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박칼린 선생님의 소통의 리더십을 보면서 많이 울고 웃었다. 

단원들을 믿고 본인을 신뢰한 사람들과 소통하는 리더 

그의 강한 리더십을 보면서 2010년 대한민국은 이방인에게서 벅찬 감동을 받았다. 

아직도 박칼린 선생님의 방송 모습을 다시보기로 보고 있는 대한민국의 

국민들.. 

따스한 마음을 서로 전하는 "사랑합니다" 박칼린 선생님의 에세이집 

당장 예약하고 기다리고 있다.. 

따스한 그 모습을 에세이집을 통해 다시 한번 느껴 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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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 3.0 - 모든 것을 바꾸어놓을 새로운 시장의 도래
필립 코틀러 지음, 안진환 옮김 / 타임비즈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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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시장을 3단계로 분류한다. 마켓1.0은 제품 중심, 마켓2.0은 소비자 지향, 마켓3.0은 가치주도 시대로 더 이상 사람들을 단순한 소비자로 대하지 않고 , 이성과 감성과 영혼을 지닌 전인적 존재로 바라보는 접근방식을 택한다. 이제 소비자들은 자신이 선택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기능이나 정서적 만족감을 충족시켜줄 뿐 아니라, 영적 가치까지 담아내기를 원한다.

3.0시장을 리드하는 기업들은 단순히 고객 만족과 이익 실현을 넘어서 좀 더 큰 미션과 비전, 가치를 통해 세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2.0 기업이 다분히 기업 홍보를 위해 가치를 내거는 '사회 환원'이나 '사회적 기업'의 개념과는 달리 3.0시장은 기업이 감성을 충족시키는 마케팅을 넘어서, 영혼을 감동시켜야 한다. 또한 위대한 기업은 미션을 실천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미션이란 '기업의 비즈니스를 정의하는 서술'이라고 정의하지만 미션은 어떠한 경우라도바뀌거나 흔들릴 수 없는 기업의 철학이다. 기업이 존재해야 할 이유이자, 기업의 궁극적인 목적을 반영함으로 기업은 미션을 가능한 한 본질적으로 기술해야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결정한다. 미션이 기업이 만들어진 근원과 관계가 있다면 비전은 '기업이 꿈꾸는 미래'를 형상화한 청사진이다. 기업이 앞으로 성취하고자 하는 것, 되고자 하는 지향으로 명확해지려면 기업은 존재 근거인 미션으로부터 부여 받은 '미래정신에 관한 그림'을 그려 낼 수 있어야 한다. 비전은 기업이 앞으로 가야 할 미래로서, 나침반과도 같다. 한편 가치는 '기업의 제도적인 행동 규범'이다. 3.0 시장은 바로 가치와 시장 장악력이 통합되는 단계다. 기업은 자신이 믿고 추진하는 신념과 가치를 실현하려고 노력하며, 그 가치가 무엇이냐에 따라서 기업에는 독특한 특성과 목표의식이 부여된다. '무엇을 만드는가'가 아니라, '어떤 세상을 만들고 싶은가'가 기업을 상징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규정하게 된 것이다. 


■ 3.0 시장에서 기업들이 표방해야 할 핵심신조 10가지
1. 고객을 사랑하고 경쟁자를 존경하라. - 고객에게 위대하고 훌륭한 가치를 제공하고 그들의 감성과 영혼을 건드림으로써 로열티를 얻어내는 것이며 경쟁자는 시장 전체의 규모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사랑하고 존경해야 한다.
2. 변화를 민첩하게 포착하고 언제든 변화할 태세를 갖추라 - 시대가 변화하는 것을 민감하게 인식하라. 그리고 그에 맞춰 스스로를 변화시켜라.
3. 명망을 지켜 내고 당신이 누군지를 분명히 하라.-브랜드의 포지셔닝과 차별화 요소를 타깃 시장에 분명하게 각인시켜야 한다. 그리고 가치를 명확하게 천명하고 그것을 절대 포기하지 마라.
4. 당신의 도움이 가장 절실한 고객에게 다가가라.- 당신이 가장 커다란 이익을 제공할 수 있는 소비자들에게 집중하라.
5. 적정한 가격에 훌륭한 제품을 제공하라 - 품질 높은 제품을 공정한 가격에 판매하라.
6. 소비자가 원할 때 언제든 당신을 찾을 수 있게 하라. - 미래의 고객들이 당신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라.
7. 고객과 적극적으로 관계를 맺고 그들의 성장을 도와라. - 어떤 고객이든 평생 고객이라고 생각하다.
8. 모든 비즈니스는 서비스업이다. - 서비스는 기업의 당연한 소명이어야 하며,진실하고 정성이 담긴 마음으로 고객에게 봉사하라.
9. 끊임없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평가하고 개선하라.- 항상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모든 측면을 개선하라.
10.정보를 꾸준히 모으고 지혜롭게 의사결정 하라. - 끊임없이 배우고 또 배워야 한다.

