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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벽사상과 종교공부 - K사상의 세계화를 위하여
백낙청 외 지음 / 창비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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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은 우리를 위해 존재하거나 우리 안에 존재하고 있거나 우리 밑에 계시는 분이 아니라 바로 우리 자신입니다."


종교해방신학자 변선환이 한 말이다.


그래, 신이 어디 있으며 신이 있다면 지금 내가 사는 이 세상이 이 모양 이 꼬라지일 리가 없다. 신은 없다. 만약 신이 있다면 그 신은 지금 자기가 하는 일을 내팽개치고 직무유기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어떤 신이 자기를 믿지 않으면 지옥에 간다거나 불행해진다고 협박하면 그건 신이 아니라 개새끼일 뿐이다. 만약 그런 말을 하고 다니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신의 말씀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사기꾼의 농간에 놀아난 미친 사람이다. 아니면 본인이 사기꾼이거나


난 무신론자다. 아니 종교혐오자에 가까운 놈()이다. 학교 갔다 오는 딸에게 포교활동을 한 길 건너 교회를 찾아가 부목사에게 항의하고 포교활동을 한 사람에게 사과문까지 받았던 놈()이다. 짧은 지식이지만 여러 책을 읽고 느낀 종교에 대한 나의 생각은 결국 종교란 것은 이 아닌 를 위한 마음공부였다.


사람을 공경치 아니하고 귀신을 공경하여 무슨 실효가 있겠느냐. 어리석은 풍속에 귀신을 공경할 줄은 알되 사람은 천대하나니, 이것은 죽은 부모의 혼은 공경하되 산 부모를 천대함과 같으니라. 하늘이 사람을 떠나 따로 있지 않은지라, 사람을 버리고 하늘을 공경한다는 것은 물을 버리고 해갈을 구하는 자와 같으니라.”


마침 <개벽사상과 종교공부>라는 책을 읽었다. 개벽이며 마음공부라고 하면 어떤 길에서 도를 아십니까?”라고 물어오는 사이비종교상인들을 생각하기 쉽지만 이 책은 그런 책이 아니다. 동학에서 이어진 천도교, 원불교 등 사람의 마음을 일으키고 세상의 대변혁을 기도했던 개벽 사상가들의 말씀을 들어보는 책이다.


어렵다. 하지만 천천히 곱씹어 보듯 책을 읽으면 재미있다. 그리고 가끔씩 고개를 들어 감탄하게 되는 문구도 많이 나온다. 민주주의의 위기라고 일컫는 지금 시대에 우리 선대의 사상가들은 민주주의보다 더 앞서고 지고한 이념인 민본(民本)”사상을 설파했다. 그것이 동학이다.


이 책을 통하여 동학과 원불교에 대해 조금, 아주 조금 알게 되었다.


동학과 원불교는 유불선 삼교를 포함하고 있으며, 남녀평등을 역설하고 수행과 실천, 도학과 정치의 병진을 중시했다는 점, 그리고 무엇보다도 개벽의 종교라는 데서도 공통점이 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아무래도 동학은 유불선 삼교를 통합했다지만 유학이 좀더 중심을 이루고 원불교는 불교를 주체로 하고 있다는 점이에요. 동학이 인격적인 실체로 생각은 안 합니다만, 하늘님을 향한 신앙과 체험을 중시하는 영성적 종교의 측면이 있다면, 원불교는 불교를 주체로 하고 있기 때문에 자각적이고 자립적이며 지성적인 경향의 종교지요.”


이 책 표지에는 “K-사상의 세계화를 위하여라고 나와있지만 세계화 이전에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먼저 교화(?)시켜야 한다. 종교는 없고 종교업자들만 난무하는 시대, 철학과 사상은 없고 궤변과 정파적 선동만 넘치는 시대에 동학과 원불교와 같은 개벽사상은 지금 꼭 필요하다.


