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알고 싶은 심리학
한국심리학회 지음 / 학지사 / 201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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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길 물속은 알아도 한길 사람 속은 모른다" 라는 속담은 누구나 한 번 이상을 들어서 알 것이다

생각해보면 아마 우리 조상들도 사람 심리의 오묘함과 복잡함에 대해 괘 많은 연구를 한거 같다.

그러니 이런 속담도 나온 것이 아닐까~

요즘 사건사고가 나오는 티브이 뉴스를 많이 봐서 그런지 심리학하면 이젠 범죄자의 심리를 파헤치는 범죄심리학이 먼저 떠오르긴 하지만 심리학은 나날이 다양한 분야로 나누어져 분업화되고 있는 거 같다


지난달에 읽었던 김정운 박사의 저서에서 결국 모든 심리학은 하나인데 이렇게 분업화되어 별개로 연구되는 것은 잘못되었다는 이야기가 생각났다

하지만 심리학을 전공하지 않은 일반인이 공부하기엔 기본서에 각자에게 필요한 부분의 심리학을 공부할 수 있으니 이 분업화도 유용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했다

이 책에서 나는 지금 당장 궁금하고 내게 필요하다고 생되는 부분을 차례에서 미리 골라서 체크해두었다


예전 같으면 1페이지부터 마지막 페이지까지 열심히 다 읽었겠지만 그것이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이젠 알았고 일단 이 책들의 저자도 그렇게 권하고 있으니 한번 그렇게 읽어보기로 했다.

일단은 가장 눈길을 끄는 13장의 범정에서의 심리학으로 시작을 했다

자신이 무죄이니 죄를 인정해도 무죄가 될거라는 심리로 자백을 한다는 무죄 현상에 대한 이야기는 이해가 되는 듯도 하지만 자신이 무죄이니 타인들도 자신의 무죄를 믿어줄거라는 순진한(?) 그 묘한 심리가 안타까움을 자아내는 거 같다

요즘 들어 더욱 빈번하게 뉴스를 장식하고 있는 성범죄자들에 대해서도 세 가지 유형들이 있고 그 유형에 조금씩 다른 범죄성향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은 요즘 한참 공부하고 있는 마케팅과 관련된 14장을 보았다

당연히 독일이나 낙농업이 유명한 덴마크의 제품일거라 생각했던 "하겐다즈"가 사실은 1961년 미국 뉴욕이 고향이라고 하니 그들은 이름으로 만든 이미지에 성공한 셈이다

30만 번의 소비자 테스트 후에 새로나온 코카콜라의 새로운 콜라가 망했다는 놀라운 이야기를 읽을 수 있었다.

단순히 제품이 좋다는 이유만으로 소비자가 그 제품을 선택하지는 않는다는 이야기는 사람들의 소비행동은 매우 복잡하다고 시작하는 뒷장의 소비자 심리학으로 이어지는 거 같다.


'기준점 및 조정 휴리스틱'이라고도 불리는 "앵커링 효과" 는 지난 몇 권의 마케팅 관련 책들을 읽으면서 익히 알고 있어 이제는 낯이 익다

처음 닻을 내린 지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일정 범위 안에서만 움직이게 된다는 이 이론은 우리도 실생황에서 괘나 많이 경험하고 있는 거 같다

어떤 제품을 소비자의 기억에 남기고 심을 때 각 요소들을 풀어서 세부적으로 묘사하면 머릿속에 이미지가 더 잘 떠오르고 다양한 측면이 고려될 수 있다고 하니 내가 그동안 봤던 블로그 판매자들이 올린 수많은 사진들과 설명은 그들의 마케팅 능력을 보여준 좋은 사례였던 거 같다.


다시 앞쪽으로 돌아와 마케팅과 관련이 있을 거 같은 5장을 읽다가 "뱀파이어 효과" 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제품이 아닌 모델이 사람들의 시선이 집중되어 브랜드에 대한 효과가 떨어지는 현상이라고 한다

학창시절 우리는 시험이 끝난 뒤에 문제에서 "아닌 것", "틀린것' 이라는 것을 발견한다 ㅋㅋ

항상 내가 침착하지 못해서 그런 것이라 여겼던 이것을 발견하지 못한 이유 중 또  하나는 중심와를 지나쳐가기는 했으나 너무 짧은 시간만 머물러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 외에도 다양한 심리학에 대한 이야기들을 읽을 수 있어 흥미로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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