우리시대에 정말 필요한 기업, 그리고 기업가 정신은 모두의 심장을 뛰게 하고 앞으로 전진할 수 있도록 의미와 가치를 제공해주는 주체, 그리고 그것을 만들어 가는 사람들의 것이 될 것이다.

사실 2003년부터 경영혁신을 통해 비전을 수립해왔지만 지금까지 나는 조합의 미션보다는 비전을 더 빨리 외우고 알려고 했다. 조합에서도 신규직원이나 환직 시험시  [2010 퍼스트 협동조합 모델] 과 내포되어 있는 비전의 의미를 더 중요시 해왔다. 나 또한 업의 본질인 미션과 핵심가치는 저 멀리 생각해 왔다. 3월부터 5월까지 성과코치 과정 수업을 들으면서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 및 철학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다. 12주라는 매 시간마다 업의 본질과 철학이 중요한 이유를 배웠다. 우리 조합이 존재하는 이유 즉 미션과 행동규범인 핵심가치를 철저히 배제해 왔던 것이다. 3.0 시장은 소비자 흐름이 단순한 제품보다는 기업에 영혼을 담은 것을 원한다. 그 동안 우린 고객입장에서 생각한다고 하면서도 사실 우리가 편안한 방법을 제시해 왔던건 아닌가 싶다. 

훌륭한 핵심가치를 보유하게 되면 몇 가지 이익이 발생한다. 우선 그런 가치를 지닌 기업들은 인재확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더욱 훌륭하고 유능한 직원들을 끌어들이고 오랫동안 그들을 유지할 수 있다. 직원들의 생산성은 행동의 지침이 되는 훌륭한 가치가 존재할 때 더욱 향상되게 마련이다. 나아가 그들은 소비자들에게 봉사하는 훌륭한 기업의 홍보대사가 되어준다

주주들에게 3.0의 원칙이 얼마나 중요한지 납득시키려면 지속가능 경영이 곧 경쟁우위를 창출해서 궁극적으로 주주들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는 가시적인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 조합원들이 성과를 떠올릴 때 두 가지 수치는 수익과 보상이다. 수익은 단기 목표인 반면 보상은 장기 목표이다. 아마존닷컴이나 이베이 같은 기업은 첫 2~3년 동안 수익이 전혀 없었다. 그러나 반드시 보답해 준다는 약속이 있었기 때문에 주주들은 투자금을 빼내지 않고 기다렸다. 그러니 핵심은 지속가능 경영과 수익, 보상 가능성 간에 연계를 찾는 것이다. 
 

주주들을 설득하려면 기업의 미션과 가치와 더불어, 기업의 '비전'을 명확하게 정의해 전달해야 한다. 3.0시장에서 기업의 비전은 '지속가능 경영'이라는 개념을 포용해야 한다. 장기적으로 그것이 기업의 경쟁우위를 결정짓기 때문이다. 기업이 지속 가능성를 지향하는 실행을 할 때, 비용 대비 생산성이 개선되고 매출이 늘어나며 기업의 브랜드 가치가 높아진다는 점을 주주들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해야 한다.

최종적으로 마켓 3.0의 핵심신조 10가지를 적용한다면 그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을 것이다.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10번째 신조인 끊임 없이 배우고 또 배워서 정보를 꾸준히 모으고 지혜롭게 의사결정 하라 가 중요하다.  "공부하는 조직은 절대로 망하지 않습니다." 

