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으로 생각하기 - 생각의 그릇을 키우는 42가지 과학 이야기
임두원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희대에 남을 천재들이 가진 공통적인 성향은 호기심이었다고 늘 생각해왔다.

그런 호기심들은 질문으로 바뀌어 물은 왜 투명할까. 하늘은 왜 파란색일까 와 같은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에 대해 질문하고 답을 찾아보려, 원리와 이치를 이해하려고 노력하게 만든다. 

그런 점에서 과학은 철학과도 참 닮았다.



"과학으로 생각하기" 이 책은 주변에 보이는, 우리가 너무 익숙해서 전혀 이상하다고 생각한 적 없는 그런 친숙한 사물에 대해서 왜?라는 물음표를 내던진다. 각 챕터마다 나오는 굵직한 질문들이 이 책을 더욱 궁금하게 만들었다. 왜 나는 한 번도 내 주변에 일어나는 현상에 대해 이런 질문을 가지지 못했을까. 

​책에서 다루는 현실의 삶, 사후 세계에 대한 일도, 타임머신이 가능한지에 대한 3차원을 뛰어넘는 다 차원의 세계도, 드넓은 우주에 관한 이야기도 증명하기엔 분명 한계가 있는 주제이지만 그 속에 분명히 자리 잡고 있을 법칙이 있기에 우리는 파고들고 또 파고든다.  
당연한 것들이 다른 시각에서 보면 당연하지 않은 일이 되는 것처럼 다양한 각도에서 사물을 관찰할 수 있는 능력과 의문을 품은 것들에 대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해답을 찾고자 하는 목표의식이 과학을 알아가는데 있어서 정말 중요한 요건이 되는 것 같다.



세상의 모든 것을 네 가지로 정의하는 근본 물질의 속성이 정말 인상 깊었다.
자칫 잘못하면 어려운 용어설명으로 시작도 하기 전에 과학이 부담스럽게 다가올 수도 있겠지만 이 책에서는 아주 쉬운 접근으로 적절한 예를 들어 자세히 설명을 해주고 있어 다른 어떤 책들보다 질문에 대한 해답의 근거를 명확하게 이해를 할 수 있었다.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과학 원리의 기초를 세워주는 데는 이만한 책도 없지 싶다. 

​생각지도 못했던 질문을 보고, 그래 왜 나는 이 생각을 못 했지 하며 정말 왜 그런지에 대한 답을 더 궁금하도록 자극하는 책. 신기하게도 책을 다 읽고 나서 주변에 사물들에 대해 자세히 관찰하고 골똘히 생각하고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된다. 나 스스로 이건 왜 이런 걸까 하고 질문을 던지며 답을 스스로 찾고 있다. 나조차도 책을 읽고난 후유증(?)으로 이런 질문들을 하게 되는데  한창 호기심이 왕성할 시기의 아이들이 이 책을 읽게 된다면 생각하는 방식이 정말 유연하게 바뀌겠다는 확신이 들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작성한 솔직한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