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가게에서 진심을 배우다 - 한 번 오면 단골이 되는 고기리막국수의 비결
김윤정 지음 / 다산북스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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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좋아 합니다. 제가 책을 자주 읽는 이유도 열심히 사는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고요.

주말에 또 한명? 아니 한 부부의 열심히 사는 이야기를 읽었습니다.

고기리 막국수 사장님이면서 이책의 저자인 김윤정 작가님 이야기 입니다.

저는 맛집으로 유명한 음식점은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런곳은 보통 주인은 손님이 기다리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합니다. 음식을 먹고 있는 중에도 먼저 먹어 빈 그릇을 재빨리 치웁니다. 그러면 얼른 먹고 나가라는 것 같아 기분이 별로입니다.

이 책의 저자가 운영하는 메밀 막국수 집은 수요미식회에 소개 될 정도로 유명해서 대기 시간도 길 것 ,같지만 책를 읽는 내내 꼭 찾아가 보고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기다리는 손님에 대한 배려가 있고, 맛을 한결같이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려는 주인의 마음이 있는 곳이면 안심하고 편안하게 식사하고 올 것 같아서요.

꼭 찾아가서 소담한 가게 풍경을 덤으로 얻고 싶었는데..

식당 마당이 용인시 도로로 편입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지금의 가게 근처로 이사를 간다고 하니, 이 책 속 풍경은 못 볼 것 같아 아쉬워요.

이사간 곳 또한 정스러은 곳일 것 같아 기대도 되지만요.

​저자는 신혼 때 명동에서 이자카야를 운영했습니다. 처음엔 흥행했지만,

많은 빚을 지고 문을 닫게 되었다고 해요.

남은 돈으로 권리금도 월세도 없는 지금의 자리에서 작은 국수 가게를 엽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장사가 잘 안되서 하루에 한 그릇 팔기도 힘들었다네요.

흔히 말하는 목 좋은 곳이 아니라 그랬나 봅니다.

누구나 실패는 할 수 있지만 어떻게 이겨내느냐가 중요한 것 같아요.

손님이 안 와도 낙담하지 않고, 경영 방법 등을 배우기 위해 책을 읽고,

좋은 사례 등은 꼭 적용을 하려고 노력했다고 합니다.

 

이 정도면 됐다는 생각에서 멈춘다면, 정지가 아니라 퇴보와도 같지요.

 

입소문으로 유명해 지지만 더 좋은 맛을 내려고 노력하고, 손님과 직원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관심을 기울이는 주인들의 마음 가짐이 본받을만합니다.

눈치의 반대는 편안함이고, 편안해야 손님들이 계속 오실 수 있지요.

 

책 추천인의 말대로 저자는 마케팅 고수라고 생각됩니다. 늘 손님의 마음을 헤아리고 고쳐 나가는 마케팅 전략이 경영에 있어서 최고 아닐까요?

코로나라는 위기감에 새로운 곳을 찾기보다는 아는 가게를 찾게 되고, 신뢰감이 있는 곳에서 식사하고 싶은 건 누구나 같은 마음이겠죠.

고기리 막국수는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손님이 늘 끊이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만큼 단골 손님들에게 신뢰가 쌓였나 봅니다.

 

마지막 페이지 남편의 이야기를 대신해서 썼다는 저자의 말에 코끝이 찡해졌습니다.

창업을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한번 쯤 꼭 읽어보면 좋을것 같아요. 가게가 아니더라도 사람을 상대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면 공감하며 읽을 책입니다.^^

 

이 정도면 됐다는 생각에서 멈춘다면, 정지가 아니라 퇴보와도 같지요.

눈치의 반대는 편안함이고, 편안해야 손님들이 계속 오실 수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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