끝으로 자본주의에 따른 개인주의를 넘어선 이기주의가 대세가 되어 버려 종교마저도 세속화, 개인적 기복신앙화되어 버린 시대에 방길튼 원불교 교무가 한 이야기를 남겨본다.


알베르 까뮈는 반항의 연대성을 강조합니다. '나는 반항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존재한다'고 합니다. 자신은 핍박받고 있지 않지만 핍박받는 타인과 연대하는 이유는 그 핍박이 나와 무관치 않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타인이 당하는 핍박이 '우리들 자신이 반항하지 않고 당해온 박해'라는 인식이 있어야 합니다. 이를 자각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우리가 회피한 핍박이 지금 타인에게 가해지고 있으니, 이 사회적 박해에 우리는 공범이라는 자각이 있어야 하는 것이죠. 타자의 고통을 보고서 공범 관계라는 각성이 일어나야 합니다.”


그렇다. 종교의 근본은 사람이지 신이 아니다.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신과 신처럼 행동하는 인간을 神界에서 끌어내려 사람들이 사는 사람사는 세상에서 함께 살도록 하는 일이다. 그리고 신과 연대하는 것이 아닌 사람과 연대해야 한다. 남의 고통이 곧 나의 고통이며 우리의 고통이다. 남의 행복이 나의 행복, 우리의 행복이 되는 곳이 곧 천국이며 낙원이다. 우리가 사는 곳은 사람사는 세상이기 때문이다.


#개벽사상과종교공부 #창비 #책추천 #추천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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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없다 - 이태원 참사가 우리에게 남긴 이야기
정혜승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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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포 유치를 총지휘하고 책임을 진 대통령으로서 우리 부산 시민을 비롯한 우리 국민 여러분께 실망시켜 드린 것에 대해서 정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 모든 것은 전부 저의 부족이라고 생각해 주십시오."


윤석열이 사과를 했다. 난 깜짝 놀랐다. 대선후보 시절 개에게 ‘사과(Apple)’를 주는 사진을 본인의 SNS에 올리며 국민들을 조롱했던 그가 TV에 나와서 '사과(謝過)'를 한 것이다. 그것도 비통한 표정으로…


159명이 죽은 이태원 참사 당시 윤석열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대통령으로서 마음이 무겁고 슬픔을 가누기 어렵다"라고 말하거나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진 대통령으로서 말할 수 없는 슬픔과 책임감을 느낀다"라고 말했으나 직접적인 대국민 사과는 없었다.


14명이 죽은 오송 지하차도 참사에서도 윤석열은 사과하지 않았다. “대통령이 서울로 간다 해도 그 상황을 크게 바꿀 수 없는 입장”이라고 말하며 해외순방을 계속했다. 해외순방을 마치고 나서도 당연히 대국민 사과는 없었다.


그런데 엑스포 유치를 실패하고 난 뒤에는 곧바로 대국민 사과를 했다. 모든 것이 윤석열 본인의 부족이란다. 윤석열의 머리와 심장에는 국민의 생명을 지키지 못한 것보다 엑스포 유치 실패가 훨씬 더 가슴 아프고 안타깝다는 의미이다.


<정부가 없다>


이 책의 부제는 “이태원 참사가 우리에게 남긴 이야기”이다. 하지만 이태원 참사는 하나의 사례일 뿐 윤석열이 대통령이 되고 난 뒤 대한민국 정부는 사라졌다. 윤석열이 대통령이 되고, 정부가 없어지고 난 뒤 나타난 말이 ‘각자도생(各自圖生)’이란 말이다. 국민 개개인이 스스로 살기를 도모해야 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정부가 더 이상 국민의 생명과 안전과 재산을 지켜주지 못하는 시대가 왔다. 국가 시스템에서 안전 문제나 재난 등의 상황은 리더의 관심사에 따라 바뀌고 공무원들도 그에 따라 바뀌는 법이다. 코로나 시대에 세계적인 자랑거리가 된 방역시스템을 윤석열은 ‘정치 방역’이라고 규정지었다. 코로나 방역을 위해 고생했던 수많은 공무원과 의료 인력들은 모두 ‘정치 행위’에 동원된 수단으로 전락했다.


