란제리 蘭製里 1 - 꽃을 만드는 마을
서윤영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08년 10월
평점 :
품절


영화, 드라마 등 장르를 불문하고 퓨전 사극이 유행하고 있는 요즘.
퓨전 사극 순정만화 전반에서 한복을 최대한
‘몸매의 굴곡이 드러나 보이게’ 변형하여 나타내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현대 여자 독자들의 미적 감각에 맞는 차림을 보여주려 노력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대체적으로 한복을 서양 복식의 미(美)에 맞추어 변형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 중에서도 《란제리》는 ‘서양의 내의를 한복 안에 입는다’는 명확한 설정으로, 
퓨전 사극 만화의 현주소를 반영하고 있다. 
이 만화에서 개량된 한복은 몸의 굴곡이 다 드러나는 타이트한 디자인으로, 
그것을 착용한 여성들의 이미지를 더욱 독립적이며 당당하게 보이게 만들어 준다. 
즉, 독립적인 여성을 옹호하는 입장에서 한복의 디자인을 재해석하는 신선함을 보여 주고 있다. 

이 만화는 또한 미래에 한국인들이 입을 한복의 모습을 제시하고 있다. 
현대 여성들의 미의 기준이 몸의 라인을 드러내는 옷에 맞춰져 있다면, 
또 여성의 높아진 사회적 지위가 움직이기 편한 디자인의 옷을 원한다면, 
이 만화에 그려져 있는 한복들은 그 조건을 충족시키는 옷들이다.
현재 순정만화에서 퓨전 사극 붐이 일고 있는 것과 같이, 
시간이 갈수록 한국 여성들은 서양의 미에 진부함을 느끼고
한국의 미에서 신선함을 찾게 될 것이다. 
한편 남성 한복도 화려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한다. 
남성 한복에서도 메트로섹슈얼한 미(美)를 구현할 수 있다는 사실을
《란제리》가 알려주고 있다. 
이 만화에서 나타나는 여성 한복에선 기성 한복에서 느껴졌던 
고풍스러움과 넉넉함이 사라진 대신, 현대 여성의 당당함이 느껴진다. 
남자와 여자의 사회적 위상이 바뀌면서 한복의 디자인도 바뀌어가는 것이다. 

한복의 진정한 미는 속옷에 있을지도 모른다. 
속옷만 입어도 예쁘고, 속옷이 비쳐보여도 예쁜 옷은 흔히 찾아볼 수 없다. 
이런 점에서 한국 전통의상으로서의 한복은 큰 의미를 가진다. 
《란제리》는 속옷과 같이 숨겨져 있는 한복의 매력을
아직도 더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게 해 주는 만화이다.
한복을 과거의 것으로만 남겨둘 수는 없다. 한복은 현재의, 그리고 미래의 것이어야 한다. 
한복이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지금의 우리 사회상에 맞게 한복을 변화시키는 노력도 필요하다. 
여성의 지위가 높아지고, 남성이 여성스런 일을 하게 된
사회적 변화를 한복 디자인에 반영시킨 이 만화,
《란제리》가 보여주는 것처럼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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