"내게 말해보라. 그러면 잊어버릴 것이다. 내게 보여주라. 그러면 기억할지도 모른다. 나를 참여시켜라. 그러면 이해할 것이다." - 권한위임에 대해 잘 설명해 주는 표현이다.

모두가 함께 참여했을 때 가장 큰 효과를 나타낼 것이라 생각된다. 공감대를 형성하여 서로 같은 도착지를 목표로 삼았을때 흔들림 없이 낙오 없이 가장 빠르게 모두가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직원 한사람 한사람의 가치와 조합의 가치가 일맥상통한다면 그것만큼 훌륭한 것은 없을 것이다. 또한 가치를 근본으로 하여 비전을 수립한다면 미래의 청사진을 어느 기업보다 확실하고 선명하게 그려 나가고 빠르게 목적지에 도달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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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다수의 전설 - 불가능의 상식을 뒤엎은 실행의 귀재들
류랑도 지음 / 쌤앤파커스 /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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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다 변화는 시도할 수 있다. 하지만 삼다수는 변화를 실행으로 옮겼다.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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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포머 팀장매뉴얼 하이퍼포머
류랑도 지음 / 쌤앤파커스 / 200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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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우리 회사도 성과경영을 시작한지 4년정도가 되었다.

늘 생각하지만 경영자측에서는 성과경영을 통해 직원들을 평가할 수 도 있고

권한과 책임을 함께 주기도 한다.

하지만 피평가자 인 직원 입장에서 성과경영을 통해 본인들이 책임지게 해야 할

업무가 많아진 것은 사실이다. 그래도 직원 입장에서 본 내 생각은 성과경영을 통해

회사도 직원도 함께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아직도 어렵지만 앞으로 하이퍼포머 팀장매뉴얼을 통해 조금씩 조금씩 성과경영에

대해 익혀가고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팀원들을 위한 하이퍼포머가 성과관리에 대한 인식을 조금 편안하게 만들어 놓았다면

하이퍼포머 팀장매뉴얼을 통해 한층 업그레이된 사고를 갖게 되리라 믿는다.

이제 막 팀장이 되신 선배들과 성과경영을 알아가고 싶은 신입사원까지 모두에게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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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포머 팀장매뉴얼 하이퍼포머
류랑도 지음 / 쌤앤파커스 / 200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성과경영은 어렵다. 하지만 하이퍼포머 팀장 매뉴얼이 있어 앞으론 다가가기가 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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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정당당SBS 2010-06-16 13: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 주요 도서내용

시장을 3단계로 분류한다. 마켓1.0은 제품 중심, 마켓2.0은 소비자 지향, 마켓3.0은 가치주도 시대로 더 이상 사람들을 단순한 소비자로 대하지 않고 , 이성과 감성과 영혼을 지닌 전인적 존재로 바라보는 접근방식을 택한다. 이제 소비자들은 자신이 선택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기능이나 정서적 만족감을 충족시켜줄 뿐 아니라, 영적 가치까지 담아내기를 원한다.3.0시장을 리드하는 기업들은 단순히 고객 만족과 이익 실현을 넘어서 좀 더 큰 미션과 비전, 가치를 통해 세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2.0 기업이 다분히 기업 홍보를 위해 가치를 내거는 '사회 환원'이나 '사회적 기업'의 개념과는 달리 3.0시장은 기업이 감성을 충족시키는 마케팅을 넘어서, 영혼을 감동시켜야 한다. 또한 위대한 기업은 미션을 실천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미션이란 '기업의 비즈니스를 정의하는 서술'이라고 정의하지만 미션은 어떠한 경우라도바뀌거나 흔들릴 수 없는 기업의 철학이다. 기업이 존재해야 할 이유이자, 기업의 궁극적인 목적을 반영함으로 기업은 미션을 가능한 한 본질적으로 기술해야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결정한다. 미션이 기업이 만들어진 근원과 관계가 있다면 비전은 '기업이 꿈꾸는 미래'를 형상화한 청사진이다. 기업이 앞으로 성취하고자 하는 것, 되고자 하는 지향으로 명확해지려면 기업은 존재 근거인 미션으로부터 부여 받은 '미래정신에 관한 그림'을 그려 낼 수 있어야 한다. 비전은 기업이 앞으로 가야 할 미래로서, 나침반과도 같다. 한편 가치는 '기업의 제도적인 행동 규범'이다. 3.0 시장은 바로 가치와 시장 장악력이 통합되는 단계다. 기업은 자신이 믿고 추진하는 신념과 가치를 실현하려고 노력하며, 그 가치가 무엇이냐에 따라서 기업에는 독특한 특성과 목표의식이 부여된다. '무엇을 만드는가'가 아니라, '어떤 세상을 만들고 싶은가'가 기업을 상징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규정하게 된 것이다.

