소비자에게는 소비= 기부

 

 

 

기부가 좋은 일이라는 것은 잘 알고 있지만 그것을 행한다는 것은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니다

소비자들은 탐스의 신발을 사서 신고 다니는 것만으로도 남미와 아프리카의 아이들에게 신발을 기부하는 것이 된다

사업을 하는 기본 목적은 이익 창출이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이자 내일의 신발인 탐스의 사장인 블레이크 마이코스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따뜻한 마음을 나누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기부이고 기업가의 의무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