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다쟁이 장따민의 행복한 생활
류헝 지음, 홍순도 옮김 / 비채 / 2007년 8월
평점 :
품절


주인공은 장따민이라는 이름의 키작고 못생겼고 가난하지만 말빨 하나는 끝내주는 남자이다.
그는 그 재치 덕분에 오랫동안 짝사랑하던 소꿉친구와 결혼하게 되지만,
장따민의 남매들도 연이어 결혼하게 되면서
안 그래도 좁은 집에 사람들이 미어터지게 된다.
장따민은 장남으로서 남매들과 어머니를,
거기다 가장으로서 자신들의 가족까지 부양해야 할 의무를 지닌다.
그는 페인트 회사에서 뼈빠지게 일한 덕분에 승진할 수 있게 되지만
불공평하게 자신의 헌 집을 헐리고 원하지도 않는 새 집을 분양받게 된다.
장따민은 원통함에 난동을 부리다가 회사에서 잘리고, 보온병 판매원으로 전락하고 만다.

글은 웃기게 쓰여 있지만, 알고보면 가난하고 남루한 인생을 그린 이야기이다.
하지만 남루한 생활에도 불구하고, 할 말은 다 하고 사는 장따민의 성격이나
화끈하고 정 있는 장따민 부부의 캐릭터가 마음에 들었다.

단편 <빌어먹을 식량>은 혹 있는 여자가 가난한 남자에게 시집을 와서
그 난폭한(?) 성질머리로 가족들을 먹여살리는 이야기이다.
남자의 가족은 똥까지 끓여먹어야 할 정도로 가난한데, 보면서 맘이 아팠다.
주민들이 식권을 배급받아 연명하는 사회 배경이 흥미로웠다.
중국의 역사나 생활상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푸시푸시>는 영화 <국두>로 만들어지기도 한 소설이다.
이 책에 실린 세 편의 소설 중에서 <푸시푸시>를 가장 재밌게 읽었다.
늙은 삼촌과 젊고 튼튼한 조카, 그리고 삼촌이 사온 젊은 아내가 이야기의 주인공이다.
늙어서 이제 자식밖에 희망이 없는 삼촌은
애기를 못 낳는다는 이유로 숙모를 심하게 구타한다.
말만 조카지 삼촌에게 머슴으로 부려먹히는 조카는
자신과 동년배인데도 삼촌에게 학대당하는 숙모에게 연민과 동질감을 느낀다.
조카와 숙모는 젋은 혈기에 서로 눈이 맞아 금단의 사랑을 하게 되고,
그 사랑의 결실로 숙모는 덜컥 아기를 가지게 된다.
삼촌은 그 아이가 자기 자식이라 오해하고 그때부터 숙모를 예뻐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삼촌은 중풍에 걸려 폐인이 되고,
조카와 숙모는 비로소 삼촌에 대한 복수심을 터뜨리려는 듯이
쓰러져있는 삼촌에게 보란 듯이 노골적으로 연애를 시작한다.
그 꼴을 보던 삼촌은 결국 홧병으로 앓다가 죽게 되고,
이제 두 젊은이에게 거리낄 것은 아무것도 없는 듯 보였으나...
삼촌이 죽었는데 두 남녀 사이에 아기가 생길 수는 없는 노릇이므로,
그들은 피임 문제로 고생하고...
거기다 삼촌의 자식으로 되어 있는 그들의 아이가 감시를 해서 맘껏 사랑도 할 수 없게 되는데...

금단의 사랑은 <로미오와 줄리엣>처럼 아름다울 수만은 없다.
<푸시푸시>에서는 금단의 사랑이 불러오는 실질적인 폐해를 리얼하게 그리고 있다.
작가는 중국의 가난한 사람들을 주인공 삼아, 그들의 고통을 사실적으로 그려나간다.
너무 사실적이어서 눈살을 찌푸리게 할 정도지만,
문장 곳곳에서 빛나는 재치는 독자를 피식피식 웃게 만든다.
그 때문인지 소설이 길어도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푸시푸시>는 손에 땀을 쥐고 읽었다. 손가락을 멈출 수 없는 재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