이 책에 나오는 중앙부처 고위 공무원의 말은 그래서 더욱 가슴 아프다.


"대통령제에서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성은 허구입니다. 좌파든 우파든, 정권을 잡는 순간부터 공무원을 도구로 쓰려고 합니다. 다음 선거에 다시 당선되어야 하니까요. 그나마 순수했던 것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죠. 저는 정치인들이 그래서 싫어요. 문 전 대통령은 위선적이라 싫었고, 윤 대통령은 무식해서 싫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그래도 관록이 있었죠, 박근혜 정부에선 좌파 우파 없이 다 쫓겨나기도 했고요. 우리나라 공무원 행정의 가장 근본적 모순이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는 정치입니다."


윤석열의 정치라고 부르기 어려운 비열하고 비인간적인 정치놀음은 공무원들을 바보로 만들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과 재산을 지키는 정부의 기본 책무는 대통령의 관심사가 아니다.


윤석열이 대통령이 되고 나서 정부가 없고, 리더의 사과가 없고, 민족의 자존심이 없어지고, 한반도의 평화가 없고, 대화와 타협의 정치가 없고, 법이 없어졌다.


오늘이 지나 내일이 되면 대한민국에서는 또 어떤 것이 없어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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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방곡곡 사람냄새
김주대 지음 / 시와에세이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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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 그 젊은 것이>라는 시를 읽고 치매에 걸린 우리 아부지가 떠올라 가슴 아팠고, <어떤 여자>라는 시를 읽으며 우리 엄니 생각이 나서 목이 메였고, <발견을 위하여>라는 시를 읽으면서 살려고 발버둥치면서 겉으로 태연한 척하는 내 모습을 보면서 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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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방곡곡 사람냄새
김주대 지음 / 시와에세이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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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편의 시와 문장은 읽고 또 읽었다.


<아버지 그 젊은 것이>라는 시를 읽고 치매에 걸린 우리 아부지가 떠올라 가슴 아팠고, <어떤 여자>라는 시를 읽으며 우리 엄니 생각이 나서 목이 메였고, <발견을 위하여>라는 시를 읽으면서 살려고 발버둥치면서 겉으로 태연한 척하는 내 모습을 보면서 울었다.


사람 냄새, 엄마 냄새, 아부지 냄새에 취해 눈에서 이상하게 물같은 게 송골송골 맺힌다. 이건 눈물이 아니라 세상의 차가움과 내 마음의 식지 않은 열정이 만나 맺힌 응결의 물방울이어라.


냄새보다 향기라는 말이 더 좋다고 생각했는데, 역시 '사람'이란 단어에는 냄새가 맞다. 향기는 왠지 모르게 아모레틱하고 쥬단학스러운 인공적인 느낌이다.


-미간에 굵은 주름이 있고

목이 벌건 아버지는

늘 나보다 나이가 많은 어른이었다가 죽었다

그 후로 나만 나이가 들어

아버지가 되었고

죽은 아버지 나이를 한참 지나 생각하니

아버지는 평생 지금의 나보다 어렸던 사람

아무것도 모르는 철부지 젊은 것

얼마나 힘들었을까

그 나이에 뭘 안다고 가정을 이루어

자식을 걱정하며 고향을 그리워하며 살았을까

인생 더 산 선배로서 생각하니

죽은 아버지 그 어린것이 짠하다


<아버지 그 젊은 것이>전문


책 본문에 나오는 [발견을 위하여]라는 詩는 진짜 감동과 눈물, 먹먹함 그 자체입니다. 꼭 사서 읽어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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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박물관 순례 1 - 선사시대에서 고구려까지 국토박물관 순례 1
유홍준 지음 / 창비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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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박물관 순례1>

-유홍준 지음

-대학교때 전공, 교양 등 여러 수업을 들었지만 지금까지 생생하게 기억나고 재미있고 좋았던 수업을 꼽으라면 난 주저없이 유홍준 교수님의 <한국미술사1>를 말한다. 기말고사에 서술형 문제에 그림까지 그린 학생은 아마 나밖에 없었을것이다. 지금의 비루하고 재미없는 일상을 그때 이미 예상했더라면 난 유홍준 교수의 따까리(수행비서)라도 되기 위해 그를 따라나녔을 것이다.

