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에 맞춰 전진해 보라 - 재즈 피아니스트 진보라의 달콤상콤 성장기
진보라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 ’천재’라고 소문난 그녀에 대해
질투 비슷한 관심을 느끼고 있었지만
그 질투를 존경으로 바꾸기 위해,
그녀의 ’일기 모음집’이라는 이 책을 손에 들었다.
역시나, 존경스럽다.
가장 솔직한 감상은 ’천재도 별 거 아니구나’라는
몹시 건방진 생각이었다.
하지만 좋은 뜻으로 말하는 것이다.
그녀는 천재이지만, 그 이면에는
남들의 배로 큰 열정과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노력 없이는 천재가 될 수 없구나’라고 느낀 것을
’천재도 별 거 아니다’라는
조금은 아이러니한 한 문장으로 나타내 본 것이다.

그녀는 정말 열심이다.
다양한 음악인들과 만나 그들과의 합연을 즐기고,
절의 종소리를 듣고도 피아노곡의 영감을 받아 작곡을 하기도 한다.
또 그녀는 듣게 되는 모든 음악의 장점을 빠짐없이 배우려고
음악 한 곡을 계속해서 듣고 또 듣는다고 한다.
그녀는 ’한국적인 음악’을 찾고 있었다.
아리랑 등의 우리 노래를 재즈풍으로 연주하는 등,
우리의 선율을 그녀의 음악에 도입하려고 노력하고
여러 나라의 다양한 곡들을 듣고
우리 노래만의 매력을 찾으려는 노력을 하고 있었다.

그녀가 말하길, 음악은 거짓말을 할 수 없다고 한다.
음악을 들으면 그 음악을 연주하는 사람의 마음이 다 보인다고.
그래서 그녀는 착한 음악가가 되고 싶다고 말한다.
나도 예술학도로서 같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
비록 그녀에 비하면 아주 보잘것없는 나이지만,
그녀와 내게 공통점이 하나 있었으니...
내게 나를 지켜주는 가족이 있다는 점이다.
가족들의 응원 덕분에 내가 예술가의 꿈을 지닐 수 있는 것이니까...

화려해 보이지만 의외로 소박하고, 노력파인 그녀,
진보라에게 많은 걸 배웠다.
예술가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좋은 자극제가 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