■ 3.0 시장에서 기업들이 표방해야 할 핵심신조 10가지
1. 고객을 사랑하고 경쟁자를 존경하라. - 고객에게 위대하고 훌륭한 가치를 제공하고 그들의 감성과 영혼을 건드림으로써 로열티를 얻어내는 것이며 경쟁자는 시장 전체의 규모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사랑하고 존경해야 한다.
2. 변화를 민첩하게 포착하고 언제든 변화할 태세를 갖추라 - 시대가 변화하는 것을 민감하게 인식하라. 그리고 그에 맞춰 스스로를 변화시켜라.
3. 명망을 지켜 내고 당신이 누군지를 분명히 하라.-브랜드의 포지셔닝과 차별화 요소를 타깃 시장에 분명하게 각인시켜야 한다. 그리고 가치를 명확하게 천명하고 그것을 절대 포기하지 마라.
4. 당신의 도움이 가장 절실한 고객에게 다가가라.- 당신이 가장 커다란 이익을 제공할 수 있는 소비자들에게 집중하라.
5. 적정한 가격에 훌륭한 제품을 제공하라 - 품질 높은 제품을 공정한 가격에 판매하라.
6. 소비자가 원할 때 언제든 당신을 찾을 수 있게 하라. - 미래의 고객들이 당신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라.
7. 고객과 적극적으로 관계를 맺고 그들의 성장을 도와라. - 어떤 고객이든 평생 고객이라고 생각하다.
8. 모든 비즈니스는 서비스업이다. - 서비스는 기업의 당연한 소명이어야 하며,진실하고 정성이 담긴 마음으로 고객에게 봉사하라.
9. 끊임없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평가하고 개선하라.- 항상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모든 측면을 개선하라.
10.정보를 꾸준히 모으고 지혜롭게 의사결정 하라. - 끊임없이 배우고 또 배워야 한다.

우리시대에 정말 필요한 기업, 그리고 기업가 정신은 모두의 심장을 뛰게 하고 앞으로 전진할 수 있도록 의미와 가치를 제공해주는 주체, 그리고 그것을 만들어 가는 사람들의 것이 될 것이다.


2. 느낀점

사실 2003년부터 경영혁신을 통해 비전을 수립해왔지만 지금까지 나는 조합의 미션보다는 비전을 더 빨리 외우고 알려고 했다. 조합에서도 신규직원이나 환직 시험시 [2010 퍼스트 협동조합 모델] 과 내포되어 있는 비전의 의미를 더 중요시 해왔다. 나 또한 업의 본질인 미션과 핵심가치는 저 멀리 생각해 왔다. 3월부터 5월까지 성과코치 과정 수업을 들으면서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 및 철학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다. 12주라는 매 시간마다 업의 본질과 철학이 중요한 이유를 배웠다. 우리 조합이 존재하는 이유 즉 미션과 행동규범인 핵심가치를 철저히 배제해 왔던 것이다. 3.0 시장은 소비자 흐름이 단순한 제품보다는 기업에 영혼을 담은 것을 원한다. 그 동안 우린 고객입장에서 생각한다고 하면서도 사실 우리가 편안한 방법을 제시해 왔던건 아닌가 싶다.

3. 우리조합에 적용방안
현재 우리조합에서는 비전&중장기전략 수립 시 3.0 시장에 맞게 조합의 존재 이유 및 철학을 미션과 가치에 담고 이를 바탕으로 한 비전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션,핵심가치,비전을 소비자(고객)와 내부고객(직원)에게 확산하고 공감시켜야 한다.

