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정치경제학 - 하버드 케네디스쿨 및 경제학과 수업 지상중계
천진 지음, 이재훈 옮김 / 에쎄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네이버 북카페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서평입니다.

본 서평은 작성자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작년 가을에 텔레비젼에서 방송된 하버드 대학의 저명한 정치철학교수 마이클 샌델의 영향은 많은 사람들에게

그 논리정연하면서 인간의 삶 깊숙히 뿌리 내린 정치적, 철학적, 법적인 사고의 기틀을 재미있게도 강의했었는데 그

영향으로 나 또한 하버드 대에 관한 인식이 크게 바뀌었던것 같다. 우리 나라 정치인 중 한 명인 홍모씨의 젊은 날에

하버드대에서 보낸 시간을 저술한 책에 한 때 푹빠져 있던 나는 그가 책에 기록한 것이 다 사실이 아니었다는 것과

함께 한국 정치계에 발을 들여 놓았을 때 그의 행보에 대해 의혹을 많이 갖았던 터라 앞서서 기록한 하버드대에 관한

부정적인 선입견을 분명히 갖고 있었다. 그러던 것이 바로 지난 해 마이클 샌델 교수의 강의를 들으면서 싹 가셨을 뿐

만 아니라 그가 보여준 진정한 지성인, 학자로서의 모습에 존경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런 맥락에서 이 책 하버드 정치 경제학을 다시 접하게 된 계기가 되었는데 역시 이 책 또한 나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면에서도 큰 감동을 주었다. 각국의 많은 사람들이 이미 하버드 대의 명성을 익히 알고

있지만 이 책이 보여 주는 미국 뿐 아니라 세계 곳곳의 나라들이 처한 정치, 경제적 상관관계를 현실적이면서도 냉철

하게 본 하버드 케네디스쿨 및 경제학과 수업의 지상 중계 내용을 듣게 된다면 제대로 인식되지 못했던 광범위한

사실들을 보다 상세히 알게 될 수 있을 것이다. 경제라는 것이 누구나 관여하면서도 그 정체를 하나 하나 밝혀 내려면

전문적인 용어와 수식, 각 부분들의 관계에 대해서도 이해를 해야 하는데 이 점이 일반인들에게 다소 어렵게 느껴져

읽는 속도가 느리긴 했지만 미국의 의료개혁이 왜 어려운가? 일부 계층에서 폐지되길 바라는 재산세가 왜 법적인

정당한 절차를 밟는데 어려운가? 에너지 협정, 환경과 관련된 코펜하겐 기후 협정, 그리스 위기 등과 관련된 보다

실질적인 글이 저자의 깊을 이해를 바탕으로 전달되어 새로운 인식, 눈을 뜨게 하는것 같았다.

정치, 경제에 대해 막연했던 것들을 이 박식한 학자들의 언어와 그들의 삶이 드러나는 듯한 세련된 표현들도 인해

새로운 세계를 접한 듯한 감동까지 맛보게 된 듯하다.  책의 전반부가 경제적인 용어, 상식 등을 다루었다면 후반부

에는 다양한 방향에서 정치, 경제를 설명하고 이해를 도모했는데 지구촌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지성을

대표하는 이들 학자들의 강의는 참으로 국제적인 정치며 경제의 틀을 한꺼번에 보여 주는 거대한 방향 제시인것

같다. 나 또한 마이클 샌델 교수의 강의를 들은 이후로 어렵게 여겼던 정치 철학이며 경제 용어를 알기 위해

도서관에서 국부론, 애덤 스미스등에 관한 책을 빌려 읽는가 하면 특별히 경제학의 역사에 관한 책은 그 짧은 역사에서

생겨나게 된 배경에 큰 관심을 갖고 흥미있게 읽게 되었었는데 이 책을 통해 한단계 나의 지식이 업그레이드 된것

같은 생각이 든다. 사실 한 번 만으로는 다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어 한동안 나의 외출할 때 가방속에 계속해서

넣어 다이면서 반복해서 읽으면서 더 깊이 이해하도록 노력하게 될 것이다.

국제적인 상황에 따라 주식의 변동이 있는 등 우리의 삶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인 만큼 이 책은 우리 나라 각계

각층의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을 만한 양서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휘오름 2012-02-19 12: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았습니다. 리뷰읽다보니 한번 읽어보고 싶기는한데 이놈의 경제학 서적이 대부분 어려워서 이건 어떨지 모르겠군요..ㅡ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