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주가지수에 투자한다 - 주식보다 안전하고 예금보다 효율적인
홍성수 지음 / 새로운제안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은행원인 친구에게 주식투자를 해보라고 권유를 받았지만 딱히 그 불안한 세계에 발을 들일 생각도 없었고 무엇보다 돈을 많이 벌어야겠다는 생각 자체가 없었다.

풍족하지는 않지만 돈으로 인한 곤란을 겪은 적도 없고 딱히 물건에 대한 욕심이 많은 것도 아니어서 그저 어제보다 하나라도 더 지식을 쌓는 일이 유일한 취미이자 관심사였다.

그 덕분에 이런저런 여러 분야의 책을 읽었고 그런 나를 본 친구가 주식투자를 하면 잘 할 거라고 권했었다.

주식투자~

인생에서 한 번도 생각해보지 않은 일에 그것도 지금까지의 평안하고 안정적인 세상을 벗어나서 돈이 걸린 모험을 한다는 것은 내 인생에서 상상조차 해보지 않은 일이었기에 더욱 주저하게 되었다.

친구의 권유에도 불구하고 정작 계좌는 만들지 않고 주식투자에 필요한 재무제표에 대한 책이며 각종 주식 투자에 관련된 책을 읽어나갔다.

올해 1월에서 10월 사이 대한민국 주식시장은 피크를 이루었고 '동학 개미'들은 대한민국 주식시장이 추락하는 것을 막아냈다.

그렇게 주식 투자에 대한 책을 공부하던 중에 주가지수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하나의 회사에 투자하는 기존의 투자방법에 비해 안전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저자의 말대로 개인투자자가 기관이나 외국인 등의 전문가들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확률은 1%도 많은 것일 것이다.

하지만 저축은 이제 물가에 비해 마이너스가 된지 오래고, 로또는 말 그대로 꿈과 같은 일이니 그나마 땅 한 조각 건물 하나 가진 것 없는 대한민국의 흙 수저가 돈을 벌 수 있는 곳은 주식시장뿐이라고들 한다.

오늘은 코스닥 지수가 800을 겨우 넘어서 힘들다고 하지만 사실 무슨 말인지도 잘 몰랐다.

재무제표를 조금 공부해서 PER, PBR 정도는 겨우 이해를 하고 있지만 주식 시장에서의 용어들은 여전히 외계어이다.

도대체 거래량과 거래금액이 관련이 있다는 것은 대충 눈치로 알 수 있었지만 여전히 주가지수가 어떻게 나오는지는 몰랐었는데 이 책을 보면서 조금이나마 이해가 갔다.

네이버 주식을 보니 코스피, 코스닥, 그리고 코스피 200이라고 있어 우등반, 보통반 뭐 이런 건가 했었다.

특히 주식 책을 몇 권인가 읽었지만 알 수 없었던 레버리지도 이 책의 설명을 읽고 나니 조금은 이해가 갔다.

인버스라는 것이 붙은 아이들 대한 것은 설명을 읽었지만 조금 더 공부를 해야 할 거 같았다.

봉 차트- 캔들차트를 보는 것은 전에도 한번 공부한 적이 있어서 조금은 이해하기가 수월했다.

주봉차트와 월봉차트, 일봉차트의 차이점에 대해도 공부할 수 있어 유용했다.

단기 매매에 활용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에 대해서도 나와있어 조금 더 제대로 공부한 후에 활용해봐야겠다.

나 역시도 몇몇 ETF를 보유하고 있지만 주식투자를 오래 한 지인들도 ETF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것을 보았다.

몇 년 전 주식투자를 할 생각이 전혀 없었던 시절에 그저 호기심에서 우연히 ETF에 대한 책을 읽을 기회가 있었고, 올해 주식을 시작하자마자 처음 산 주식이 ETF였다.

여전히 ETN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지만 이젠 원하는 종목이 있으면 단일 종목보다는 그 종목이 포함된 ETF를 먼저 찾게 되었다.

직접 투자하기 힘든 해외 주식도 관련 ETF를 찾아 사두면 되니 편하긴 하지만 그저 자동으로 분산투자가 되는 주식 정도로만 알았는데 이 책을 통해 그동안 ETF에 대한 궁금증도 풀 수 있었고 ETF의 기본부터 이름이 의미하는 것이며, 왜 구성 품목의 % 가 그렇게 나눠졌는지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었다.

특히 마지막 장의 이론가격, 시장가격, 기준가격에 대한 부분은 이 책에서 처음 본 거 같다.

ETF 별로 코스피 200이나 섹터 종목, 스타일 종목 기초지수에 대한 배율이 다르다는 것도 이런 것이 있다는 자체도 알지 못했다는 사실에 너무 어이가 없기도 했다.

레버리지나 인버스는 아무것도 몰라서 아예 배제하고 있었는데 이 책을 내용을 읽고 나니 조금은 이해가 갔다.

조금 더 공부해서 레버리지나 인버스가 붙는 ETF도 포트폴리오에 추가할 수 있게 된다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