기업의 가치란 직원들이 미션에 따라 살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핵심가치(직원들의 행동을 이끌어내는 진정한 기업문화)를 지칭한다. 다른 말로 하면 공유가치라고 할 수 있다. 이 공유가치가 기업문화의 절반을 차지한다. 나머지 절반은 직원들의 공유행동(common behavior)을 통해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기업문화를 형성한다는 것은 공유가치와 공유행동을 일치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직원들이 가진 가치와 그들의 행동을 조합시킬 때에는 기업의 미션이 반영되어야 한다. 직원들이 가치를 전달하고 홍보하는 사절로 활동하며, 소비자들에게 미션을 마케팅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3.0 시장에서 직원이라는 내부 고객으로 하여금 소비자들과 함께 미션과 가치를 공유함으로써 그것에 부합되는 행동을 도출하도록 하여, 궁극적인 기업 가치를 실현하고 그를 통해 수익과 보상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상의 전략이다.

훌륭한 핵심가치를 보유하게 되면 몇 가지 이익이 발생한다. 우선 그런 가치를 지닌 기업들은 인재확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더욱 훌륭하고 유능한 직원들을 끌어들이고 오랫동안 그들을 유지할 수 있다. 직원들의 생산성은 행동의 지침이 되는 훌륭한 가치가 존재할 때 더욱 향상되게 마련이다. 나아가 그들은 소비자들에게 봉사하는 훌륭한 기업의 홍보대사가 되어준다

조합원들에게 3.0의 원칙이 얼마나 중요한지 납득시키려면 지속가능 경영이 곧 경쟁우위를 창출해서 궁극적으로 조합원들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는 가시적인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 조합원들이 성과를 떠올릴 때 두 가지 수치는 수익과 보상이다. 수익은 단기 목표인 반면 보상은 장기 목표이다. 아마존닷컴이나 이베이 같은 기업은 첫 2~3년 동안 수익이 전혀 없었다. 그러나 반드시 보답해 준다는 약속이 있었기 때문에 주주들은 투자금을 빼내지 않고 기다렸다. 그러니 핵심은 지속가능 경영과 수익, 보상 가능성 간에 연계를 찾는 것이다.
조합원들을 설득하려면 기업의 미션과 가치와 더불어, 기업의 '비전'을 명확하게 정의해 전달해야 한다. 3.0시장에서 기업의 비전은 '지속가능 경영'이라는 개념을 포용해야 한다. 장기적으로 그것이 기업의 경쟁우위를 결정짓기 때문이다. 기업이 지속 가능성를 지향하는 실행을 할 때, 비용 대비 생산성이 개선되고 매출이 늘어나며 기업의 브랜드 가치가 높아진다는 점을 조합원들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해야 한다.

최종적으로 마켓 3.0의 핵심신조 10가지를 우리조합에서 적용한다면 그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을 것이다.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10번째 신조인 끊임 없이 배우고 또 배워서 정보를 꾸준히 모으고 지혜롭게 의사결정 하라 가 중요하다. 우리조합은 배우고자 하는 직원을 꾸지람 하지 않는다. 누구든 배우려고 하면 적극 수용하고 지원하기 때문에 타 조합이나 기업보다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얼마전 실전MBA과정 경영전략 강의를 해주신 연세대 권구혁
교수는 조합장님과 상임이사님까지 교육에 참여하는 수원축협의 모습을 보면서 "공부하는 조직은 절대로 망하지 않습니다."라는 말씀이 아직도 가슴을 벅차게 한다. 그래서 우리 조합은 3.0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4. 기억에 남는 문구
"내게 말해보라. 그러면 잊어버릴 것이다. 내게 보여주라. 그러면 기억할지도 모른다. 나를 참여시켜라. 그러면 이해할 것이다." - 권한위임에 대해 잘 설명해 주는 표현이다.

모두가 함께 참여했을 때 가장 큰 효과를 나타낼 것이라 생각된다. 공감대를 형성하여 서로 같은 도착지를 목표로 삼았을때 흔들림 없이 낙오 없이 가장 빠르게 모두가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직원 한사람 한사람의 가치와 조합의 가치가 일맥상통한다면 그것만큼 훌륭한 것은 없을 것이다. 또한 가치를 근본으로 하여 비전을 수립한다면 미래의 청사진을 어느 기업보다 확실하고 선명하게 그려 나가고 빠르게 목적지에 도달할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 조합의 미션,가치,비전을 위해 모두가 한 곳으로 집중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