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Consumer Trend Insights - Ten Keywords regarding What Consumers Want in 2022, the Year of the Tiger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 consumer trend insights

올해도 어김없이 출간된 트렌드 코리아 2022는 발매되자마자 엄청난 판매수를 올리며 화재가 되었다.

올해는 어떤 트렌드가 2022년 한국을 이끌게 될까.

주식하는 사람, 경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 이 분야에 몸담고 일을 하고 있는 사람, 한국의 경제 소비 마케팅에서 직접 일을 하고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2022년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읽어볼 만한, 읽어야 할 책 임은 틀림없다.

내가 이 시리즈 책을 처음 알게 된 건 작년 '미자모'카페 독서모임에서였다. 그저 경제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읽을 책이라고 생각했었는데 막상 접하고 나니 요즘처럼 급변하는 세상에 경제 전문가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알면 정말 좋을 상식들과 삶에 밀접한 내용들이 제법 많이 담겨 있어서 놀랬던 것 같다. 그렇게 22년도 트렌드 코리아도 꼭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하고 구매를 했는데 정말 좋은 기회로 영문판까지 접하게 되었다.

영어로 읽는 트렌드 코리아 2022.

너무 어렵지는 않을까. 한글로도 생소한 신생어들이 많이 나오는데 영어로 접한다면 모르는 단어들이 너무 많지 않을까 걱정을 했지만, 아니 웬걸, 오히려 영문판이 이해가 쏙쏙 잘 되는 것 같다는 느낌은 기분 탓일까!

마치 전공서적을 읽고 있는 듯한 편안한 느낌였고 이해마저 잘 되니 술술 넘어가는 책장에 자신감도 뿜뿜 했다

요즘 쓰는 단어들이나 접하는 금융용어들이 의외로 영어식 한국어 들이 많았고 그런 KEYWORDS 들이 문맥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것 같다. 트렌드 코리아에서 설명하고 있는 상황들은 비록 영어일지라도 내 생활 이야기였고 주변에 일어나고 있는 일들이었으므로 생소한 단어들을 추측하는 것도 쉬웠다.


2022년 올해의 핵심 키워드는,

Transition into a Nano Society

Incoming! Money Rush

Gotcha Power

Escaping the Concrete Jungle - 'Rustic Life'

Revelers in Health - 'Healthy Pleasure'

Opening the X-Files on the 'X-teen' Generation

Routinize Yourself

Connecting Together throungh Extended Presence

Actualizing Consumer Power - 'Like commerce'

Tell Me Your Narrative

그중 가장 핵심 키워드는 첫 단락에 있는 나노 사회라고 생각한다.

사회의 구성이 가족 단위에서 더 좁은 개개인으로 맞춰지며 가족의 소속감보단 개인의 관심사로 연결된 연결고리들이 더욱 우리 사회를 급변하게 만들게 되고 그에 뒤따라오는 주제인 자기중심적 사고방식, 소비 방식 등의 기초 기반이 된 것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책을 읽으며 내가 이렇게 꼰대였나 하는 생각과 함께 나와 생각이 전혀 다른 MZ 세대를 보면서 어떻게 달라도 이렇게 달라졌을까 하는 원인을 찾게 되었다. 마지막장을 다 읽고도 도저히 MZ 세대의 사고가 이해가 가지 않지만 어떻게 보면 이해를 하고 안 하고의 문제가 아닌듯하다. 그저 문화가 다른, 겪어온 세계가 다른 집단이라고 생각하는 편이 더 나을 수도 있겠다. 우리 아이는 어떤 세대로 불릴지는 모르겠으나 벌써부터 내가 살아온 방식에 대해 강요는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과 함께, 더욱 우리 세대와는 다른 사고방식을 가질 아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런 젊은 층의 트렌드를 계속해서 주시해 보는 것도 정말 중요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한 번 더 하게 된다.

( 역시 사람은 계속 공부를 해야 한다 )



Customers are choosing "distinctive" products rather than "better" ones, moving from "different" to "best suited."

p245 Actualizing Consumer Power -'Like Commerce'

 

무조건 튀는 것, 남들과 다른 것을 찾는데에서 이제는 가장 나다운 것 나에게 맞는 것으로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구시대의 생각과 요즘 MZ 세대의 사고방식 중 어느 것이 맞다 틀렸다 할 수는 없으나 분명한 것은 현재의 소비의 트렌드나 생활의 트렌드가 점점 더 자기 자신을 자극하고 어떻게든 inspire를 얻을 수 있도록 고민하고, 좀 더 건강하게 더 나은 것을 끊임없이 요구한다는 것이고 그런 변화들이 앞으로 가져올 미래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그 누구보다 나다운 것에 집중하는 요즘 시대인 만큼 너무 앞만 보지 말고 여유를(어쩌면 사치라고 생각할 수 있는) 부려가며 나에게 투자하고 나를 사랑하며 지금, 2022년을 부지런히 살아가자.

 

*출판사가 도서를 지원하여 읽고 작성한 솔직한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