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가치투자 - 이론과 실전을 모두 담아 새로 쓴
최준철.김민국 지음 / 이콘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공부하면서 다양한 책을 많이 읽었다. 그런데 한국형 가치투자는 나의 투자관과 너무나 닮아서 읽는내내 즐거운 마음으로 읽었다. 일단 가치투자란 현명한 투자자의 저자 벤자민 그레이엄의 말을 빌리자면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투자원금의 안정성과 적당한 수익성이 보장되는 행위를 말한다. 라고 정의한다 했다. 철저한 분석은 투자대상을 일단 열심히 분석하라는거다. 그리고 투자원금의 안정성은 로우리스크, 적당한 수익성은 미디엄리턴에 해당된다는거다. 과유불급이라고 많은 것을 원하고 그것만 쫓다보면 많은 것을 잃게 된다는말과 같다.


가치투자의 세계관에 대해 마블 세계관처럼 쭈욱 나열한다. 이 세계관을 이해하면 나머지 개념은 스펀지처럼 흡수 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여덟가지의 세계관을 읽으면 가치투자의 세계가 어떤 세계인지 대충 감이 잡힌다. 그리고 본인들의 투자경험을 살려서 실패와 성공을 했던 사례들을 친절하게 설명해주며 이해를 도와준다. 가치투자의 대가 워렌버핏의 말을 자주 인용한다.


투자의 방식에서 알고는 있지만 실천하기 어려운게 주가가 빠질 때 사라는거다. 평소에 좋은 주식을 가려놓고 가치 선을 미리 그어놨다가 주가가 빠질 때 그 이하로 내려올 때 사들인다는 의미인데 그게 말은 쉽지 현실적으로 실천하기란 정말 어려운일 같다. 지금 안사면 안빠질것같은데. 저가격을 다시는 못볼것같은데. 지금 안타는 사람 바보. 이가격을 오늘 마지막으로 보는겁니다, 같은 선동글에 휘둘리는게 나같은 주린이기에. 아마도 조금 더 긴 호흡과 연습과 멘탈관리가 필요하지 싶다.


ROE를 보고 투자하는것도 가치투자에서 중요한 개념같다. 나름대로 PER이나 PBR, ROE등 재무제표 보는것들을 연습해보곤 있는데 봐도봐도 어렵긴 하지만 ROE를 보고 이 기업이 순자산으로 이만큼 벌어들이고 있구나를 보면서 어떤 기업에 투자 해야하는지, 투자를 할 때 내가 귀한돈을 이 기업에 투자해도 될지 한번 더 생각하기 시작했다.


일단 가치투자의 핵심은 저평가주를 찾는 것이다. 그냥 저평가 된 주식이면 되는게 아닌 정말 좋은 주식이면서 저평가된 주식을 찾는일인데 그게 사실 쉬운일은 아닌 것 같다. 일단은 국내 1등기업 위주로 가격이 너무나 높지만 그럼에도 이 기업이 얼마만큼 가치가 있는지부터 하나하나 공부해나가다 보면 나도 정말 좋고 미래가치가 우상향이면서 저평가된 보물주식을 발견할 날이 오지 않을까 행복회로를 돌려본다.


3부에서는 실천가치투자체득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종목을 발굴한 후 그 종목을 분석하고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면서 관리하는것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을 해준다. 그리고 심리를 다스리는 방법이 나오는데 사실 종목을 발견하고 분석하는건 좋은 전업투자자들이 네이버증권에 제시를 해주기 때문에 증권사에 들어가 관심있는 기업의 분석을 보고 나는 내가 원하는 가격이 오면 평소 열심히 공부해둔 것을 바탕으로 가치투자를 하면 될 것 같다. 물론 그러기 위해선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비바람을 이겨내야 가능한일이겠지만.


아직 초보 주린이이기에 갈길이 구만리지만 8장 심리 다스리기에서는 대가들의 명언들이 내가 어디로 가야할지 그 방향성을 제시해준다.


수익을 당연하게 여기는 생각은 주가가 큰폭으로 하락하면 확실하게 치유된다 피터리치

--> 정말 뼈 때리는 조언이다.

 

애태우지않고 느긋한 마음으로 주식을 보유하는 기질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질이 없으면 장기적으로 좋은 실적을 내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워런버핏

--> 느긋하게 기다리는건 내가 정말 잘하는거임.

나는 사실 떨어지는 주식보다는 올라가는 주식을 볼 때 걱정이 된다. 왜케 올라가는거임..천천히 올라가지. 떨어질 때 얼마나 많이 떨어지려고...이런 걱정을 함.

 

장기적으로 뛰어난 투자성적을 내려면 단기적으로 나쁜성적을 견뎌야한다 찰리멍거

--> 나 잘할 자신 있음.

 

가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있어야만 수익을 발생하지 못하는 기간을 버텨 낼 수 있다

-하워드막스

--> 가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있다면 그럴 자신이 있는데

가치에 대한 신념이 없이 투자한 무지성 매물들이 마음이 아푸다....

 

마지막으로 삼성전자에 대한 냉철한 분석도 함께 있다. 국민 국가대표 주식인 삼성전자의 기업의 속성에 대해 냉정하게 이해한 후 매매든 장기보유든 실행했으면 한다는 바램을 이야기하면서 너무 삼성전자에만 매몰되는일은 없게 했으면 좋겠다라는 진심어린 조언... 광어만 먹다보면 여름 민어, 가을 전어, 겨울 방어를 맛볼 기회가 없는것처럼 다양한 음식을 먹어보라는 조언. 가슴깊이 새기고 냉철한 분석을 통해 좋은 기업을 찾고 저평가된 주식을 매매할날이 하루 빨리 오길 바란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받아 작성한 후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