난 절이 좋고 옛무덤이 좋고 탑이 좋고 불상이 좋고 옛길이 좋다. 그리고 거기에 담겨있는 역사와 사람들의 이야기가 너무너무 좋다. <문화유산답사기>를 들고 답사여행을 꿈꾸던 그 대학생은 50이 가까워오는 나이를 먹고 아직 그 꿈을 이루지 못하고, 아무도 깨어나지 않은 새벽에 이렇게 유홍준 교수님의 새 책 <국토박물관순례1>을 들고 또 가슴이 설렌다.
"아! 조통달이여~ 아! 조통달이여..."

-뗀석기를 이해할 때는 이것이 그냥 '깨진 돌'이 아니라 '깨트려 만든 돌연장이라는 사실이 중요하다.
호주의 고고학자 고든 차일드(Gordon Childe)는 자 신의 저서 제목을 '인간이 인간을 만들었다' (Man makes himself) 라고 했다. '깨트려 만든 돌연장'인 주먹도끼가 갖는 의미는 이렇게 큰 것이다. 그러나 여기까지 오는데 무척 긴 시간이 걸렸다. 인류는 자신의 역사를 통틀어 99%의 시간을 구석기시대로 보내야 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길 셋을 거론하면서 그중 하나로 경부선에서 밀양 삼랑진을 지나 양산 물금까지 낙동강을 따라가는 기찻길을 꼽은 적이 있다. 이는 내가 영남대 교수 시절 어쩌다 한가한 때를 얻으면 경산역에서 무궁화호를 타고 물금역까지 다녀오면서 낙동강의 아름다움을 만끽하며 얻은 나의 체험을 이야기한 것이었다.

-"고구려는 산성의 나라였습니다. 후기에 들어오면 전국을 5부(部) 176성(城)으로 조직했습니다. 그리고 5개 권역 아래 주요 거점들로 안시성(安市城), 백암성(白巖城), 오골성(鳥骨城), 박작성(泊約城) 등을 설치했습니다. 평양성에서 의주성, 박작성, 오골성, 안시성을 거쳐 요동성 에 이르는 방어선이 고구려의 주요 산성입니다."

-한반도의 6배가 넘는 광활한 대지에 역사를 꾸려갔던 주인공은 이처럼 크게 세 집단으로 나뉜다. 우리의 핏줄이 된 예맥족은 동부의 숙신족, 서부의 동호족을 좌우의 날개로 삼으며, 지금의 길림성과 요동지방을 무대로 오르내렸다. 그러나 아쉽게도 발해의 멸망과 함께 그들의 발자취는 한반도로 움추러들어버렸고, 그 대신에 중원의 한족(漢族)들이 그 자리를 메워버렸다.

-p.244 오타 발견
'집안중국(輯安中國)'이리고 표현한 것에서...
>>>'이리고'가 아니고 '이라고'...

-중국이 내세우는 주장은 오늘날 중국이란 오랜 역사 과정을 통해 통일적으로 형성된 국가, 즉 '통일적 다민족 국가'라는 것이다. 이 통일적 다민족 국가론은 중국을 형성하는 데 공헌한, 현재 중국의 국경 내에 존재했거나 존재하는 모든 민족은 중국 민족이고, 그들의 역사 역시 중국 역사의 범주에 포함된다는 논리다. 그 결과 티베트족과 위구르족은 탄압을 받게 되었고 우리는 역사를 침탈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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